[취재현장] 중국산 ‘짝퉁’ 화장품 주의

입력 2010.02.22 (23:2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인터넷에서 화장품 많이 사시죠 중국산 가짜도 많고 오래돼 변질된 제품도 돌아다닌 다니 잘 살펴보셔야 겠습니다. 자세히 알아봅니다.

<질문>
명품 가방 같은 것들이 짝퉁으로 팔린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화장품도 짝퉁이 있군요?

<답변>
네, 제가 몇가지 제품을 가지고 나왔는데요.

얼핏 보면 국내 유명 브랜드의 화장품들입니다.

하지만 취재진이 중국에서 제품을 들여오는 판매상을 통해 입수한 가짜 제품입니다.

<질문>
가짜 제품이 아무래도 좀 쌀텐데 진짜와 가짜 어떻게 구분하나요? 쉽지가 않을 것 같은데요.

<답변>
네, 진짜 화장품은 값이 개당 10만원 안팎이지만 이 중국산 짝퉁은 인터넷에서 30-40% 싼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직접 발라봐도 향이나 질감이 진품과 구분하기 쉽지 않은데요.

자세히 보시면 약간의 차이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 담당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인터뷰>화장품사 직원:"이건 약간 유광인데 이건 무광이죠. 인쇄가 좀 되게 조잡하죠."

찬찬히 살펴보면 우선 제조일자가 진품은 월 일까지 적혀있지만 가짜는 정확한 날짜가 없습니다.

진짜 제품은 제품마다 인증번호가 다르지만 가짜에는 모두 똑같은 번호가 찍혀있습니다.

또 진품은 25밀리리터 짜리가 판매됐는데 가짜는 30밀리터로 표기가 돼있거나 제대로 밀봉돼있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질문>
내용물에도 차이가 있다고요?

<답변>
네, 그렇다면 과연 가짜 제품들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궁금했는데요.

성분 분석을 의뢰해봤습니다.

입수한 제품 가운데 기능성 아이크림 제품의 분석을 해당 화장품 회사에 의뢰했습니다.

실험 결과 진품에 들어있는 식물성 추출물과 주름 완화 성분이 가짜 제품에는 전혀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진품이 워낙 인기있어 잘 팔리는데다 가짜의 가격이 싸 마진이 많이 남기 때문에 수입량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수입업자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수입업자(음성변조):"10만원 짜리면 제가 3만원에 받는 건데 시장에 5만 원에만 내놔도 서로 사겠다고 난리칠걸요. 제가 기본적으로 주문받은 게 한번에 천 세트씩 얘기 하더라구요."

<질문>
인터넷에서 이런 정품의 가짜 뿐 아니라 샘플 제품도 문제가 있다고요?

<답변>
네, 샘플은 원래 홍보를 위해 공짜로 나눠주는 것이라고 알고 계실 텐데요.

최근 인터넷에서 이 샘플을 묶음 단위로 파는 곳이 많습니다.

화장품 샘플을 정품 용량이 될만큼 여러개 묶어서 정품의 1/3 가격에 파는 겁니다.

원래 판매용이 아닌 제품을 파는 것인데 품질에 문제는 없을까 취재진은 쇼핑몰 3곳에서 고가의 기능성 로션과 크림 등 샘플 7종을 구입해 성분을 검사했습니다.

검사 결과 제품을 만든 지 5년이 넘게 지나 성분이 변질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샘플 화장품에는 제조일자나 유효기간이 찍혀있지 않아 소비자는 상태를 알 길이 없습니다.

지난해 인터넷에서 샘플 화장품을 사서 쓴 한 여성은 피부에 이상이 생겨 치료를 받아야 했습니다.

<녹취>이OO(피해자/음성변조):"뭐 막 났어요. 피부에 발진이 났어요. 자기는 모르니까, 니 맘대로 해라 아무 의무가 없다 이렇게 얘기를 하더라구요."

<질문>
피부에 직접적으로 쓰는 것이니 품질 관리가 더 철저히 이뤄져야 할텐데요.

<답변>
네 하지만 이런 샘플 제품이나 가짜제품은 누구도 유통 관리나 소비자 피해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샘플을 파는 인터넷 쇼핑몰 업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녹취>인터넷 쇼핑몰 대표(음성변조):"(품질관리는 어떻게 하세요?) 확인 못 하죠 공기가 안 들어가니까 상하진 않는다 그렇게 알고 있죠."

해당 화장품 회사는 백화점이나 방문 판매된 제품만 품질 보증이 되며 인터넷으로 거래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가짜화장품 단속을 강화하고 개인이 이처럼 샘플 화장품들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취재현장] 중국산 ‘짝퉁’ 화장품 주의
    • 입력 2010-02-22 23:26:39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인터넷에서 화장품 많이 사시죠 중국산 가짜도 많고 오래돼 변질된 제품도 돌아다닌 다니 잘 살펴보셔야 겠습니다. 자세히 알아봅니다. <질문> 명품 가방 같은 것들이 짝퉁으로 팔린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화장품도 짝퉁이 있군요? <답변> 네, 제가 몇가지 제품을 가지고 나왔는데요. 얼핏 보면 국내 유명 브랜드의 화장품들입니다. 하지만 취재진이 중국에서 제품을 들여오는 판매상을 통해 입수한 가짜 제품입니다. <질문> 가짜 제품이 아무래도 좀 쌀텐데 진짜와 가짜 어떻게 구분하나요? 쉽지가 않을 것 같은데요. <답변> 네, 진짜 화장품은 값이 개당 10만원 안팎이지만 이 중국산 짝퉁은 인터넷에서 30-40% 싼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직접 발라봐도 향이나 질감이 진품과 구분하기 쉽지 않은데요. 자세히 보시면 약간의 차이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 담당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인터뷰>화장품사 직원:"이건 약간 유광인데 이건 무광이죠. 인쇄가 좀 되게 조잡하죠." 찬찬히 살펴보면 우선 제조일자가 진품은 월 일까지 적혀있지만 가짜는 정확한 날짜가 없습니다. 진짜 제품은 제품마다 인증번호가 다르지만 가짜에는 모두 똑같은 번호가 찍혀있습니다. 또 진품은 25밀리리터 짜리가 판매됐는데 가짜는 30밀리터로 표기가 돼있거나 제대로 밀봉돼있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질문> 내용물에도 차이가 있다고요? <답변> 네, 그렇다면 과연 가짜 제품들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궁금했는데요. 성분 분석을 의뢰해봤습니다. 입수한 제품 가운데 기능성 아이크림 제품의 분석을 해당 화장품 회사에 의뢰했습니다. 실험 결과 진품에 들어있는 식물성 추출물과 주름 완화 성분이 가짜 제품에는 전혀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진품이 워낙 인기있어 잘 팔리는데다 가짜의 가격이 싸 마진이 많이 남기 때문에 수입량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수입업자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수입업자(음성변조):"10만원 짜리면 제가 3만원에 받는 건데 시장에 5만 원에만 내놔도 서로 사겠다고 난리칠걸요. 제가 기본적으로 주문받은 게 한번에 천 세트씩 얘기 하더라구요." <질문> 인터넷에서 이런 정품의 가짜 뿐 아니라 샘플 제품도 문제가 있다고요? <답변> 네, 샘플은 원래 홍보를 위해 공짜로 나눠주는 것이라고 알고 계실 텐데요. 최근 인터넷에서 이 샘플을 묶음 단위로 파는 곳이 많습니다. 화장품 샘플을 정품 용량이 될만큼 여러개 묶어서 정품의 1/3 가격에 파는 겁니다. 원래 판매용이 아닌 제품을 파는 것인데 품질에 문제는 없을까 취재진은 쇼핑몰 3곳에서 고가의 기능성 로션과 크림 등 샘플 7종을 구입해 성분을 검사했습니다. 검사 결과 제품을 만든 지 5년이 넘게 지나 성분이 변질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샘플 화장품에는 제조일자나 유효기간이 찍혀있지 않아 소비자는 상태를 알 길이 없습니다. 지난해 인터넷에서 샘플 화장품을 사서 쓴 한 여성은 피부에 이상이 생겨 치료를 받아야 했습니다. <녹취>이OO(피해자/음성변조):"뭐 막 났어요. 피부에 발진이 났어요. 자기는 모르니까, 니 맘대로 해라 아무 의무가 없다 이렇게 얘기를 하더라구요." <질문> 피부에 직접적으로 쓰는 것이니 품질 관리가 더 철저히 이뤄져야 할텐데요. <답변> 네 하지만 이런 샘플 제품이나 가짜제품은 누구도 유통 관리나 소비자 피해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샘플을 파는 인터넷 쇼핑몰 업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녹취>인터넷 쇼핑몰 대표(음성변조):"(품질관리는 어떻게 하세요?) 확인 못 하죠 공기가 안 들어가니까 상하진 않는다 그렇게 알고 있죠." 해당 화장품 회사는 백화점이나 방문 판매된 제품만 품질 보증이 되며 인터넷으로 거래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가짜화장품 단속을 강화하고 개인이 이처럼 샘플 화장품들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