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남녀 임금 격차 ‘최대’

입력 2010.04.02 (22: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나라의 남녀 임금 격차가 선진국 가운데 가장 크다고 합니다.

출산과 육아 때문에 직장을 그만 두게 되는 '엄마'들이 많아서입니다.

윤양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할인점의 계산대에서 계산원 일을 하는 사람은 대부분 여성입니다.

과거 좋은 직장을 다니다 출산이나 육아 문제 등으로 직장을 그만둔 후 재취업했지만 임금은 예전만 못합니다.

<인터뷰>김향숙(대형할인점 상품검사원) : "여자들은 아무래도 많이 아쉽죠. 퇴직금도 중간에 정산해야 하니까 적어지고 새로운 직장을 들어가면 아무래도 적은 가운데 올라가게 되니까"

지난 2007년 기준으로 남성 근로자가 한 달에 평균 238만 원을 받았다면 여성은 158만 원에 그쳐 3분의 2수준입니다.

우리나라 남녀의 임금 격차가 선진국들의 모임인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가운데 가장 컸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출산이나 육아 때문에 직업활동을 중단하게 되면서 승진이나 전문성을 높이는데 상대적으로 불리해 결국 남녀간의 임금격차를 벌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비정규직에 여성들이 더 많이 몰려있어 다른 나라보다 임금격차가 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김태홍(한국여성정책연구원 박사) : " 정규직에 비해서 비정규직의 임금이 상당히 낮은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 여성의 비정규직 비율이 상당히 높은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출산 후에도 여성이 일자리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일할 수 있어야 남녀간의 소득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양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우리나라 남녀 임금 격차 ‘최대’
    • 입력 2010-04-02 22:03:48
    뉴스 9
<앵커 멘트> 우리나라의 남녀 임금 격차가 선진국 가운데 가장 크다고 합니다. 출산과 육아 때문에 직장을 그만 두게 되는 '엄마'들이 많아서입니다. 윤양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할인점의 계산대에서 계산원 일을 하는 사람은 대부분 여성입니다. 과거 좋은 직장을 다니다 출산이나 육아 문제 등으로 직장을 그만둔 후 재취업했지만 임금은 예전만 못합니다. <인터뷰>김향숙(대형할인점 상품검사원) : "여자들은 아무래도 많이 아쉽죠. 퇴직금도 중간에 정산해야 하니까 적어지고 새로운 직장을 들어가면 아무래도 적은 가운데 올라가게 되니까" 지난 2007년 기준으로 남성 근로자가 한 달에 평균 238만 원을 받았다면 여성은 158만 원에 그쳐 3분의 2수준입니다. 우리나라 남녀의 임금 격차가 선진국들의 모임인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가운데 가장 컸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출산이나 육아 때문에 직업활동을 중단하게 되면서 승진이나 전문성을 높이는데 상대적으로 불리해 결국 남녀간의 임금격차를 벌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비정규직에 여성들이 더 많이 몰려있어 다른 나라보다 임금격차가 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김태홍(한국여성정책연구원 박사) : " 정규직에 비해서 비정규직의 임금이 상당히 낮은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 여성의 비정규직 비율이 상당히 높은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출산 후에도 여성이 일자리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일할 수 있어야 남녀간의 소득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양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