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뿌린 ‘염화칼슘’에 가로수 고사
입력 2010.04.13 (21:56)
수정 2010.04.13 (21: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새싹이 돋는 봄철에 왠일인지 고속도로변 가로수가 말라 죽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제설 작업 때 고속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황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창 새싹이 돋는 시기지만 고속도로변 소나무는 잎이 누렇게 말라가고 있습니다.
이미 고사한 나무도 있습니다.
야산의 소나무와 한눈에 봐도 차이가 납니다.
지난 겨울 고속도로에 뿌린 엄청난 양의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토양 속 염분이 나무의 양분과 수분 흡수를 방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박관수(충남대 교수) : "결국에는 잎이 죽으면서 광합성을 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식물체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되는 거죠."
유난히 눈이 잦았던 지난 겨울, 도로공사는 전국 고속도로에 2만 5백 톤의 염화칼슘을 살포했습니다.
최근 5년 내 가장 많은 양이며 전년보다 무려 40%나 많았습니다.
도로공사는 이달 초 전국에서 가로수 세척작업을 실시했지만 범위가 워낙 넓어 일정 부분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염화칼슘을 대체할 마땅한 제설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김운섭(차장/도로공사 충청본부) :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중에 있으나 현재 염화칼슘에 비해 비용이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염화칼슘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환경피해를 줄일 수 있는 제설방법 개발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황정환입니다.
새싹이 돋는 봄철에 왠일인지 고속도로변 가로수가 말라 죽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제설 작업 때 고속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황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창 새싹이 돋는 시기지만 고속도로변 소나무는 잎이 누렇게 말라가고 있습니다.
이미 고사한 나무도 있습니다.
야산의 소나무와 한눈에 봐도 차이가 납니다.
지난 겨울 고속도로에 뿌린 엄청난 양의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토양 속 염분이 나무의 양분과 수분 흡수를 방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박관수(충남대 교수) : "결국에는 잎이 죽으면서 광합성을 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식물체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되는 거죠."
유난히 눈이 잦았던 지난 겨울, 도로공사는 전국 고속도로에 2만 5백 톤의 염화칼슘을 살포했습니다.
최근 5년 내 가장 많은 양이며 전년보다 무려 40%나 많았습니다.
도로공사는 이달 초 전국에서 가로수 세척작업을 실시했지만 범위가 워낙 넓어 일정 부분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염화칼슘을 대체할 마땅한 제설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김운섭(차장/도로공사 충청본부) :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중에 있으나 현재 염화칼슘에 비해 비용이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염화칼슘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환경피해를 줄일 수 있는 제설방법 개발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황정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겨울에 뿌린 ‘염화칼슘’에 가로수 고사
-
- 입력 2010-04-13 21:56:32
- 수정2010-04-13 21:59:55
![](/data/news/2010/04/13/2079794_260.jpg)
<앵커 멘트>
새싹이 돋는 봄철에 왠일인지 고속도로변 가로수가 말라 죽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제설 작업 때 고속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황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창 새싹이 돋는 시기지만 고속도로변 소나무는 잎이 누렇게 말라가고 있습니다.
이미 고사한 나무도 있습니다.
야산의 소나무와 한눈에 봐도 차이가 납니다.
지난 겨울 고속도로에 뿌린 엄청난 양의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토양 속 염분이 나무의 양분과 수분 흡수를 방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박관수(충남대 교수) : "결국에는 잎이 죽으면서 광합성을 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식물체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되는 거죠."
유난히 눈이 잦았던 지난 겨울, 도로공사는 전국 고속도로에 2만 5백 톤의 염화칼슘을 살포했습니다.
최근 5년 내 가장 많은 양이며 전년보다 무려 40%나 많았습니다.
도로공사는 이달 초 전국에서 가로수 세척작업을 실시했지만 범위가 워낙 넓어 일정 부분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염화칼슘을 대체할 마땅한 제설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김운섭(차장/도로공사 충청본부) :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중에 있으나 현재 염화칼슘에 비해 비용이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염화칼슘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환경피해를 줄일 수 있는 제설방법 개발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황정환입니다.
새싹이 돋는 봄철에 왠일인지 고속도로변 가로수가 말라 죽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제설 작업 때 고속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황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창 새싹이 돋는 시기지만 고속도로변 소나무는 잎이 누렇게 말라가고 있습니다.
이미 고사한 나무도 있습니다.
야산의 소나무와 한눈에 봐도 차이가 납니다.
지난 겨울 고속도로에 뿌린 엄청난 양의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토양 속 염분이 나무의 양분과 수분 흡수를 방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박관수(충남대 교수) : "결국에는 잎이 죽으면서 광합성을 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식물체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되는 거죠."
유난히 눈이 잦았던 지난 겨울, 도로공사는 전국 고속도로에 2만 5백 톤의 염화칼슘을 살포했습니다.
최근 5년 내 가장 많은 양이며 전년보다 무려 40%나 많았습니다.
도로공사는 이달 초 전국에서 가로수 세척작업을 실시했지만 범위가 워낙 넓어 일정 부분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염화칼슘을 대체할 마땅한 제설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김운섭(차장/도로공사 충청본부) :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중에 있으나 현재 염화칼슘에 비해 비용이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염화칼슘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환경피해를 줄일 수 있는 제설방법 개발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황정환입니다.
-
-
황정환 기자 baram@kbs.co.kr
황정환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