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사용금지 ‘센나엽’ 변비 특효차 둔갑

입력 2010.04.26 (20: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비만과 변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팔리던 녹차가 알고보니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된 한약재를 넣은 불법 제품으로 밝혀졌습니다.

장기복용시 탈수 현상과 위경련까지 우려된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비만과 변비에 효과가 좋다며 팔린 녹차입니다.

포장 박스에는 영녹엽, 즉 어린 녹찻잎이 원료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7월부터 전국의 사우나와 피부관리실 200여 곳에서 여성들에게 팔렸습니다.

<녹취>사우나 매점 주인 : "다이어트 조금 관심있는 사람들이 찾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내가 서비스로 한번 드셔보시고 주문하시라고 이렇게 하면..괜찮은거 같아요 하면서(사갔죠)."

식품의약품안전청 단속 결과,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된 '센나엽'이란 한약재를 갈아 만든 불법 제품이었습니다.

<인터뷰>김형중(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 : "비만과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계속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고 허위 과대 광고하여 판매했습니다."

인도 중국 등에서 수입된 센나엽은 설사를 일으키는 작용이 강해 약재로만 쓰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장기 복용하면 심각한 탈수현상은 물론 졸도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터뷰> 곽남길(자생한방병원 원장) : "급성 변비, 심한 변비 증상에 사용하게 되며, 이 때에도 부작용을 줄여주는 다른 한약재와 병행해서 단기간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식약청은 이들 불법식품을 회수하고 판매업자 등 3명을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또 이미 제품을 구매했다면 복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식품 사용금지 ‘센나엽’ 변비 특효차 둔갑
    • 입력 2010-04-26 20:35:47
    뉴스타임
<앵커 멘트> 비만과 변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팔리던 녹차가 알고보니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된 한약재를 넣은 불법 제품으로 밝혀졌습니다. 장기복용시 탈수 현상과 위경련까지 우려된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비만과 변비에 효과가 좋다며 팔린 녹차입니다. 포장 박스에는 영녹엽, 즉 어린 녹찻잎이 원료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7월부터 전국의 사우나와 피부관리실 200여 곳에서 여성들에게 팔렸습니다. <녹취>사우나 매점 주인 : "다이어트 조금 관심있는 사람들이 찾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내가 서비스로 한번 드셔보시고 주문하시라고 이렇게 하면..괜찮은거 같아요 하면서(사갔죠)." 식품의약품안전청 단속 결과,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된 '센나엽'이란 한약재를 갈아 만든 불법 제품이었습니다. <인터뷰>김형중(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 : "비만과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계속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고 허위 과대 광고하여 판매했습니다." 인도 중국 등에서 수입된 센나엽은 설사를 일으키는 작용이 강해 약재로만 쓰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장기 복용하면 심각한 탈수현상은 물론 졸도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터뷰> 곽남길(자생한방병원 원장) : "급성 변비, 심한 변비 증상에 사용하게 되며, 이 때에도 부작용을 줄여주는 다른 한약재와 병행해서 단기간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식약청은 이들 불법식품을 회수하고 판매업자 등 3명을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또 이미 제품을 구매했다면 복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