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교원의 행정 업무를 줄이고 잘 가르치는 교사를 우대해 수업의 질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다수의 교사들은 수업에 들이는 시간만큼이나 많은 시간을 행정업무 처리에 쏟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통계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은 큰 부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교육 통계는 전담 기관을 통해 처리하고, 학교에 보내지는 공문 건수도 절반 이상 줄어듭니다.
또 인턴교사를 현재 7천 명에서 3천 명 더 뽑아 수업과 행정업무를 돕게 했습니다.
<인터뷰>이주호(교과부 제1차관):"행정업무 처리를 획기적으로 경감하여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됩니다.
잘 가르치는 교사를 교장, 교감급으로 우대하는 '수석교사제'를 현재 330여 명에서 한 학교에 한 명꼴인 만여 명까지 늘려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수석교사들은 수업 전문가로서 교재 개발과 다른 교사의 멘토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일선 학교를 주로 규제하고 감독해온 지역교육청은 학교 지원 기관으로 조직과 기능이 개편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내용을 제2차 교육개혁대책회의에서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한국교총과 전교조는 이번 대책이 교원평가나 학교평가 등의 새로운 업무 부담을 해결하지 못하며, 교사의 정원을 늘리지 않고는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최영은입니다.
교원의 행정 업무를 줄이고 잘 가르치는 교사를 우대해 수업의 질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다수의 교사들은 수업에 들이는 시간만큼이나 많은 시간을 행정업무 처리에 쏟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통계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은 큰 부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교육 통계는 전담 기관을 통해 처리하고, 학교에 보내지는 공문 건수도 절반 이상 줄어듭니다.
또 인턴교사를 현재 7천 명에서 3천 명 더 뽑아 수업과 행정업무를 돕게 했습니다.
<인터뷰>이주호(교과부 제1차관):"행정업무 처리를 획기적으로 경감하여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됩니다.
잘 가르치는 교사를 교장, 교감급으로 우대하는 '수석교사제'를 현재 330여 명에서 한 학교에 한 명꼴인 만여 명까지 늘려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수석교사들은 수업 전문가로서 교재 개발과 다른 교사의 멘토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일선 학교를 주로 규제하고 감독해온 지역교육청은 학교 지원 기관으로 조직과 기능이 개편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내용을 제2차 교육개혁대책회의에서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한국교총과 전교조는 이번 대책이 교원평가나 학교평가 등의 새로운 업무 부담을 해결하지 못하며, 교사의 정원을 늘리지 않고는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최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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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 부담 줄여 수업의 질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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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4-27 07:06:04
<앵커 멘트>
교원의 행정 업무를 줄이고 잘 가르치는 교사를 우대해 수업의 질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다수의 교사들은 수업에 들이는 시간만큼이나 많은 시간을 행정업무 처리에 쏟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통계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은 큰 부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교육 통계는 전담 기관을 통해 처리하고, 학교에 보내지는 공문 건수도 절반 이상 줄어듭니다.
또 인턴교사를 현재 7천 명에서 3천 명 더 뽑아 수업과 행정업무를 돕게 했습니다.
<인터뷰>이주호(교과부 제1차관):"행정업무 처리를 획기적으로 경감하여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됩니다.
잘 가르치는 교사를 교장, 교감급으로 우대하는 '수석교사제'를 현재 330여 명에서 한 학교에 한 명꼴인 만여 명까지 늘려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수석교사들은 수업 전문가로서 교재 개발과 다른 교사의 멘토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일선 학교를 주로 규제하고 감독해온 지역교육청은 학교 지원 기관으로 조직과 기능이 개편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내용을 제2차 교육개혁대책회의에서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한국교총과 전교조는 이번 대책이 교원평가나 학교평가 등의 새로운 업무 부담을 해결하지 못하며, 교사의 정원을 늘리지 않고는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최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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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은 기자 imlif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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