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종편 선정, 공정이 곧 공익
입력 2010.05.19 (07:04)
수정 2010.05.19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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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호 객원 해설위원 (서울산업대 IT정책전문대학원장)]
방송통신위원회가 어제 종합편성과 보도채널 사업자 선정을 위한 로드맵을 확정했습니다. 신규 종합편성사업자와 보도전문사업자를 올해 안으로 선정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선정 절차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편 즉 종합편성채널은 뉴스 보도를 비롯해 드라마·교양·오락·스포츠 등 모든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해 방송하는 채널을 말합니다. 보도전문채널은 뉴스를 전문으로 방송하는 채널입니다.
새 채널 선정과 관련해 방통위는 우선 오는 8월까지 구체적인 ‘기본 계획안’을 확정합니다. 기본 계획안에는 관심의 초점인 선정방식, 심사의 방법과 기준 등이 포함됩니다. 방송 산업을 성장시키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이른바 ‘한류’로 대변되는 드라마 등 영상콘텐츠를 해외에 수출해 국부를 쌓고 국격을 높이겠다는 종편 선정의 전략입니다.
종합편성채널은 모든 장르를 편성할 수 있고 전국방송이란 점에서 지상파방송에 맞먹는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난해 7월 국회에서 통과된 미디어 관련법에 따르면 앞으로 신문사와 대기업이 종합편성채널의 지분을 30%까지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방송사업 진출을 저울질해왔던 신문사나 대기업들도 사업 취득 경쟁을 공식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상당수 독자를 확보해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신문사가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에 진출하는 것이 허용될 경우 특정 언론사의 사회적 발언권이 커진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또 광고시장 규모를 늘리지 못한 상태에서 신문사가 방송 사업에 진출한다면 자칫 지상파와 케이블, IPTV, 위성이라는 플랫폼 간 경쟁에다가 지상파 규모의 방송사가 난립해 서로 과다 경쟁이 우려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 선정의 잣대가 공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공익성을 기반으로 시청자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번 새 채널 선정을 계기로 방송시장이 다양해지고 채널 선택에 대한 시청자의 권리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로써 국민의 문화적 생활의 품질이 향상되고 공공서비스의 영역이 확대되면 방송의 공익적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어제 종합편성과 보도채널 사업자 선정을 위한 로드맵을 확정했습니다. 신규 종합편성사업자와 보도전문사업자를 올해 안으로 선정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선정 절차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편 즉 종합편성채널은 뉴스 보도를 비롯해 드라마·교양·오락·스포츠 등 모든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해 방송하는 채널을 말합니다. 보도전문채널은 뉴스를 전문으로 방송하는 채널입니다.
새 채널 선정과 관련해 방통위는 우선 오는 8월까지 구체적인 ‘기본 계획안’을 확정합니다. 기본 계획안에는 관심의 초점인 선정방식, 심사의 방법과 기준 등이 포함됩니다. 방송 산업을 성장시키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이른바 ‘한류’로 대변되는 드라마 등 영상콘텐츠를 해외에 수출해 국부를 쌓고 국격을 높이겠다는 종편 선정의 전략입니다.
종합편성채널은 모든 장르를 편성할 수 있고 전국방송이란 점에서 지상파방송에 맞먹는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난해 7월 국회에서 통과된 미디어 관련법에 따르면 앞으로 신문사와 대기업이 종합편성채널의 지분을 30%까지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방송사업 진출을 저울질해왔던 신문사나 대기업들도 사업 취득 경쟁을 공식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상당수 독자를 확보해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신문사가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에 진출하는 것이 허용될 경우 특정 언론사의 사회적 발언권이 커진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또 광고시장 규모를 늘리지 못한 상태에서 신문사가 방송 사업에 진출한다면 자칫 지상파와 케이블, IPTV, 위성이라는 플랫폼 간 경쟁에다가 지상파 규모의 방송사가 난립해 서로 과다 경쟁이 우려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 선정의 잣대가 공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공익성을 기반으로 시청자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번 새 채널 선정을 계기로 방송시장이 다양해지고 채널 선택에 대한 시청자의 권리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로써 국민의 문화적 생활의 품질이 향상되고 공공서비스의 영역이 확대되면 방송의 공익적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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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해설] 종편 선정, 공정이 곧 공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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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5-19 07:04:32
- 수정2010-05-19 07:24:48
![](/data/news/2010/05/19/2098673_160.jpg)
[김광호 객원 해설위원 (서울산업대 IT정책전문대학원장)]
방송통신위원회가 어제 종합편성과 보도채널 사업자 선정을 위한 로드맵을 확정했습니다. 신규 종합편성사업자와 보도전문사업자를 올해 안으로 선정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선정 절차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편 즉 종합편성채널은 뉴스 보도를 비롯해 드라마·교양·오락·스포츠 등 모든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해 방송하는 채널을 말합니다. 보도전문채널은 뉴스를 전문으로 방송하는 채널입니다.
새 채널 선정과 관련해 방통위는 우선 오는 8월까지 구체적인 ‘기본 계획안’을 확정합니다. 기본 계획안에는 관심의 초점인 선정방식, 심사의 방법과 기준 등이 포함됩니다. 방송 산업을 성장시키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이른바 ‘한류’로 대변되는 드라마 등 영상콘텐츠를 해외에 수출해 국부를 쌓고 국격을 높이겠다는 종편 선정의 전략입니다.
종합편성채널은 모든 장르를 편성할 수 있고 전국방송이란 점에서 지상파방송에 맞먹는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난해 7월 국회에서 통과된 미디어 관련법에 따르면 앞으로 신문사와 대기업이 종합편성채널의 지분을 30%까지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방송사업 진출을 저울질해왔던 신문사나 대기업들도 사업 취득 경쟁을 공식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상당수 독자를 확보해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신문사가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에 진출하는 것이 허용될 경우 특정 언론사의 사회적 발언권이 커진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또 광고시장 규모를 늘리지 못한 상태에서 신문사가 방송 사업에 진출한다면 자칫 지상파와 케이블, IPTV, 위성이라는 플랫폼 간 경쟁에다가 지상파 규모의 방송사가 난립해 서로 과다 경쟁이 우려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 선정의 잣대가 공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공익성을 기반으로 시청자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번 새 채널 선정을 계기로 방송시장이 다양해지고 채널 선택에 대한 시청자의 권리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로써 국민의 문화적 생활의 품질이 향상되고 공공서비스의 영역이 확대되면 방송의 공익적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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