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즈 CVT, 리콜 안했지만 몰래 수리”
입력 2010.07.09 (22:01)
수정 2010.07.13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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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마티즈 CVT의 변속기 결함이 지적돼 왔지만, GM 대우는 문제가 없다고 버텨 왔습니다.
그런데 KBS 취재 결과, 리콜만 안 했을뿐 몰래 고쳐주고 있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는 1999년부터 2003년 1월까지 생산된 마티즈 CVT 변속기만 공식 리콜했습니다.
그 뒤에 만든 변속기는 문제가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녹취> GM대우 관계자(음성변조):"내구성이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했어요. 문제가 됐던 것은 리콜을 하고 개선을 해서 만든 제품들이거든요?"
2004년식 마티즈 CVT입니다.
GM대우 정비소에 변속기 점검을 부탁했습니다.
생산 기간에 관계없이 변속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마티즈 CVT 때문에 왔는데요.) CVT 미션상 세미오토로 나온 거라 조금 결함이 있어서…."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무상으로 고쳐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CVT 미션에 이상이 있는 거면 따로 보증기간이 없이 항상 무상으로 돼요."
2004년식 마티즈 CVT를 가진 진태호 씨도 2번이나 차가 멈춰 CVT 수리를 받았습니다.
<인터뷰>진태호(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가서 얘기를 했더니 리콜 대상은 아닌데도, 그냥 무료로 해준다고 그렇게 얘기하더라고요."
이런 운전자는 한두 명이 아닙니다.
<인터뷰>김종화 (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맡겨놓고 보니까 리콜에 해당하는 차다. 그래서 사업소에서 바로 이유없이 해주긴 해줬는데…."
이에 대해 GM 대우는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고객 만족 차원에서 무상으로 수리해 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리콜 대상에서 제외된 마티즈 CVT 12만 여대 가운데 그동안 몇 대가 변속기 수리를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고객 서비스란 명목으로 은밀하게 리콜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토부는 공식리콜 대상이 아니라는 말만 여전히 반복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마티즈 CVT의 변속기 결함이 지적돼 왔지만, GM 대우는 문제가 없다고 버텨 왔습니다.
그런데 KBS 취재 결과, 리콜만 안 했을뿐 몰래 고쳐주고 있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는 1999년부터 2003년 1월까지 생산된 마티즈 CVT 변속기만 공식 리콜했습니다.
그 뒤에 만든 변속기는 문제가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녹취> GM대우 관계자(음성변조):"내구성이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했어요. 문제가 됐던 것은 리콜을 하고 개선을 해서 만든 제품들이거든요?"
2004년식 마티즈 CVT입니다.
GM대우 정비소에 변속기 점검을 부탁했습니다.
생산 기간에 관계없이 변속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마티즈 CVT 때문에 왔는데요.) CVT 미션상 세미오토로 나온 거라 조금 결함이 있어서…."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무상으로 고쳐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CVT 미션에 이상이 있는 거면 따로 보증기간이 없이 항상 무상으로 돼요."
2004년식 마티즈 CVT를 가진 진태호 씨도 2번이나 차가 멈춰 CVT 수리를 받았습니다.
<인터뷰>진태호(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가서 얘기를 했더니 리콜 대상은 아닌데도, 그냥 무료로 해준다고 그렇게 얘기하더라고요."
이런 운전자는 한두 명이 아닙니다.
<인터뷰>김종화 (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맡겨놓고 보니까 리콜에 해당하는 차다. 그래서 사업소에서 바로 이유없이 해주긴 해줬는데…."
이에 대해 GM 대우는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고객 만족 차원에서 무상으로 수리해 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리콜 대상에서 제외된 마티즈 CVT 12만 여대 가운데 그동안 몇 대가 변속기 수리를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고객 서비스란 명목으로 은밀하게 리콜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토부는 공식리콜 대상이 아니라는 말만 여전히 반복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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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티즈 CVT, 리콜 안했지만 몰래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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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7-09 22:01:01
- 수정2010-07-13 10:57:22
<앵커 멘트>
마티즈 CVT의 변속기 결함이 지적돼 왔지만, GM 대우는 문제가 없다고 버텨 왔습니다.
그런데 KBS 취재 결과, 리콜만 안 했을뿐 몰래 고쳐주고 있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는 1999년부터 2003년 1월까지 생산된 마티즈 CVT 변속기만 공식 리콜했습니다.
그 뒤에 만든 변속기는 문제가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녹취> GM대우 관계자(음성변조):"내구성이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했어요. 문제가 됐던 것은 리콜을 하고 개선을 해서 만든 제품들이거든요?"
2004년식 마티즈 CVT입니다.
GM대우 정비소에 변속기 점검을 부탁했습니다.
생산 기간에 관계없이 변속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마티즈 CVT 때문에 왔는데요.) CVT 미션상 세미오토로 나온 거라 조금 결함이 있어서…."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무상으로 고쳐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CVT 미션에 이상이 있는 거면 따로 보증기간이 없이 항상 무상으로 돼요."
2004년식 마티즈 CVT를 가진 진태호 씨도 2번이나 차가 멈춰 CVT 수리를 받았습니다.
<인터뷰>진태호(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가서 얘기를 했더니 리콜 대상은 아닌데도, 그냥 무료로 해준다고 그렇게 얘기하더라고요."
이런 운전자는 한두 명이 아닙니다.
<인터뷰>김종화 (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맡겨놓고 보니까 리콜에 해당하는 차다. 그래서 사업소에서 바로 이유없이 해주긴 해줬는데…."
이에 대해 GM 대우는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고객 만족 차원에서 무상으로 수리해 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리콜 대상에서 제외된 마티즈 CVT 12만 여대 가운데 그동안 몇 대가 변속기 수리를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고객 서비스란 명목으로 은밀하게 리콜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토부는 공식리콜 대상이 아니라는 말만 여전히 반복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마티즈 CVT의 변속기 결함이 지적돼 왔지만, GM 대우는 문제가 없다고 버텨 왔습니다.
그런데 KBS 취재 결과, 리콜만 안 했을뿐 몰래 고쳐주고 있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는 1999년부터 2003년 1월까지 생산된 마티즈 CVT 변속기만 공식 리콜했습니다.
그 뒤에 만든 변속기는 문제가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녹취> GM대우 관계자(음성변조):"내구성이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했어요. 문제가 됐던 것은 리콜을 하고 개선을 해서 만든 제품들이거든요?"
2004년식 마티즈 CVT입니다.
GM대우 정비소에 변속기 점검을 부탁했습니다.
생산 기간에 관계없이 변속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마티즈 CVT 때문에 왔는데요.) CVT 미션상 세미오토로 나온 거라 조금 결함이 있어서…."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무상으로 고쳐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GM대우 정비소 관계자(음성변조):"CVT 미션에 이상이 있는 거면 따로 보증기간이 없이 항상 무상으로 돼요."
2004년식 마티즈 CVT를 가진 진태호 씨도 2번이나 차가 멈춰 CVT 수리를 받았습니다.
<인터뷰>진태호(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가서 얘기를 했더니 리콜 대상은 아닌데도, 그냥 무료로 해준다고 그렇게 얘기하더라고요."
이런 운전자는 한두 명이 아닙니다.
<인터뷰>김종화 (2004년식 마티즈 CVT 소유):"맡겨놓고 보니까 리콜에 해당하는 차다. 그래서 사업소에서 바로 이유없이 해주긴 해줬는데…."
이에 대해 GM 대우는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고객 만족 차원에서 무상으로 수리해 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리콜 대상에서 제외된 마티즈 CVT 12만 여대 가운데 그동안 몇 대가 변속기 수리를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고객 서비스란 명목으로 은밀하게 리콜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토부는 공식리콜 대상이 아니라는 말만 여전히 반복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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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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