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에 웬 음파탐지기?

입력 2010.07.12 (07:31) 수정 2010.07.12 (09: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기도 김포 부근 한강 수중에 음파탐지기가 곧 설치됩니다.



‘바다도 아닌 한강에 웬 음파탐지기냐’는 물음이 나올 법도 한데요.



지역 주민들의 민원으로 한강 철책을 걷어내는 대신 북한군 잠수부의 수중 침입을 감시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검증되지 않은 음파탐지기 성능 때문에 혹시 경계 공백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리포트>



김포대교가 바로 보이는 한강 둔치.



수도 서울과 똑같은 한강이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둔치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습니다.



벌써 40년이 흘렀습니다.



강변을 따라 설치된 철책은 지역 주민들과 한강을 갈라놓았습니다.



분단의 현실은 비무장지대 만의 얘기가 아니었습니다.



철책은 거센 풍광을 맞으면서도 꿋꿋이 서있었습니다.



‘무장공비 침투 방지’라는 막중한 임무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병철(마을 주민) : "우리 어렸을 때 한강에 가서 수영도 하고 놀기도 하고 그랬는데 지금의 남의 동네 같고 남의 나라 같고 그렇죠."



철책 안에서 농사를 짓거나 고깃배를 타기 위해서는 군부대의 엄격한 출입 통제를 받아야 했습니다.



때문에 철책선 제거는 김포 뿐만 아니라 강 건너 고양 등 경기 서부권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습니다.



<인터뷰> 민영란(마을 주민) : "서울은 한강 쪽에 많은 개발이 돼서 여가 선용할 수 있는 장소도 많이 있잖아요. 김포시민도 그런 걸 바라는 거죠. 개발이 된다면 이루 말할 수 없이 좋겠죠."



그러던 지난 2008년 말, 군과 지자체는 ‘한강하구 철책선 제거사업’에 최종 합의하고 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철책 제거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8년 만입니다.



오는 2012년까지 총 247억 원을 투입해 김포 쪽 9.7킬로미터와 고양 쪽 12.9킬로미터 등 모두 22.6킬로미터의 철책을 단계적으로 걷어내기로 합의했습니다.



대신 경계 공백을 막기 위해 철책을 제거하기 전에 지상과 수중에 최첨단 감시장비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지자체들은 철책이 제거되면 체육공원과 자전거도로를 조성하는 등 한강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줄 계획입니다.



한강 하구 철책을 제거하기로 한 합의에 따라 관할 지자체인 김포시는 지난 1월 입찰 공고를 냈습니다.



감시장비 구매 설치를 위한 사업자 선정 작업에 들어간 것입니다.



합의각서에 따라, 김포시는 예산을 부담해 감시장비를 설치한 뒤 군부대에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감시장비 설치 예산만 총 81억여 원.



일산대교부터 한강 하류 방향으로 4.2킬로미터 전방까지 열영상 감시장비와 CCTV, 음파탐지기,3차원 영상소나 등을 설치해 24시간 감시가 가능한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었습니다.



사업자 선정 입찰에선 5곳의 대기업들이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경합을 벌였습니다.



이번 사업의 성공 여부에 따라 향후 한강 철책선 제거 사업이 대폭 확대될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입찰 결과 삼성SDS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고, 지난 달 16일 최종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삼성SDS가 제안한 음파탐지기입니다.



영국의 한 업체가 생산한 제품으로 물속으로 침투하는 잠수부를 최대 900미터 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다고, 제품 사양에 나와 있습니다.



미국 해군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곳의 항만과 항구, 선박 등에서 운용되고 있다고, 생산업체 측은 밝혔습니다.



무게가 35킬로그램인 이 장비의 대당 가격은 8억 원 정도.



하지만, 이 장비는 영국 정부의 수출 허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무기와 전략물자 등의 수출 통제 규정을 담은 바세나르 협정 최신 개정안에 따르면, 탐지 거리 530미터 이상 등 세 가지의 요건에 해당하는 음파탐지기는 해당국 정부의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적성국가나 테러지원국으로 수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삼성SDS가 들여올 장비도 이 요건들을 모두 충족합니다.



그런데 왜 수출 허가를 받지 않은 것일까?



삼성SDS 측은 취재파일4321이 취재에 들어가자 영국 생산업체 관계자들을 급히 서울로 불러들였습니다.



생산업체 측은 자국 정부의 수출 허가를 받지 않았지만, 아직은 문제가 될 게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바세나르 협정 가운데 음파탐지기 수출 통제 규정을 영국 정부가 공식 채택하지 않았을 뿐이라는 겁니다.



<인터뷰> 롭 발로츠(영국 음파탐지기 생산업체 이사) : "그 규정은 일종의 지침입니다. 저희 장비가 그 규정에 해당된다고 생각되면 영국 정부에 서한을 보낼 것입니다. 방금 규정을 읽어봤고, 저희 장비의 사양과 데이터를 서면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삼성SDS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중요 장비를 들여오는 과정에서 수출 허가 여부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취재가 시작되자 계획했던 장비 발주를 미루고 영국 정부의 유권해석을 생산업체에 요청하는 등 뒷수습에 나섰습니다.



<녹취> 김전원(삼성SDS 행정안전서비스그룹 수석) : "영국 정부에서 다시 (유권해석을) 다시 해야될 상황이지 저희가 그 장비를 구매해서 설치를 해야 되는 입장에서 그게 수출 허가 품목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취재진은 군 당국에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물어봤습니다. 군 당국은 서면 답변에서, 수출 허가를 받지 않은 장비가 우리 영토 내에서 운용될 경우 국민들이 느낄 안보 불안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녹취> 서면 답변(음성대역) : "이 점은 사단에서도 염려하고 있는 부분이며, 수출 허가 등의 절차상 요건은 사업자 측이 충족시켜야 할 사안으로, 군은 설치된 장비에 대한 시험평가를 엄격히 실시할 것입니다."



지난해 5월 경기도 김포 부근 한강 하구에선 영국 생산업체 주관으로 음파탐지기 시연회가 열렸습니다.



실제로 음파탐지기가 설치될 지점에서그리 멀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수백 미터 거리에서 잠수부를 물속으로 투입시킨 뒤 탐지 거리 등 장비의 성능을 시험하는 방식으로 시연회가 진행됐습니다.



장비를 운용하게 될 군부대와 사업 주관 기관인 김포시 관계자들도 참석했습니다.



<녹취> 군 관계자 : "침투장비가 계속 발전하고 있잖아요? 성능도 좋아지고. 그런 장비들을 탐지하는 것도 똑같이 가능한가요?"



그러나 정확한 시연 결과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영국 업체 측이 작성한 결과 보고서에도 시연이 성공적이었다고만 돼 있을 뿐 시연 횟수과 탐지 거리 등 객관적인 데이터는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당시 시연회를 참관했던 모 인사는 해당 장비의 탐지 거리가 300미터를 넘지 못했다며, 직접 작성한 보고서까지 취재진에게 공개했습니다.



이 인사는 군과 김포시 측 모두 시연 결과를 알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시연회 참관 인사 : "제가 00장교하고 김포시 담당자한테 (탐지 거리가) 300미터, 200미터 밖에 안되면 (경계 지역) 커버가 안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자리에서. 그거 밖에 탐지를 못하는 장비를 쓰게 되면 한강 경계에 공백이 생기는 게 눈에 보이는데..."



이 말이 사실이라면, 강폭을 최소 1,2킬로미터로 잡고 두 대의 음파탐지기를 운용한다고 가정해도 경계에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이번 사업의 제안요청서를 보면, 수중감시장비의 탐지거리는 반경 800미터, 인지거리는 반경 500미터 이상으로 나와 있습니다.



군이 요구한 장비 성능입니다.



그러나 김포시 측은 해당 장비의 시연회는 업체 측이 주관했다며, 시연 결과는 알 필요도 없고 잘 모른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김포시청 관계자 : "(시연회에 가서 보셨지 않습니까?) 단순히 참석만 했고 시연회 결과는 전혀 아는 바도 없고요. 저희가 주관해서 했던 게 아니기 때문에. 시연회 한다고 해서 나갔다가 거의 그냥 들어왔어요. 그 결과가 몇 미터에서 얼마나 탐지됐는지 이런 거는 전혀 몰라요."



취재진은 삼성SDS를 통해 영국 생산업체 측에 정확한 시연 결과를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시연 상황이 담긴 정지 화면 한 컷만 공개됐을 뿐 신뢰할 만한 실시간 동영상이나 수치는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찾는 데 시간이 걸린다거나 기밀이라는 등 납득이 가지 않는 대답만 되돌아 왔습니다.



<녹취> 롭 발로츠(영국 음파탐지기 생산업체 이사) : "우리가 시연했던 최대 탐지 거리는 585미터였습니다. 그러나 시연의 목적은 탐지 거리 측정이 아니었습니다. 시스템을 배치하기가 얼마나 쉽고, 얼마나 잘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며 오인 경보는 얼마나 적은 지를 보여주는 게 목적이었습니다."



영국 생산업체 측은 해당 장비의 탐지 거리가 2-300미터 밖에 나오지 않았다는 증언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반박을 하지 못했습니다.



<녹취> 롭 발로츠(영국 음파탐지기 생산업체 이사) : "오늘 300미터를 초과하는 사례를 보여줬고, (환경적 조건이) 유사한 다른 지역에서의 정보들을 보여줬는데 우리 장비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더 이상 무엇을 말해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삼성SDS는 영국 생산업체의 해명이 충분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객관적인 시연 결과를 확보한 뒤 장비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군 당국도 서면 답변에서, 감시장비 설치 이후 3계절 동안 시험평가를 통해 단 한 개의 항목이라도 군의 요구규격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통합감시체계를 인수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잠수정이 접근해 어뢰 공격을 하는 순간에도 천안함의 음파탐지기는 먹통이었습니다.



만일 제대로 작동만 됐더라면 그렇게 무방비로 당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남북한 간의 긴장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는 상황, 한강 하구에 설치될 음파탐지기에 그래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강에 웬 음파탐지기?
    • 입력 2010-07-12 07:31:58
    • 수정2010-07-12 09:10:57
    취재파일K
<앵커 멘트>

경기도 김포 부근 한강 수중에 음파탐지기가 곧 설치됩니다.

‘바다도 아닌 한강에 웬 음파탐지기냐’는 물음이 나올 법도 한데요.

지역 주민들의 민원으로 한강 철책을 걷어내는 대신 북한군 잠수부의 수중 침입을 감시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검증되지 않은 음파탐지기 성능 때문에 혹시 경계 공백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리포트>

김포대교가 바로 보이는 한강 둔치.

수도 서울과 똑같은 한강이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둔치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습니다.

벌써 40년이 흘렀습니다.

강변을 따라 설치된 철책은 지역 주민들과 한강을 갈라놓았습니다.

분단의 현실은 비무장지대 만의 얘기가 아니었습니다.

철책은 거센 풍광을 맞으면서도 꿋꿋이 서있었습니다.

‘무장공비 침투 방지’라는 막중한 임무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병철(마을 주민) : "우리 어렸을 때 한강에 가서 수영도 하고 놀기도 하고 그랬는데 지금의 남의 동네 같고 남의 나라 같고 그렇죠."

철책 안에서 농사를 짓거나 고깃배를 타기 위해서는 군부대의 엄격한 출입 통제를 받아야 했습니다.

때문에 철책선 제거는 김포 뿐만 아니라 강 건너 고양 등 경기 서부권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습니다.

<인터뷰> 민영란(마을 주민) : "서울은 한강 쪽에 많은 개발이 돼서 여가 선용할 수 있는 장소도 많이 있잖아요. 김포시민도 그런 걸 바라는 거죠. 개발이 된다면 이루 말할 수 없이 좋겠죠."

그러던 지난 2008년 말, 군과 지자체는 ‘한강하구 철책선 제거사업’에 최종 합의하고 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철책 제거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8년 만입니다.

오는 2012년까지 총 247억 원을 투입해 김포 쪽 9.7킬로미터와 고양 쪽 12.9킬로미터 등 모두 22.6킬로미터의 철책을 단계적으로 걷어내기로 합의했습니다.

대신 경계 공백을 막기 위해 철책을 제거하기 전에 지상과 수중에 최첨단 감시장비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지자체들은 철책이 제거되면 체육공원과 자전거도로를 조성하는 등 한강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줄 계획입니다.

한강 하구 철책을 제거하기로 한 합의에 따라 관할 지자체인 김포시는 지난 1월 입찰 공고를 냈습니다.

감시장비 구매 설치를 위한 사업자 선정 작업에 들어간 것입니다.

합의각서에 따라, 김포시는 예산을 부담해 감시장비를 설치한 뒤 군부대에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감시장비 설치 예산만 총 81억여 원.

일산대교부터 한강 하류 방향으로 4.2킬로미터 전방까지 열영상 감시장비와 CCTV, 음파탐지기,3차원 영상소나 등을 설치해 24시간 감시가 가능한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었습니다.

사업자 선정 입찰에선 5곳의 대기업들이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경합을 벌였습니다.

이번 사업의 성공 여부에 따라 향후 한강 철책선 제거 사업이 대폭 확대될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입찰 결과 삼성SDS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고, 지난 달 16일 최종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삼성SDS가 제안한 음파탐지기입니다.

영국의 한 업체가 생산한 제품으로 물속으로 침투하는 잠수부를 최대 900미터 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다고, 제품 사양에 나와 있습니다.

미국 해군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곳의 항만과 항구, 선박 등에서 운용되고 있다고, 생산업체 측은 밝혔습니다.

무게가 35킬로그램인 이 장비의 대당 가격은 8억 원 정도.

하지만, 이 장비는 영국 정부의 수출 허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무기와 전략물자 등의 수출 통제 규정을 담은 바세나르 협정 최신 개정안에 따르면, 탐지 거리 530미터 이상 등 세 가지의 요건에 해당하는 음파탐지기는 해당국 정부의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적성국가나 테러지원국으로 수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삼성SDS가 들여올 장비도 이 요건들을 모두 충족합니다.

그런데 왜 수출 허가를 받지 않은 것일까?

삼성SDS 측은 취재파일4321이 취재에 들어가자 영국 생산업체 관계자들을 급히 서울로 불러들였습니다.

생산업체 측은 자국 정부의 수출 허가를 받지 않았지만, 아직은 문제가 될 게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바세나르 협정 가운데 음파탐지기 수출 통제 규정을 영국 정부가 공식 채택하지 않았을 뿐이라는 겁니다.

<인터뷰> 롭 발로츠(영국 음파탐지기 생산업체 이사) : "그 규정은 일종의 지침입니다. 저희 장비가 그 규정에 해당된다고 생각되면 영국 정부에 서한을 보낼 것입니다. 방금 규정을 읽어봤고, 저희 장비의 사양과 데이터를 서면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삼성SDS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중요 장비를 들여오는 과정에서 수출 허가 여부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취재가 시작되자 계획했던 장비 발주를 미루고 영국 정부의 유권해석을 생산업체에 요청하는 등 뒷수습에 나섰습니다.

<녹취> 김전원(삼성SDS 행정안전서비스그룹 수석) : "영국 정부에서 다시 (유권해석을) 다시 해야될 상황이지 저희가 그 장비를 구매해서 설치를 해야 되는 입장에서 그게 수출 허가 품목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취재진은 군 당국에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물어봤습니다. 군 당국은 서면 답변에서, 수출 허가를 받지 않은 장비가 우리 영토 내에서 운용될 경우 국민들이 느낄 안보 불안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녹취> 서면 답변(음성대역) : "이 점은 사단에서도 염려하고 있는 부분이며, 수출 허가 등의 절차상 요건은 사업자 측이 충족시켜야 할 사안으로, 군은 설치된 장비에 대한 시험평가를 엄격히 실시할 것입니다."

지난해 5월 경기도 김포 부근 한강 하구에선 영국 생산업체 주관으로 음파탐지기 시연회가 열렸습니다.

실제로 음파탐지기가 설치될 지점에서그리 멀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수백 미터 거리에서 잠수부를 물속으로 투입시킨 뒤 탐지 거리 등 장비의 성능을 시험하는 방식으로 시연회가 진행됐습니다.

장비를 운용하게 될 군부대와 사업 주관 기관인 김포시 관계자들도 참석했습니다.

<녹취> 군 관계자 : "침투장비가 계속 발전하고 있잖아요? 성능도 좋아지고. 그런 장비들을 탐지하는 것도 똑같이 가능한가요?"

그러나 정확한 시연 결과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영국 업체 측이 작성한 결과 보고서에도 시연이 성공적이었다고만 돼 있을 뿐 시연 횟수과 탐지 거리 등 객관적인 데이터는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당시 시연회를 참관했던 모 인사는 해당 장비의 탐지 거리가 300미터를 넘지 못했다며, 직접 작성한 보고서까지 취재진에게 공개했습니다.

이 인사는 군과 김포시 측 모두 시연 결과를 알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시연회 참관 인사 : "제가 00장교하고 김포시 담당자한테 (탐지 거리가) 300미터, 200미터 밖에 안되면 (경계 지역) 커버가 안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자리에서. 그거 밖에 탐지를 못하는 장비를 쓰게 되면 한강 경계에 공백이 생기는 게 눈에 보이는데..."

이 말이 사실이라면, 강폭을 최소 1,2킬로미터로 잡고 두 대의 음파탐지기를 운용한다고 가정해도 경계에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이번 사업의 제안요청서를 보면, 수중감시장비의 탐지거리는 반경 800미터, 인지거리는 반경 500미터 이상으로 나와 있습니다.

군이 요구한 장비 성능입니다.

그러나 김포시 측은 해당 장비의 시연회는 업체 측이 주관했다며, 시연 결과는 알 필요도 없고 잘 모른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김포시청 관계자 : "(시연회에 가서 보셨지 않습니까?) 단순히 참석만 했고 시연회 결과는 전혀 아는 바도 없고요. 저희가 주관해서 했던 게 아니기 때문에. 시연회 한다고 해서 나갔다가 거의 그냥 들어왔어요. 그 결과가 몇 미터에서 얼마나 탐지됐는지 이런 거는 전혀 몰라요."

취재진은 삼성SDS를 통해 영국 생산업체 측에 정확한 시연 결과를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시연 상황이 담긴 정지 화면 한 컷만 공개됐을 뿐 신뢰할 만한 실시간 동영상이나 수치는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찾는 데 시간이 걸린다거나 기밀이라는 등 납득이 가지 않는 대답만 되돌아 왔습니다.

<녹취> 롭 발로츠(영국 음파탐지기 생산업체 이사) : "우리가 시연했던 최대 탐지 거리는 585미터였습니다. 그러나 시연의 목적은 탐지 거리 측정이 아니었습니다. 시스템을 배치하기가 얼마나 쉽고, 얼마나 잘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며 오인 경보는 얼마나 적은 지를 보여주는 게 목적이었습니다."

영국 생산업체 측은 해당 장비의 탐지 거리가 2-300미터 밖에 나오지 않았다는 증언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반박을 하지 못했습니다.

<녹취> 롭 발로츠(영국 음파탐지기 생산업체 이사) : "오늘 300미터를 초과하는 사례를 보여줬고, (환경적 조건이) 유사한 다른 지역에서의 정보들을 보여줬는데 우리 장비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더 이상 무엇을 말해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삼성SDS는 영국 생산업체의 해명이 충분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객관적인 시연 결과를 확보한 뒤 장비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군 당국도 서면 답변에서, 감시장비 설치 이후 3계절 동안 시험평가를 통해 단 한 개의 항목이라도 군의 요구규격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통합감시체계를 인수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잠수정이 접근해 어뢰 공격을 하는 순간에도 천안함의 음파탐지기는 먹통이었습니다.

만일 제대로 작동만 됐더라면 그렇게 무방비로 당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남북한 간의 긴장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는 상황, 한강 하구에 설치될 음파탐지기에 그래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