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시내버스 가스통 폭발사고에 이어 이번에는 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헌 타이어를 재활용한 이른바 ’재생 타이어’가 문제였습니다.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멈춰있던 버스가 펑 소리와 함께 하얀 연기에 휩싸입니다.
놀란 승객들이 버스 밖으로 뛰어나가고, 폭발의 충격 때문인지 일부 승객들은 주저앉아 버립니다.
버스 뒷바퀴 타이어가 갑자기 터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홍정남(목격자) : "버스 정류장에서 갑자기 폭발음이 들려 나가봤더니 온통 연기에 뒤덮여 있었어요."
마모된 부분에 새 고무를 덧대어 만든 재생 타이어가 원인이었습니다.
새 타이어보다 40% 정도 값이 싸 업체들이 많이 쓰고 있지만, 문제는 안전성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타이어 펑크 나는 사고는 비일비재하죠. 일상이에요."
실제로 한 연구소에서 실험한 결과 시속 백60km의 속도로 달리던 재생 타이어는 단 8분 만에 터져버렸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새 타이어는 80분이 지나서야 이상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홍승준(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재생 타이어에 대한 안전 기준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 보니 내구성이나 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버스업체들이 새 타이어 대신 값이 싼 재생 타이어를 고집하면서 승객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시내버스 가스통 폭발사고에 이어 이번에는 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헌 타이어를 재활용한 이른바 ’재생 타이어’가 문제였습니다.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멈춰있던 버스가 펑 소리와 함께 하얀 연기에 휩싸입니다.
놀란 승객들이 버스 밖으로 뛰어나가고, 폭발의 충격 때문인지 일부 승객들은 주저앉아 버립니다.
버스 뒷바퀴 타이어가 갑자기 터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홍정남(목격자) : "버스 정류장에서 갑자기 폭발음이 들려 나가봤더니 온통 연기에 뒤덮여 있었어요."
마모된 부분에 새 고무를 덧대어 만든 재생 타이어가 원인이었습니다.
새 타이어보다 40% 정도 값이 싸 업체들이 많이 쓰고 있지만, 문제는 안전성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타이어 펑크 나는 사고는 비일비재하죠. 일상이에요."
실제로 한 연구소에서 실험한 결과 시속 백60km의 속도로 달리던 재생 타이어는 단 8분 만에 터져버렸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새 타이어는 80분이 지나서야 이상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홍승준(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재생 타이어에 대한 안전 기준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 보니 내구성이나 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버스업체들이 새 타이어 대신 값이 싼 재생 타이어를 고집하면서 승객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달리는 시한폭탄 ‘재생 타이어’…승객 위협
-
- 입력 2010-08-17 07:44:17
<앵커 멘트>
시내버스 가스통 폭발사고에 이어 이번에는 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헌 타이어를 재활용한 이른바 ’재생 타이어’가 문제였습니다.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멈춰있던 버스가 펑 소리와 함께 하얀 연기에 휩싸입니다.
놀란 승객들이 버스 밖으로 뛰어나가고, 폭발의 충격 때문인지 일부 승객들은 주저앉아 버립니다.
버스 뒷바퀴 타이어가 갑자기 터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홍정남(목격자) : "버스 정류장에서 갑자기 폭발음이 들려 나가봤더니 온통 연기에 뒤덮여 있었어요."
마모된 부분에 새 고무를 덧대어 만든 재생 타이어가 원인이었습니다.
새 타이어보다 40% 정도 값이 싸 업체들이 많이 쓰고 있지만, 문제는 안전성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타이어 펑크 나는 사고는 비일비재하죠. 일상이에요."
실제로 한 연구소에서 실험한 결과 시속 백60km의 속도로 달리던 재생 타이어는 단 8분 만에 터져버렸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새 타이어는 80분이 지나서야 이상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홍승준(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재생 타이어에 대한 안전 기준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 보니 내구성이나 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버스업체들이 새 타이어 대신 값이 싼 재생 타이어를 고집하면서 승객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시내버스 가스통 폭발사고에 이어 이번에는 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헌 타이어를 재활용한 이른바 ’재생 타이어’가 문제였습니다.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멈춰있던 버스가 펑 소리와 함께 하얀 연기에 휩싸입니다.
놀란 승객들이 버스 밖으로 뛰어나가고, 폭발의 충격 때문인지 일부 승객들은 주저앉아 버립니다.
버스 뒷바퀴 타이어가 갑자기 터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홍정남(목격자) : "버스 정류장에서 갑자기 폭발음이 들려 나가봤더니 온통 연기에 뒤덮여 있었어요."
마모된 부분에 새 고무를 덧대어 만든 재생 타이어가 원인이었습니다.
새 타이어보다 40% 정도 값이 싸 업체들이 많이 쓰고 있지만, 문제는 안전성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타이어 펑크 나는 사고는 비일비재하죠. 일상이에요."
실제로 한 연구소에서 실험한 결과 시속 백60km의 속도로 달리던 재생 타이어는 단 8분 만에 터져버렸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새 타이어는 80분이 지나서야 이상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홍승준(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재생 타이어에 대한 안전 기준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 보니 내구성이나 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버스업체들이 새 타이어 대신 값이 싼 재생 타이어를 고집하면서 승객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
-
김영은 기자 paz@kbs.co.kr
김영은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