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 실시간으로 찾아준다

입력 2010.09.01 (19: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기억력이 떨어진 치매노인들과 그 가족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실종 위험성인데요.

치매노인들의 위치를 GPS 단말기를 통해 정확하게 알려주는 서비스가 도입돼 이들의 걱정을 덜어주게 됐습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치매노인들은 혼자 나갔다 길을 잃을 때가 많아 보호자들이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습니다.

<녹취> 치매노인 가족:"한번은 밤 12시까지 안 들어와서 가족들 다 불러내서 찾고 난리도 아닌 때가 많아요."

이런 치매노인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주는 서비스가 도입됩니다.

치매노인과 보호자가 떨어져 있을 때 치매노인이 단말기를 착용하고 이동하면, 보호자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곧바로 위치를 알려주는 겁니다.

<인터뷰> 송옥예(치매노인 가족):"안심이 되죠. 어딨는지 이제 다 아니까. 이거 사용하면 걱정을 덜었죠. 저랑 가족이."

치매노인이 긴급상황에 처했거나 설정된 안전 구역에서 벗어났을 때, 또 현재 위치가 알고 싶을 때도 문자메시지가 전달됩니다.

더욱이 기존 휴대전화 위치추적 서비스와 달리 GPS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오차범위가 20미터로 줄어 더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 치매노인과 가족 250가구가 무료로 단말기를 제공받아 이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인터뷰> 김정숙(서울시 노인지원팀장):"만족도 조사를 하구요. 그 결과가 좋으면 우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전국에서 치매로 실종신고된 노인은 지난 2008년 4천2백여 명에서 지난해 5천 6백여 명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치매노인 실시간으로 찾아준다
    • 입력 2010-09-01 19:36:10
    뉴스 7
<앵커 멘트> 기억력이 떨어진 치매노인들과 그 가족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실종 위험성인데요. 치매노인들의 위치를 GPS 단말기를 통해 정확하게 알려주는 서비스가 도입돼 이들의 걱정을 덜어주게 됐습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치매노인들은 혼자 나갔다 길을 잃을 때가 많아 보호자들이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습니다. <녹취> 치매노인 가족:"한번은 밤 12시까지 안 들어와서 가족들 다 불러내서 찾고 난리도 아닌 때가 많아요." 이런 치매노인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주는 서비스가 도입됩니다. 치매노인과 보호자가 떨어져 있을 때 치매노인이 단말기를 착용하고 이동하면, 보호자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곧바로 위치를 알려주는 겁니다. <인터뷰> 송옥예(치매노인 가족):"안심이 되죠. 어딨는지 이제 다 아니까. 이거 사용하면 걱정을 덜었죠. 저랑 가족이." 치매노인이 긴급상황에 처했거나 설정된 안전 구역에서 벗어났을 때, 또 현재 위치가 알고 싶을 때도 문자메시지가 전달됩니다. 더욱이 기존 휴대전화 위치추적 서비스와 달리 GPS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오차범위가 20미터로 줄어 더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 치매노인과 가족 250가구가 무료로 단말기를 제공받아 이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인터뷰> 김정숙(서울시 노인지원팀장):"만족도 조사를 하구요. 그 결과가 좋으면 우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전국에서 치매로 실종신고된 노인은 지난 2008년 4천2백여 명에서 지난해 5천 6백여 명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