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효과 표고버섯, 중금속 기준 필요

입력 2010.09.15 (07: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항암효과는 물론 혈압도 낮춰주는 표고버섯이지만, 최근 일부 표고버섯에 중금속이 함유돼 있다는 지적이 나와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중금속 허용기준치가 아예 없어 생긴 일인데, 국산 표고버섯은 대부분 친환경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안다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제 막 제철이 시작된 표고버섯, 인체의 면역을 높이는 데다 골다공증도 예방하는 건강식품의 하나입니다.

<인터뷰> 윤숙자(식품영양학과 교수) :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혈중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다거나 혈압을 낮춰주는 그런 효과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부 표고버섯에서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지적이 나온 상황,

표고버섯을 어떻게 기르는 지 직접 확인해 보니, 참나무 톱밥이나 참나무에 직접 균을 주입해 기르고 농약은 치지 않습니다.

<인터뷰> 박흥수(산림버섯연구소장) :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참나무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순수 물로서만 재배하기 때문에 여기에 어떤 중금속이나 이런 것이 들어갈 여지는 전혀 없습니다”

지난해 전문기관의 조사에서도 중금속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수입산입니다.

표고버섯은 다른 농산물과 달리 중금속 기준이 없어서 수입 검역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 유통되는 표고버섯에 대한 중금속 기준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항암효과 표고버섯, 중금속 기준 필요
    • 입력 2010-09-15 07:19:1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항암효과는 물론 혈압도 낮춰주는 표고버섯이지만, 최근 일부 표고버섯에 중금속이 함유돼 있다는 지적이 나와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중금속 허용기준치가 아예 없어 생긴 일인데, 국산 표고버섯은 대부분 친환경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안다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제 막 제철이 시작된 표고버섯, 인체의 면역을 높이는 데다 골다공증도 예방하는 건강식품의 하나입니다. <인터뷰> 윤숙자(식품영양학과 교수) :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혈중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다거나 혈압을 낮춰주는 그런 효과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부 표고버섯에서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지적이 나온 상황, 표고버섯을 어떻게 기르는 지 직접 확인해 보니, 참나무 톱밥이나 참나무에 직접 균을 주입해 기르고 농약은 치지 않습니다. <인터뷰> 박흥수(산림버섯연구소장) :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참나무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순수 물로서만 재배하기 때문에 여기에 어떤 중금속이나 이런 것이 들어갈 여지는 전혀 없습니다” 지난해 전문기관의 조사에서도 중금속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수입산입니다. 표고버섯은 다른 농산물과 달리 중금속 기준이 없어서 수입 검역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 유통되는 표고버섯에 대한 중금속 기준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