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골목 상권 살리려면?
입력 2010.10.06 (07:07)
수정 2010.10.06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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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복수 해설위원]
슈퍼 슈퍼마켓 SSM . 이웃집 아저씨가 운영하는 일반 슈퍼마켓이 아니라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 슈퍼, GS 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4개사 모두 대기업을 등에 업은 SSM의 대표 주자들입니다. 이들 기업형 슈퍼마켓이 골목 상권까지 잠식하면서 영세 상인들과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까지 손에 쥔 대기업들이 슈퍼마켓까지 진출한 것은 2천 년대 들어 서 부텁니다.
편의점과 대형할인점이 동네마다 들어서면서 수익이 떨어지자 슈퍼마켓으로 눈을 돌린 것입니다.
그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슈퍼마켓은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은 블루오션이었습니다.
게다가 소비자들의 구매성향도 대량으로 사야하는 대형할인점대신 동네의 슈퍼마켓을 다시 찾는 쪽으로 변한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포착한 대기업들에게 슈퍼마켓은 놓칠 수 없는 사업 대상이었습니다.
때문에 서민들의 밥그릇까지 빼앗아 가느냐는 논란에도 대기업들은 거침없이 점포수를 늘려갔습니다.
영세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뒤늦게 재래시장 반경 500미터 이내에서 SSM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등록이 필요하다는 법안을 만들어 국회에 넘겼습니다. SSM 법안은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올 4월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그러나 여섯 달이 지났지만 통상분쟁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법안은 아직도 국회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업형 슈퍼는 전국적으로 8백개를 넘어섰습니다.
법안이 국회에 계류된 지난 4월 이후에도 111개가 새로 문을 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서면 동네 가게 매출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중소기업중앙회는 분석했습니다.
같은 상권을 놓고 대기업이 웃으면 피해는 영세 상인에게 돌아가는 건 뻔한데 문제는 동네슈퍼가 평범한 우리 이웃이란 점입니다.
영세 상인들과 기업형 슈퍼 SSM의 갈등은 체급이 다른 선수를 같은 링안에서 싸우라고 한 것이 과연 공정한지에 대한 논란을 생각케 합니다.
해결책의 핵심은 중소상인의 체력을 키우는 일입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동안 대기업 슈퍼의 영업일과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방안도 생각해봄직 합니다.
영세 상인이 자생력을 갖게 도와주는 일. 그것이 바로 친서민 정책이란 영세상인들의 절규를 정치권과 정부는 뼈아프게 새겨듣길 기대해봅니다.
슈퍼 슈퍼마켓 SSM . 이웃집 아저씨가 운영하는 일반 슈퍼마켓이 아니라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 슈퍼, GS 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4개사 모두 대기업을 등에 업은 SSM의 대표 주자들입니다. 이들 기업형 슈퍼마켓이 골목 상권까지 잠식하면서 영세 상인들과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까지 손에 쥔 대기업들이 슈퍼마켓까지 진출한 것은 2천 년대 들어 서 부텁니다.
편의점과 대형할인점이 동네마다 들어서면서 수익이 떨어지자 슈퍼마켓으로 눈을 돌린 것입니다.
그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슈퍼마켓은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은 블루오션이었습니다.
게다가 소비자들의 구매성향도 대량으로 사야하는 대형할인점대신 동네의 슈퍼마켓을 다시 찾는 쪽으로 변한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포착한 대기업들에게 슈퍼마켓은 놓칠 수 없는 사업 대상이었습니다.
때문에 서민들의 밥그릇까지 빼앗아 가느냐는 논란에도 대기업들은 거침없이 점포수를 늘려갔습니다.
영세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뒤늦게 재래시장 반경 500미터 이내에서 SSM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등록이 필요하다는 법안을 만들어 국회에 넘겼습니다. SSM 법안은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올 4월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그러나 여섯 달이 지났지만 통상분쟁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법안은 아직도 국회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업형 슈퍼는 전국적으로 8백개를 넘어섰습니다.
법안이 국회에 계류된 지난 4월 이후에도 111개가 새로 문을 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서면 동네 가게 매출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중소기업중앙회는 분석했습니다.
같은 상권을 놓고 대기업이 웃으면 피해는 영세 상인에게 돌아가는 건 뻔한데 문제는 동네슈퍼가 평범한 우리 이웃이란 점입니다.
영세 상인들과 기업형 슈퍼 SSM의 갈등은 체급이 다른 선수를 같은 링안에서 싸우라고 한 것이 과연 공정한지에 대한 논란을 생각케 합니다.
해결책의 핵심은 중소상인의 체력을 키우는 일입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동안 대기업 슈퍼의 영업일과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방안도 생각해봄직 합니다.
영세 상인이 자생력을 갖게 도와주는 일. 그것이 바로 친서민 정책이란 영세상인들의 절규를 정치권과 정부는 뼈아프게 새겨듣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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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10-06 07:07:56
- 수정2010-10-06 07:10:37
[전복수 해설위원]
슈퍼 슈퍼마켓 SSM . 이웃집 아저씨가 운영하는 일반 슈퍼마켓이 아니라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 슈퍼, GS 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4개사 모두 대기업을 등에 업은 SSM의 대표 주자들입니다. 이들 기업형 슈퍼마켓이 골목 상권까지 잠식하면서 영세 상인들과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까지 손에 쥔 대기업들이 슈퍼마켓까지 진출한 것은 2천 년대 들어 서 부텁니다.
편의점과 대형할인점이 동네마다 들어서면서 수익이 떨어지자 슈퍼마켓으로 눈을 돌린 것입니다.
그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슈퍼마켓은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은 블루오션이었습니다.
게다가 소비자들의 구매성향도 대량으로 사야하는 대형할인점대신 동네의 슈퍼마켓을 다시 찾는 쪽으로 변한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포착한 대기업들에게 슈퍼마켓은 놓칠 수 없는 사업 대상이었습니다.
때문에 서민들의 밥그릇까지 빼앗아 가느냐는 논란에도 대기업들은 거침없이 점포수를 늘려갔습니다.
영세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뒤늦게 재래시장 반경 500미터 이내에서 SSM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등록이 필요하다는 법안을 만들어 국회에 넘겼습니다. SSM 법안은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올 4월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그러나 여섯 달이 지났지만 통상분쟁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법안은 아직도 국회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업형 슈퍼는 전국적으로 8백개를 넘어섰습니다.
법안이 국회에 계류된 지난 4월 이후에도 111개가 새로 문을 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서면 동네 가게 매출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중소기업중앙회는 분석했습니다.
같은 상권을 놓고 대기업이 웃으면 피해는 영세 상인에게 돌아가는 건 뻔한데 문제는 동네슈퍼가 평범한 우리 이웃이란 점입니다.
영세 상인들과 기업형 슈퍼 SSM의 갈등은 체급이 다른 선수를 같은 링안에서 싸우라고 한 것이 과연 공정한지에 대한 논란을 생각케 합니다.
해결책의 핵심은 중소상인의 체력을 키우는 일입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동안 대기업 슈퍼의 영업일과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방안도 생각해봄직 합니다.
영세 상인이 자생력을 갖게 도와주는 일. 그것이 바로 친서민 정책이란 영세상인들의 절규를 정치권과 정부는 뼈아프게 새겨듣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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