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들, 재활용은 뒷전!

입력 2010.12.14 (07: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가뜩이나 자원이 없는 우리 현실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최대한 재활용하는 게 필요하겠죠, 하지만 제조업체들이 재활용은 염두에 두지 않고 제품을 만들고 있어서 재활용도 어렵고 불필요한 비용도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임승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자상가의 프린터 용품 전문점, 프린터에 들어가는 토너 카트리지 값이 비싸다보니 정품의 반값이 안 되는 재생 카트리지를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 카트리지는 재생이 쉽지 않습니다.

분해가 쉬운 볼트 대신 열이나 고주파로 아예 접착을 하거나, 재생을 위해 바꿔야 하는 칩까지 떼 내기 어렵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구용근(카트리지재제조협회장) : "재활용하려면 분해가 용이해야 되고, 부품 교환이 용이해야 되는데 이렇게 설계 하면 분해도 어렵고 부품교환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한 해 16만 톤이 버려지는 PET 병도 재활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 상당수 업체가 뚜껑을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손이나 기계로 하나하나 떼 내야 합니다.

<인터뷰> 맹성호(재활용업체 대표) : "일일이 손으로 제거하기 위해서 많은 인력 이 필요하고 생산성이 많이 떨어지고.."

재활용 업체들이 제조업체들에게 수없이 건의했지만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홍수열(자원순환사회연대 팀장) : "마케팅을 위해서만 제품이 설계가 되는거지, 이게 폐기될 때 재활용이 어떻게 쉽게 잘 될 수 있을까라고 하는 부분들은 전혀 고려가 안 되는거죠."

게다가 정부도 재활용을 권장만 하고 있을 뿐, 재활용을 늘리기 위한 구체적인 제품 설계 기준이나 지침은 없는 게 현실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조업체들, 재활용은 뒷전!
    • 입력 2010-12-14 07:06:01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가뜩이나 자원이 없는 우리 현실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최대한 재활용하는 게 필요하겠죠, 하지만 제조업체들이 재활용은 염두에 두지 않고 제품을 만들고 있어서 재활용도 어렵고 불필요한 비용도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임승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자상가의 프린터 용품 전문점, 프린터에 들어가는 토너 카트리지 값이 비싸다보니 정품의 반값이 안 되는 재생 카트리지를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 카트리지는 재생이 쉽지 않습니다. 분해가 쉬운 볼트 대신 열이나 고주파로 아예 접착을 하거나, 재생을 위해 바꿔야 하는 칩까지 떼 내기 어렵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구용근(카트리지재제조협회장) : "재활용하려면 분해가 용이해야 되고, 부품 교환이 용이해야 되는데 이렇게 설계 하면 분해도 어렵고 부품교환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한 해 16만 톤이 버려지는 PET 병도 재활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 상당수 업체가 뚜껑을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손이나 기계로 하나하나 떼 내야 합니다. <인터뷰> 맹성호(재활용업체 대표) : "일일이 손으로 제거하기 위해서 많은 인력 이 필요하고 생산성이 많이 떨어지고.." 재활용 업체들이 제조업체들에게 수없이 건의했지만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홍수열(자원순환사회연대 팀장) : "마케팅을 위해서만 제품이 설계가 되는거지, 이게 폐기될 때 재활용이 어떻게 쉽게 잘 될 수 있을까라고 하는 부분들은 전혀 고려가 안 되는거죠." 게다가 정부도 재활용을 권장만 하고 있을 뿐, 재활용을 늘리기 위한 구체적인 제품 설계 기준이나 지침은 없는 게 현실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