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북한 경제가 중국의 예속될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진통 끝에 착공한 신 압록강 대교 보시면 왜 그런지 금방 아실 겁니다.
단둥 현지에서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한과 중국의 귀빈들만 참석한 가운데 철저한 통제 속에 진행된 신압록강 대교 착공식.
취재하던 국내외 언론사 기자들이 잠시 억류될 정도였습니다.
<인터뷰> 경찰 : "(촬영은)안됩니다. 빨리 가세요. 뒤로 빨리 물러나주세요."
kbs가 오늘 확보한 신압록강 대교 설계화면은 2개의 주탑이 받치는 사장교로 우리의 인천대교, 서해대교와 같은 모양입니다.
길이는 3km, 왕복 8차선에 다리 밑으로는 초대형 유람선도 지나갈 수 있습니다.
주목되는 건 이 다리착공을 중국인들이 더 기뻐하고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단둥주민 : "중국과 북한 더 나아가 전체 동북아 경제발전에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의주 남쪽과 단둥 랑터우 신개발 지역을 연결하는 이 다리건설로, 100년간 중국에 빌려준다는 위화도와 황금평 등 북한 지역이 중국의 야심작인 동북 개발 계획에 사실상 편입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북한 경제의 중국 예속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단둥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북한 경제가 중국의 예속될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진통 끝에 착공한 신 압록강 대교 보시면 왜 그런지 금방 아실 겁니다.
단둥 현지에서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한과 중국의 귀빈들만 참석한 가운데 철저한 통제 속에 진행된 신압록강 대교 착공식.
취재하던 국내외 언론사 기자들이 잠시 억류될 정도였습니다.
<인터뷰> 경찰 : "(촬영은)안됩니다. 빨리 가세요. 뒤로 빨리 물러나주세요."
kbs가 오늘 확보한 신압록강 대교 설계화면은 2개의 주탑이 받치는 사장교로 우리의 인천대교, 서해대교와 같은 모양입니다.
길이는 3km, 왕복 8차선에 다리 밑으로는 초대형 유람선도 지나갈 수 있습니다.
주목되는 건 이 다리착공을 중국인들이 더 기뻐하고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단둥주민 : "중국과 북한 더 나아가 전체 동북아 경제발전에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의주 남쪽과 단둥 랑터우 신개발 지역을 연결하는 이 다리건설로, 100년간 중국에 빌려준다는 위화도와 황금평 등 북한 지역이 중국의 야심작인 동북 개발 계획에 사실상 편입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북한 경제의 중국 예속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단둥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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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압록강대교’ 착공…北, 중국 예속 가속화
-
- 입력 2010-12-31 22:11:33
![](/data/news/2010/12/31/2219367_100.jpg)
<앵커 멘트>
북한 경제가 중국의 예속될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진통 끝에 착공한 신 압록강 대교 보시면 왜 그런지 금방 아실 겁니다.
단둥 현지에서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한과 중국의 귀빈들만 참석한 가운데 철저한 통제 속에 진행된 신압록강 대교 착공식.
취재하던 국내외 언론사 기자들이 잠시 억류될 정도였습니다.
<인터뷰> 경찰 : "(촬영은)안됩니다. 빨리 가세요. 뒤로 빨리 물러나주세요."
kbs가 오늘 확보한 신압록강 대교 설계화면은 2개의 주탑이 받치는 사장교로 우리의 인천대교, 서해대교와 같은 모양입니다.
길이는 3km, 왕복 8차선에 다리 밑으로는 초대형 유람선도 지나갈 수 있습니다.
주목되는 건 이 다리착공을 중국인들이 더 기뻐하고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단둥주민 : "중국과 북한 더 나아가 전체 동북아 경제발전에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의주 남쪽과 단둥 랑터우 신개발 지역을 연결하는 이 다리건설로, 100년간 중국에 빌려준다는 위화도와 황금평 등 북한 지역이 중국의 야심작인 동북 개발 계획에 사실상 편입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북한 경제의 중국 예속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단둥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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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kyungh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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