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장애인 방송 서비스 대폭 강화

입력 2011.01.10 (21: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KBS는 누구나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공영방송이 될수 있도록 장애인들을 위한 방송 서비스를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합니다.

1TV와 2TV 모두 100% 자막방송이 실시되는 등 접근성이 대폭 확대됩니다.

이근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아무 소리도 들을 수 없는 청각 장애인들은 정보 소외 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매체인 TV도 자막이 나오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

<인터뷰> 강묘애(청각장애인/수화) : "큰 눈이 온다고 해도 그 정보를 들으면 대비할 수 있는 데 그 정보가 없으면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 접근 기회를 잃는 것은 장애인 개인의 문제로만 그치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미혜(농아인협회 사무처장) : "그 사람이 일반 사회에 통합돼 살아갈 때 느끼는 게 정서적 갈등. 문화적 갈등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서..."

KBS는 우선 1,2TV 모두 100% 자막방송 서비스를 시작하고 수화방송의 편성 비율도 확대했습니다.

수화를 잘 모르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수화방송 프로그램에도 자막방송을 동시에 실시합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화면 해설 방송도 드라마 재방송 위주에서 어린이 프로그램과 고품격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로 확대했습니다.

<인터뷰> 서재원(KBS 편성국장) : "이제 KBS의 장애인 방송 서비스 수준은 해외 방송사인 영국, 일본 방송사의 강제기준,권고 기준까지 충족하는 수준이 됐습니다."

KBS는 이와 함께 장애인 프로그램인 '사랑의 가족'을 주 3회에서 5회로 늘리고 현재 29% 수준인 지역 뉴스의 수화방송 비율도 50%까지 높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근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KBS, 장애인 방송 서비스 대폭 강화
    • 입력 2011-01-10 21:50:56
    뉴스9(경인)
<앵커 멘트> KBS는 누구나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공영방송이 될수 있도록 장애인들을 위한 방송 서비스를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합니다. 1TV와 2TV 모두 100% 자막방송이 실시되는 등 접근성이 대폭 확대됩니다. 이근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아무 소리도 들을 수 없는 청각 장애인들은 정보 소외 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매체인 TV도 자막이 나오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 <인터뷰> 강묘애(청각장애인/수화) : "큰 눈이 온다고 해도 그 정보를 들으면 대비할 수 있는 데 그 정보가 없으면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 접근 기회를 잃는 것은 장애인 개인의 문제로만 그치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미혜(농아인협회 사무처장) : "그 사람이 일반 사회에 통합돼 살아갈 때 느끼는 게 정서적 갈등. 문화적 갈등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서..." KBS는 우선 1,2TV 모두 100% 자막방송 서비스를 시작하고 수화방송의 편성 비율도 확대했습니다. 수화를 잘 모르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수화방송 프로그램에도 자막방송을 동시에 실시합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화면 해설 방송도 드라마 재방송 위주에서 어린이 프로그램과 고품격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로 확대했습니다. <인터뷰> 서재원(KBS 편성국장) : "이제 KBS의 장애인 방송 서비스 수준은 해외 방송사인 영국, 일본 방송사의 강제기준,권고 기준까지 충족하는 수준이 됐습니다." KBS는 이와 함께 장애인 프로그램인 '사랑의 가족'을 주 3회에서 5회로 늘리고 현재 29% 수준인 지역 뉴스의 수화방송 비율도 50%까지 높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근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