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톡톡] 나이 들면 떨어지는 ‘미각’ 지키려면? 外

입력 2011.01.18 (09:31) 수정 2011.01.19 (08: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검색어 톡톡입니다.

나이 들면서 입맛이 없어지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 것 같으신가요?

침이 줄면서 맛을 느끼는 데 문제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인터뷰> 이의룡(교수, 한강성심병원 구강외과) : "맛을 느끼는 미각 세포는 45세를 전후해 감소하면서 퇴화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폐경 이후엔 호르몬의 변화로 침이 마르는 현상까지 생기기 때문에 미각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혹시 진통제 등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시나요?

구강청결제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미각 신경이 더 빨리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약은 꼭 필요할 때만, 구강청결제는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세요.

패스트푸드 등 식품첨가물이 든 음식도 피하시고요.

대신 조개류나 녹황색 채소를 많이 드세요!

먹을 땐, 천천히 씹으면서 맛을 음미해야 미각을 섬세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잃으면 되돌리기 힘든 미각, 미리 관리하세요!

박지선 트위터 연일 화제 "개그가족"

재치 만점, 개그우먼 박지선 씨의 트위터가 인기입니다.

어머니가 만든 오므라이스 사진에는 ‘엄마 덕분에 개콘유치원을 다니는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떠는가 하면,

‘큰맘 먹고 겨울코트를 구입했는데 엄마가 개콘 소품이냐고 물어봤다’며 좌절해 누리꾼들을 폭소하게 합니다.

박지선 씨의 개그 원천은 가족'인 것 같죠?

위험천만!…애인 무릎에 앉히고 운전

미국의 한 버스운전사가 한 여성을 무릎에 앉힌 채 주행합니다.

여성은 음료를 마시는 등 여유만만한 태돈데요.

버스 기자는 애인과 다툰 뒤, 화해하려고 이렇게 위험천만한 일을 벌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놀란 승객들이 당시 상황을 촬영해 공개하면서 운전사는 실직 위기에 처했다는 군요.

변기에 아이스크림을? 화장실 식당 인기

사람들이 화장실 변기에 담긴 라면을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디저트는 작은 변기에 담겨 있습니다.

타이완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화장실 음식점의 모습입니다.

변기에 담긴 음식 맛은 과연 어떨까 싶지만, 독특한 인테리어 때문에 이 음식점은 문전성시랍니다.

잡곡, 알고 먹어야 약!

건강을 생각해 잡곡밥 드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몸에 좋다고 무조건 많이 섞어 드신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원태(한의사) : " 잡곡밥이 미량 영양소 함량이 높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잡곡에 들어있는 섬유소 성분이 다른 음식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어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잡곡밥은 체질에 맞는 잡곡 두서너 가지만 섞어 드시고요.

신장과 방광이 약한 소양인은 팥과 보리가 좋다고 합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찹쌀과 흑미가, 폐가 약한 태음인은 수수와 검은콩을 드시면 도움이 되고요.

다소 통통한 태양인은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와 메밀이 맞습니다.

단,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유아에겐 한 가지 잡곡만 먹이세요.

잡곡밥, 이제 몸에 맞게 골라 드세요!

지금까지 검색어톡톡이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검색어 톡톡] 나이 들면 떨어지는 ‘미각’ 지키려면? 外
    • 입력 2011-01-18 09:31:41
    • 수정2011-01-19 08:53:16
    아침뉴스타임
안녕하세요? 검색어 톡톡입니다. 나이 들면서 입맛이 없어지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 것 같으신가요? 침이 줄면서 맛을 느끼는 데 문제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인터뷰> 이의룡(교수, 한강성심병원 구강외과) : "맛을 느끼는 미각 세포는 45세를 전후해 감소하면서 퇴화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폐경 이후엔 호르몬의 변화로 침이 마르는 현상까지 생기기 때문에 미각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혹시 진통제 등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시나요? 구강청결제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미각 신경이 더 빨리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약은 꼭 필요할 때만, 구강청결제는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세요. 패스트푸드 등 식품첨가물이 든 음식도 피하시고요. 대신 조개류나 녹황색 채소를 많이 드세요! 먹을 땐, 천천히 씹으면서 맛을 음미해야 미각을 섬세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잃으면 되돌리기 힘든 미각, 미리 관리하세요! 박지선 트위터 연일 화제 "개그가족" 재치 만점, 개그우먼 박지선 씨의 트위터가 인기입니다. 어머니가 만든 오므라이스 사진에는 ‘엄마 덕분에 개콘유치원을 다니는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떠는가 하면, ‘큰맘 먹고 겨울코트를 구입했는데 엄마가 개콘 소품이냐고 물어봤다’며 좌절해 누리꾼들을 폭소하게 합니다. 박지선 씨의 개그 원천은 가족'인 것 같죠? 위험천만!…애인 무릎에 앉히고 운전 미국의 한 버스운전사가 한 여성을 무릎에 앉힌 채 주행합니다. 여성은 음료를 마시는 등 여유만만한 태돈데요. 버스 기자는 애인과 다툰 뒤, 화해하려고 이렇게 위험천만한 일을 벌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놀란 승객들이 당시 상황을 촬영해 공개하면서 운전사는 실직 위기에 처했다는 군요. 변기에 아이스크림을? 화장실 식당 인기 사람들이 화장실 변기에 담긴 라면을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디저트는 작은 변기에 담겨 있습니다. 타이완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화장실 음식점의 모습입니다. 변기에 담긴 음식 맛은 과연 어떨까 싶지만, 독특한 인테리어 때문에 이 음식점은 문전성시랍니다. 잡곡, 알고 먹어야 약! 건강을 생각해 잡곡밥 드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몸에 좋다고 무조건 많이 섞어 드신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원태(한의사) : " 잡곡밥이 미량 영양소 함량이 높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잡곡에 들어있는 섬유소 성분이 다른 음식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어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잡곡밥은 체질에 맞는 잡곡 두서너 가지만 섞어 드시고요. 신장과 방광이 약한 소양인은 팥과 보리가 좋다고 합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찹쌀과 흑미가, 폐가 약한 태음인은 수수와 검은콩을 드시면 도움이 되고요. 다소 통통한 태양인은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와 메밀이 맞습니다. 단,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유아에겐 한 가지 잡곡만 먹이세요. 잡곡밥, 이제 몸에 맞게 골라 드세요! 지금까지 검색어톡톡이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