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포된 해적 5명, 내일 새벽 김해공항 도착

입력 2011.01.29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구출과정에서 체포한 해적 5명의 국내 압송 절차도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내일 새벽 김해공항을 통해 들어옵니다.

이어서 송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덴만 여명' 작전 당시, 생포된 해적 5명도 한국으로 압송중입니다.

해적들은 헬기로 오만 무스카트 공항으로 옮겨진 뒤 한시간 전쯤, 아랍에미리트 왕실 전용기를 이용해 현지를 출발했습니다.

호송 요원 10명도 동승했습니다.

해적들의 김해 공항 도착은 내일 새벽 4시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적들은 김해공항에 도착하는 즉시 수사를 맡게 될 남해지방해양경찰청으로 압송됩니다.

사상 초유의 해적 압송, 수사를 맡게 될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4개 반,50여 명으로 특별수사본부를 꾸린 상태입니다.

해경은 작전 당시 촬영된 영상 등을 토대로 해적들을 심문하고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이 입국하면 피해자 조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토대로 선박 납치,해상강도 등의 혐의를 해적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됩니다.

<인터뷰> 강성기 : "형법에 해상강도죄가 있고 유엔 해양법이 관할권을 인정하고 있으니까...."

해적들에 대한 수사가 해적과 선원들의 진술에 크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고 이들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통해 거둘 수 있는 실익이 많지 않다는 점 등은 정부의 또 다른 고민입니다.

KBS 뉴스 송현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포된 해적 5명, 내일 새벽 김해공항 도착
    • 입력 2011-01-29 22:08:00
    뉴스 9
<앵커 멘트> 구출과정에서 체포한 해적 5명의 국내 압송 절차도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내일 새벽 김해공항을 통해 들어옵니다. 이어서 송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덴만 여명' 작전 당시, 생포된 해적 5명도 한국으로 압송중입니다. 해적들은 헬기로 오만 무스카트 공항으로 옮겨진 뒤 한시간 전쯤, 아랍에미리트 왕실 전용기를 이용해 현지를 출발했습니다. 호송 요원 10명도 동승했습니다. 해적들의 김해 공항 도착은 내일 새벽 4시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적들은 김해공항에 도착하는 즉시 수사를 맡게 될 남해지방해양경찰청으로 압송됩니다. 사상 초유의 해적 압송, 수사를 맡게 될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4개 반,50여 명으로 특별수사본부를 꾸린 상태입니다. 해경은 작전 당시 촬영된 영상 등을 토대로 해적들을 심문하고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이 입국하면 피해자 조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토대로 선박 납치,해상강도 등의 혐의를 해적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됩니다. <인터뷰> 강성기 : "형법에 해상강도죄가 있고 유엔 해양법이 관할권을 인정하고 있으니까...." 해적들에 대한 수사가 해적과 선원들의 진술에 크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고 이들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통해 거둘 수 있는 실익이 많지 않다는 점 등은 정부의 또 다른 고민입니다. KBS 뉴스 송현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