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택시 블랙박스 입찰 비리 의혹

입력 2011.02.07 (23:3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막대한 혈세를 지원받아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택시 '블랙박스' 설치사업이 각종 의혹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허술한 심사과정 속에 입찰 자격도 없는 제품이 선정되고 있는데, 정작 문제가 생겨도 책임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재성 기자!

<질문>
전국의 지자체가 택시에 블랙박스 설치를 지원한다고요? 어떤 사업입니까?

<답변>
네, 최근 차량에 영상기록장치, 이른바 블랙박스 설치하신 분들 많으시죠?

지금 보시는 화면이 바로 블랙박스에 촬영된 영상인데요, 각종 사고 순간이 생생하게 기록되다 보니 사건 해결에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습니다.

대당 가격이 십만 원을 훌쩍 넘지만 지자체들이 택시에 블랙박스 설치를 지원하는 이윱니다.

택시기사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인터뷰> 김두철(택시기사):"이걸 달고부터 마음이 홀가분한 것 같아요. 사고가 발생할 때 증거가 되니까…"

<질문>
그런데 전국 곳곳에서 블랙박스 사업자 선정에 문제가 많다고요?

<답변>
네, 국민의 세금이 들어간 만큼 사업자 선정도 투명해야겠죠?

그런데 사업자 선정 과정을 보면 의문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충북 개인택시조합이 최근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한 블랙박습니다.

취재진이 선정된 제품에 대해 문의하자 심사위원장이 횡설수설하기 시작합니다.

<녹취> 입찰 심사위원장 (음성변조):"(이번에 입찰한 제품 기종이 뭐에요?) 10이요.(11이에요.) 아니야 가만있어. 10이 맞습니다."

이런 데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조합이 계약한 모델은 위원장의 말과는 달리 11번 모델이었는데 이 제품은 반드시 받아야 하는 정부 인증을 계약이 끝난 지 20일이 다 되도록 받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서류심사에서는 전혀 다른 모델의 인증서를 제출했는데도 무사히 통과됐고, 최종 심사 과정에서도 규정을 무시한 채 이 업체를 밀어줬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 심사위원(음성변조):"한 사람이 한쪽으로 확 밀어줘서 50점 이하로 주면 사유서를 써야 하는데 사유서를 안 쓴 거 아닙니까."

<질문>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거죠?

<답변>
가장 큰 문제는 혈세를 지원하는 사업인데도, 책임질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데 있습니다.

제조업체와 선정위원회 측은 납품 전에 인증을 받아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인데요, 돈을 대준 지자체 역시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모든 책임을 선정위원회에 위임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윤데, 이런 택시 블랙박스 사업은 전국 15개 시도에서 진행되고 있고, 사업비만도 대략 150억 원에 이릅니다.

지금까지 KBS 뉴스 임재성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네트워크] 택시 블랙박스 입찰 비리 의혹
    • 입력 2011-02-07 23:39:32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막대한 혈세를 지원받아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택시 '블랙박스' 설치사업이 각종 의혹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허술한 심사과정 속에 입찰 자격도 없는 제품이 선정되고 있는데, 정작 문제가 생겨도 책임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재성 기자! <질문> 전국의 지자체가 택시에 블랙박스 설치를 지원한다고요? 어떤 사업입니까? <답변> 네, 최근 차량에 영상기록장치, 이른바 블랙박스 설치하신 분들 많으시죠? 지금 보시는 화면이 바로 블랙박스에 촬영된 영상인데요, 각종 사고 순간이 생생하게 기록되다 보니 사건 해결에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습니다. 대당 가격이 십만 원을 훌쩍 넘지만 지자체들이 택시에 블랙박스 설치를 지원하는 이윱니다. 택시기사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인터뷰> 김두철(택시기사):"이걸 달고부터 마음이 홀가분한 것 같아요. 사고가 발생할 때 증거가 되니까…" <질문> 그런데 전국 곳곳에서 블랙박스 사업자 선정에 문제가 많다고요? <답변> 네, 국민의 세금이 들어간 만큼 사업자 선정도 투명해야겠죠? 그런데 사업자 선정 과정을 보면 의문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충북 개인택시조합이 최근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한 블랙박습니다. 취재진이 선정된 제품에 대해 문의하자 심사위원장이 횡설수설하기 시작합니다. <녹취> 입찰 심사위원장 (음성변조):"(이번에 입찰한 제품 기종이 뭐에요?) 10이요.(11이에요.) 아니야 가만있어. 10이 맞습니다." 이런 데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조합이 계약한 모델은 위원장의 말과는 달리 11번 모델이었는데 이 제품은 반드시 받아야 하는 정부 인증을 계약이 끝난 지 20일이 다 되도록 받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서류심사에서는 전혀 다른 모델의 인증서를 제출했는데도 무사히 통과됐고, 최종 심사 과정에서도 규정을 무시한 채 이 업체를 밀어줬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 심사위원(음성변조):"한 사람이 한쪽으로 확 밀어줘서 50점 이하로 주면 사유서를 써야 하는데 사유서를 안 쓴 거 아닙니까." <질문>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거죠? <답변> 가장 큰 문제는 혈세를 지원하는 사업인데도, 책임질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데 있습니다. 제조업체와 선정위원회 측은 납품 전에 인증을 받아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인데요, 돈을 대준 지자체 역시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모든 책임을 선정위원회에 위임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윤데, 이런 택시 블랙박스 사업은 전국 15개 시도에서 진행되고 있고, 사업비만도 대략 150억 원에 이릅니다. 지금까지 KBS 뉴스 임재성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