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꼼짝마! 최고의 탐지견을 찾아라!

입력 2011.02.28 (21: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은밀한 곳에 감춰진 무색 무취한 마약을 찾아내는 마약 탐지견은 타고난 후각을 갖춰야 하고 혹독한 훈련과정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탐지견 가운데 으뜸이라고 합니다.

최고의 마약 탐지견에 선정된 닉스를 김현경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인천공항의 포도대장 닉스, 하루 천 건이 넘는 수하물에서 마약을 찾아내는 탐지견입니다.

닉스의 능력은 어느 정도일까?

마네킹에 마약을 숨겨놓았습니다.

목표물을 발견하자 그 자리에 주저앉습니다.

또 다른 마네킹 앞에선 사납게 짖습니다.

역시 가방에서 대마초가 나왔습니다.

탐지견은 태어날 때부터 환경 적응 훈련을 받고 돌이 지난 뒤엔 16주간의 혹독한 훈련을 받습니다.

훈련비용만 2천만 원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견공이 마약 탐지견이 됩니다.

<인터뷰>양재우(인천공항세관 마약조사과) : "마약탐지견은 첫째로 후각이 좋아야 하고 탐지하는 과정에서 장애물이나 이런 환경에 적응을 잘하고 성품이 좋아야 합니다. 그 모든 조건을 닉스는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녹취> "올해의 탐지견으로 닉스를 선정했습니다."

관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탐지견은 모두 75마리.

닉스는 이 가운데 최우수 탐지견에 뽑혔습니다.

지난해 탐지견들이 발견한 마약류는 백여 건으로 전체 적발실적의 30% 이상을 차지합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마약 꼼짝마! 최고의 탐지견을 찾아라!
    • 입력 2011-02-28 21:48:36
    뉴스9(경인)
<앵커 멘트> 은밀한 곳에 감춰진 무색 무취한 마약을 찾아내는 마약 탐지견은 타고난 후각을 갖춰야 하고 혹독한 훈련과정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탐지견 가운데 으뜸이라고 합니다. 최고의 마약 탐지견에 선정된 닉스를 김현경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인천공항의 포도대장 닉스, 하루 천 건이 넘는 수하물에서 마약을 찾아내는 탐지견입니다. 닉스의 능력은 어느 정도일까? 마네킹에 마약을 숨겨놓았습니다. 목표물을 발견하자 그 자리에 주저앉습니다. 또 다른 마네킹 앞에선 사납게 짖습니다. 역시 가방에서 대마초가 나왔습니다. 탐지견은 태어날 때부터 환경 적응 훈련을 받고 돌이 지난 뒤엔 16주간의 혹독한 훈련을 받습니다. 훈련비용만 2천만 원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견공이 마약 탐지견이 됩니다. <인터뷰>양재우(인천공항세관 마약조사과) : "마약탐지견은 첫째로 후각이 좋아야 하고 탐지하는 과정에서 장애물이나 이런 환경에 적응을 잘하고 성품이 좋아야 합니다. 그 모든 조건을 닉스는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녹취> "올해의 탐지견으로 닉스를 선정했습니다." 관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탐지견은 모두 75마리. 닉스는 이 가운데 최우수 탐지견에 뽑혔습니다. 지난해 탐지견들이 발견한 마약류는 백여 건으로 전체 적발실적의 30% 이상을 차지합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