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대형마트 납품단가 인하 요구 가장 많아

입력 2011.03.01 (1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홈쇼핑 등 대규모 소매점들 가운데 납품업체에게 단가 인하 요구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곳은 '대형 마트'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대규모 소매점에 납품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 납품 중소기업들의 27%가 인하 요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규모 소매점들 가운데는 대형 마트와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44%가 납품 단가 인하 요구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백화점과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20%, 홈쇼핑 거래 업체들은 16%였습니다.

또 대형 유통업체들이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한 이유는 대형 유통업체간 가격 경쟁이 60%로 가장 많았고 납품 물량 증대와 물가안정 정책에 따른 부담 전가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밖에 납품 중소기업의 29%는 대형 유통업체들로부터 특판행사 참여나 판촉비용 부담 강요 등 다양한 불공정거래행위를 요구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소기업, 대형마트 납품단가 인하 요구 가장 많아
    • 입력 2011-03-01 12:08:54
    경제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홈쇼핑 등 대규모 소매점들 가운데 납품업체에게 단가 인하 요구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곳은 '대형 마트'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대규모 소매점에 납품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 납품 중소기업들의 27%가 인하 요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규모 소매점들 가운데는 대형 마트와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44%가 납품 단가 인하 요구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백화점과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20%, 홈쇼핑 거래 업체들은 16%였습니다. 또 대형 유통업체들이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한 이유는 대형 유통업체간 가격 경쟁이 60%로 가장 많았고 납품 물량 증대와 물가안정 정책에 따른 부담 전가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밖에 납품 중소기업의 29%는 대형 유통업체들로부터 특판행사 참여나 판촉비용 부담 강요 등 다양한 불공정거래행위를 요구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