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30일 중학교의 모든 지리ㆍ일반사회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싣기로 한 것과 관련, 국내 교원ㆍ학부모 단체들은 "양국 관계를 해치는 조처"라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배포한 성명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유한다는 내용의 교과서도 확대돼 영토 침탈 야욕이 의심된다"며 "대지진 이후 조성된 양국의 우호적 분위기를 해치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교총은 '독도의 날' 행사 개최, 역사 교육 강화, 교원 연수 등의 방안을 통해 학생들에게 독도 수호와 관련한 역사 의식과 논리를 갖추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성명에서 "일본 정부의 행태는 역사적 책임을 회피하고 국수주의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며 해당 교과서의 독도 관련 대목을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최근 지진과 원자력발전소 피해를 당한 일본 국민들을 도우려는 과정에 이런 일이 벌어져 안타깝다"며 "일본은 역사적 문제를 기술할 때 주변 아시아 국가를 배려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의 전성민 사무처장은 "왜곡된 역사 의식을 어린 학생들에게 강요하는 처사는 한ㆍ일 모두의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양국 학생들이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의 신순용 대표는 독도 영유권 논쟁이 오랫동안 계속된 만큼 우리 측의 실질적인 대응책이 부족했는지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한국인으로서 당연히 분노할 문제지만 감정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한일 공동 역사 연구 등 방안을 교육계 전체와 정부 차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배포한 성명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유한다는 내용의 교과서도 확대돼 영토 침탈 야욕이 의심된다"며 "대지진 이후 조성된 양국의 우호적 분위기를 해치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교총은 '독도의 날' 행사 개최, 역사 교육 강화, 교원 연수 등의 방안을 통해 학생들에게 독도 수호와 관련한 역사 의식과 논리를 갖추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성명에서 "일본 정부의 행태는 역사적 책임을 회피하고 국수주의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며 해당 교과서의 독도 관련 대목을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최근 지진과 원자력발전소 피해를 당한 일본 국민들을 도우려는 과정에 이런 일이 벌어져 안타깝다"며 "일본은 역사적 문제를 기술할 때 주변 아시아 국가를 배려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의 전성민 사무처장은 "왜곡된 역사 의식을 어린 학생들에게 강요하는 처사는 한ㆍ일 모두의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양국 학생들이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의 신순용 대표는 독도 영유권 논쟁이 오랫동안 계속된 만큼 우리 측의 실질적인 대응책이 부족했는지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한국인으로서 당연히 분노할 문제지만 감정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한일 공동 역사 연구 등 방안을 교육계 전체와 정부 차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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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단체 ‘日독도 교과서 반대’ 한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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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3-30 16:09:53
일본 정부가 30일 중학교의 모든 지리ㆍ일반사회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싣기로 한 것과 관련, 국내 교원ㆍ학부모 단체들은 "양국 관계를 해치는 조처"라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배포한 성명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유한다는 내용의 교과서도 확대돼 영토 침탈 야욕이 의심된다"며 "대지진 이후 조성된 양국의 우호적 분위기를 해치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교총은 '독도의 날' 행사 개최, 역사 교육 강화, 교원 연수 등의 방안을 통해 학생들에게 독도 수호와 관련한 역사 의식과 논리를 갖추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성명에서 "일본 정부의 행태는 역사적 책임을 회피하고 국수주의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며 해당 교과서의 독도 관련 대목을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최근 지진과 원자력발전소 피해를 당한 일본 국민들을 도우려는 과정에 이런 일이 벌어져 안타깝다"며 "일본은 역사적 문제를 기술할 때 주변 아시아 국가를 배려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의 전성민 사무처장은 "왜곡된 역사 의식을 어린 학생들에게 강요하는 처사는 한ㆍ일 모두의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양국 학생들이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의 신순용 대표는 독도 영유권 논쟁이 오랫동안 계속된 만큼 우리 측의 실질적인 대응책이 부족했는지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한국인으로서 당연히 분노할 문제지만 감정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한일 공동 역사 연구 등 방안을 교육계 전체와 정부 차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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