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농협 전산망 복구작업 일주일째, 농협은 오늘 이번 사태를 2중, 3중 안전장치를 뚫고 누군가가 저지른 사이버 테러라고 규정했습니다.
농협은 나흘 안에 전산장애를 모두 복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먼저 윤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산 장애가 발생한 지 일주일째.
농협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를 2중, 3중의 전산 방화벽을 뚫은 고의적인 사이버 테러라고 규정했습니다.
그 이유로 정보 유출을 위한 복사 시도는 없고 파괴 명령만 있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녹취> 김유경(농협 TF 팀장) : "사이버테러 수준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치밀하게 계획된 명령어로 작업을 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복구와 관련해선 카드 거래 내역 일부가 훼손됐기 때문에 22일쯤이 돼서야 모든 고객 업무가 정상화될 수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관(농협중앙회 전무이사) : "카드 중에서 95%는 복구가 되고 5%가 복구안된 상태입니다."
아직 재개가 안된 서비스는 카드 결제 전표 처리와 카드 발급 등입니다.
이 때문에 카드 가맹점에 5백77억 원의 대금이 지급되지 못하고 있고 청구서도 발송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정보나 거래 기록은 전혀 유출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관(농협중앙회 전무이사) : "우려하시는 바와 같은 정보 유출은 절대 없음을 말씀드리며..."
고객들의 경제적 피해에 대해선 전액 보상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간접 피해는 입증되는 경우만 보상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상입니다.
농협 전산망 복구작업 일주일째, 농협은 오늘 이번 사태를 2중, 3중 안전장치를 뚫고 누군가가 저지른 사이버 테러라고 규정했습니다.
농협은 나흘 안에 전산장애를 모두 복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먼저 윤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산 장애가 발생한 지 일주일째.
농협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를 2중, 3중의 전산 방화벽을 뚫은 고의적인 사이버 테러라고 규정했습니다.
그 이유로 정보 유출을 위한 복사 시도는 없고 파괴 명령만 있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녹취> 김유경(농협 TF 팀장) : "사이버테러 수준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치밀하게 계획된 명령어로 작업을 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복구와 관련해선 카드 거래 내역 일부가 훼손됐기 때문에 22일쯤이 돼서야 모든 고객 업무가 정상화될 수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관(농협중앙회 전무이사) : "카드 중에서 95%는 복구가 되고 5%가 복구안된 상태입니다."
아직 재개가 안된 서비스는 카드 결제 전표 처리와 카드 발급 등입니다.
이 때문에 카드 가맹점에 5백77억 원의 대금이 지급되지 못하고 있고 청구서도 발송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정보나 거래 기록은 전혀 유출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관(농협중앙회 전무이사) : "우려하시는 바와 같은 정보 유출은 절대 없음을 말씀드리며..."
고객들의 경제적 피해에 대해선 전액 보상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간접 피해는 입증되는 경우만 보상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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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협 “고의적 사이버 테러…22일쯤 정상화”
-
- 입력 2011-04-18 22:07:04
<앵커 멘트>
농협 전산망 복구작업 일주일째, 농협은 오늘 이번 사태를 2중, 3중 안전장치를 뚫고 누군가가 저지른 사이버 테러라고 규정했습니다.
농협은 나흘 안에 전산장애를 모두 복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먼저 윤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산 장애가 발생한 지 일주일째.
농협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를 2중, 3중의 전산 방화벽을 뚫은 고의적인 사이버 테러라고 규정했습니다.
그 이유로 정보 유출을 위한 복사 시도는 없고 파괴 명령만 있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녹취> 김유경(농협 TF 팀장) : "사이버테러 수준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치밀하게 계획된 명령어로 작업을 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복구와 관련해선 카드 거래 내역 일부가 훼손됐기 때문에 22일쯤이 돼서야 모든 고객 업무가 정상화될 수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관(농협중앙회 전무이사) : "카드 중에서 95%는 복구가 되고 5%가 복구안된 상태입니다."
아직 재개가 안된 서비스는 카드 결제 전표 처리와 카드 발급 등입니다.
이 때문에 카드 가맹점에 5백77억 원의 대금이 지급되지 못하고 있고 청구서도 발송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정보나 거래 기록은 전혀 유출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관(농협중앙회 전무이사) : "우려하시는 바와 같은 정보 유출은 절대 없음을 말씀드리며..."
고객들의 경제적 피해에 대해선 전액 보상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간접 피해는 입증되는 경우만 보상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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