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타워크레인…“비용 때문에 설치”
입력 2011.05.18 (07:57)
수정 2011.05.18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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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나라 건설현장에서는 해마다 타워크레인이 무너져 인명이 희생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건설업체들이 비용을 이유로 안전한 방법을 놔두고 불안하게 타워크레인을 설치해 사실상 사고를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서울 합정동의 한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두 대가 충돌하면서 쓰러져 두 명이 숨졌습니다.
타워크레인 기사 황옥용 씨는 눈앞에서 동료가 목숨을 잃는 사고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인터뷰> 황옥용(타워크레인 기사) : "한 달 동안 잠도 못 자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았죠. 지금도 할 수 없이 타워 하고 있지만 그때 생각하면 아찔하죠."
당시 황씨가 타고 있던 타워크레인은 벽체 지지 방식이었지만, 동료들이 타고 있다 무너진 타워크레인은 쇠줄로 지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안전성 측면에서 벽체 지지 방식이 훨씬 뛰어나지만, 우리나라 타워크레인의 80%는 쇠줄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설치비용이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녹취> 국토해양부 관계자 : "외국에서는 (안전을 위해) 벽체를 쓸 수 있으면 대부분 벽체를 많이 쓰죠. 와이어 라인(쇠줄)을 쓰지 않는다는 얘기죠."
100미터 높이의 공중에서 몇 가닥 쇠줄에 의지해 일해야 하는 타워크레인 기사들은 하루하루 조마조마한 심정입니다.
<인터뷰> 박완규(타워크레인 기사) : "딱 이런 쇠로 잡아주면 안전성이 있는데 와이어(쇠줄)는 출렁출렁 움직이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동안 48건의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해 4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대부분 쇠줄 방식이었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우리나라 건설현장에서는 해마다 타워크레인이 무너져 인명이 희생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건설업체들이 비용을 이유로 안전한 방법을 놔두고 불안하게 타워크레인을 설치해 사실상 사고를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서울 합정동의 한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두 대가 충돌하면서 쓰러져 두 명이 숨졌습니다.
타워크레인 기사 황옥용 씨는 눈앞에서 동료가 목숨을 잃는 사고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인터뷰> 황옥용(타워크레인 기사) : "한 달 동안 잠도 못 자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았죠. 지금도 할 수 없이 타워 하고 있지만 그때 생각하면 아찔하죠."
당시 황씨가 타고 있던 타워크레인은 벽체 지지 방식이었지만, 동료들이 타고 있다 무너진 타워크레인은 쇠줄로 지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안전성 측면에서 벽체 지지 방식이 훨씬 뛰어나지만, 우리나라 타워크레인의 80%는 쇠줄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설치비용이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녹취> 국토해양부 관계자 : "외국에서는 (안전을 위해) 벽체를 쓸 수 있으면 대부분 벽체를 많이 쓰죠. 와이어 라인(쇠줄)을 쓰지 않는다는 얘기죠."
100미터 높이의 공중에서 몇 가닥 쇠줄에 의지해 일해야 하는 타워크레인 기사들은 하루하루 조마조마한 심정입니다.
<인터뷰> 박완규(타워크레인 기사) : "딱 이런 쇠로 잡아주면 안전성이 있는데 와이어(쇠줄)는 출렁출렁 움직이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동안 48건의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해 4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대부분 쇠줄 방식이었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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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포의 타워크레인…“비용 때문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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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5-18 07:57:53
- 수정2011-05-18 08:12:42
<앵커 멘트>
우리나라 건설현장에서는 해마다 타워크레인이 무너져 인명이 희생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건설업체들이 비용을 이유로 안전한 방법을 놔두고 불안하게 타워크레인을 설치해 사실상 사고를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서울 합정동의 한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두 대가 충돌하면서 쓰러져 두 명이 숨졌습니다.
타워크레인 기사 황옥용 씨는 눈앞에서 동료가 목숨을 잃는 사고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인터뷰> 황옥용(타워크레인 기사) : "한 달 동안 잠도 못 자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았죠. 지금도 할 수 없이 타워 하고 있지만 그때 생각하면 아찔하죠."
당시 황씨가 타고 있던 타워크레인은 벽체 지지 방식이었지만, 동료들이 타고 있다 무너진 타워크레인은 쇠줄로 지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안전성 측면에서 벽체 지지 방식이 훨씬 뛰어나지만, 우리나라 타워크레인의 80%는 쇠줄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설치비용이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녹취> 국토해양부 관계자 : "외국에서는 (안전을 위해) 벽체를 쓸 수 있으면 대부분 벽체를 많이 쓰죠. 와이어 라인(쇠줄)을 쓰지 않는다는 얘기죠."
100미터 높이의 공중에서 몇 가닥 쇠줄에 의지해 일해야 하는 타워크레인 기사들은 하루하루 조마조마한 심정입니다.
<인터뷰> 박완규(타워크레인 기사) : "딱 이런 쇠로 잡아주면 안전성이 있는데 와이어(쇠줄)는 출렁출렁 움직이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동안 48건의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해 4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대부분 쇠줄 방식이었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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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은혜 기자 grace35@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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