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값 받고 위험한 ‘재생 타이어’ 구입
입력 2011.05.19 (08:05)
수정 2011.05.19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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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서울 도심에서 시내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잇따라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업체들이 새타이어 값을 지원받고서도 실제론 재생타이어를 쓰고 있어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최건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서울 도심을 운행하던 시내버스 타이어가 폭발해 승객들이 다치는 안전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모두 재생타이어를 쓰는 시내버스 뒷바퀴가 터진겁니다.
서울의 한 시내 버스업체 작업장.
이 곳에 널려 있는 타이어들은 모두 재생타이업니다.
규정에 따라 버스 뒷바퀴엔 재생타이어를 쓸 수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이것(재생타이어)을 우리가 버릴 수도 없는 거고 물자 낭비가 되는 부분이고 물자를 절약하는 차원에서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서울 시내버스 뒷바퀴의 재생 타이어 사용률은 평균 97.8 %.
문제는 버스 업체들이 새 타이어 값을 지원받고서, 실제론 재생 타이어를 쓰고 있다는 점입니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내버스 업계에 지급한 타이어 교체비용은 모두 68 억 4천만 원.
개당 27 만원씩 새타이어값을 계산해 지원해 줬지만, 버스업체들은 개당 15 만원 짜리 재생 타이어를 쓰고 12 만원씩 따로 챙겨왔습니다.
<인터뷰> 공석호(서울시의원) : "새 타이어 값에 준하는 비용을 지원받고도 재생타이어를 쓰는 것은 시내버스 업체의 도덕적 해이가 문제라고..."
재생 타이어는 세심한 안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인터뷰> 이호근(교수/대덕대학 타이어공학과) : "차량의 공기압이나 마모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정비를 해가지고 관리를 안해주면 상당히 사고 위험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버스업체 운영 방안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최건일입니다.
최근 서울 도심에서 시내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잇따라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업체들이 새타이어 값을 지원받고서도 실제론 재생타이어를 쓰고 있어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최건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서울 도심을 운행하던 시내버스 타이어가 폭발해 승객들이 다치는 안전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모두 재생타이어를 쓰는 시내버스 뒷바퀴가 터진겁니다.
서울의 한 시내 버스업체 작업장.
이 곳에 널려 있는 타이어들은 모두 재생타이업니다.
규정에 따라 버스 뒷바퀴엔 재생타이어를 쓸 수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이것(재생타이어)을 우리가 버릴 수도 없는 거고 물자 낭비가 되는 부분이고 물자를 절약하는 차원에서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서울 시내버스 뒷바퀴의 재생 타이어 사용률은 평균 97.8 %.
문제는 버스 업체들이 새 타이어 값을 지원받고서, 실제론 재생 타이어를 쓰고 있다는 점입니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내버스 업계에 지급한 타이어 교체비용은 모두 68 억 4천만 원.
개당 27 만원씩 새타이어값을 계산해 지원해 줬지만, 버스업체들은 개당 15 만원 짜리 재생 타이어를 쓰고 12 만원씩 따로 챙겨왔습니다.
<인터뷰> 공석호(서울시의원) : "새 타이어 값에 준하는 비용을 지원받고도 재생타이어를 쓰는 것은 시내버스 업체의 도덕적 해이가 문제라고..."
재생 타이어는 세심한 안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인터뷰> 이호근(교수/대덕대학 타이어공학과) : "차량의 공기압이나 마모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정비를 해가지고 관리를 안해주면 상당히 사고 위험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버스업체 운영 방안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최건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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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품값 받고 위험한 ‘재생 타이어’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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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5-19 08:05:10
- 수정2011-05-19 08: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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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울 도심에서 시내버스 타이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잇따라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업체들이 새타이어 값을 지원받고서도 실제론 재생타이어를 쓰고 있어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최건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서울 도심을 운행하던 시내버스 타이어가 폭발해 승객들이 다치는 안전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모두 재생타이어를 쓰는 시내버스 뒷바퀴가 터진겁니다.
서울의 한 시내 버스업체 작업장.
이 곳에 널려 있는 타이어들은 모두 재생타이업니다.
규정에 따라 버스 뒷바퀴엔 재생타이어를 쓸 수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이것(재생타이어)을 우리가 버릴 수도 없는 거고 물자 낭비가 되는 부분이고 물자를 절약하는 차원에서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서울 시내버스 뒷바퀴의 재생 타이어 사용률은 평균 97.8 %.
문제는 버스 업체들이 새 타이어 값을 지원받고서, 실제론 재생 타이어를 쓰고 있다는 점입니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내버스 업계에 지급한 타이어 교체비용은 모두 68 억 4천만 원.
개당 27 만원씩 새타이어값을 계산해 지원해 줬지만, 버스업체들은 개당 15 만원 짜리 재생 타이어를 쓰고 12 만원씩 따로 챙겨왔습니다.
<인터뷰> 공석호(서울시의원) : "새 타이어 값에 준하는 비용을 지원받고도 재생타이어를 쓰는 것은 시내버스 업체의 도덕적 해이가 문제라고..."
재생 타이어는 세심한 안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인터뷰> 이호근(교수/대덕대학 타이어공학과) : "차량의 공기압이나 마모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정비를 해가지고 관리를 안해주면 상당히 사고 위험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버스업체 운영 방안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최건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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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건일 기자 gaeg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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