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온호, 북극 대장정 시작

입력 2011.08.02 (07:53) 수정 2011.08.02 (16: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나라 최초의 쇄빙선 아라온호가, 지난해 남극에 이어 이번엔 북극 탐사에 도전합니다.

어제 기항지인 알래스카 놈(Nome)을 출발해 지금은 북극해를 항해하고 있습니다.

탐사대에 합류한 박주경 기자가 현지에서 소식 전합니다.

<리포트>

북극 항로의 관문인 알래스카 '놈'...

'아라온'은 승선부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악천후 속에 헬기를 나눠 타고 배에 오르는 데만 꼬박 하루...

여기에, 각종 연구장비 선적과 안전 점검 등 최종 준비에 또 이틀을 보내고 비로소 출항신호가 떨어졌습니다.

<녹취>김현율(아라온호 선장) : "올 스탠바이, 올 스테이션! 본선, 북극을 향해 출발합니다!"

놈을 떠난 아라온호는 미국과 러시아 접경 해역을 넘어 북극 척치해로 진입합니다.

이후 특유의 쇄빙 기능을 가동해 얼음을 깨며 빙해를 누빕니다.

길이 111m에 건물 9층 높이.. 순 우리말로 '모든바다'라는 뜻의 아라온호는 최대 85명을 태우고 시속 30km로 최장 3만 7천km를 무보급 운항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우리 과학자들은 남, 북극을 오가며 극지 해양과 생태, 기후 등 종합적인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경호(극지연 수석 과학자) : "이번 연구는 한국 주도로 영국, 스페인, 러시아, 미국, 일본 등 약 6개국이 참여해서 같이 공동 연구를 수행하게 되겠습니다."

아라온호는 한국 시각으로 오는 3일 새벽 북극 빙하 지대에 도착합니다. 현지 탐사에 주어진 시간은 2줍니다.

아라온 선상에서 KBS 뉴스 박주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라온호, 북극 대장정 시작
    • 입력 2011-08-02 07:53:26
    • 수정2011-08-02 16:01:42
    뉴스광장
<앵커 멘트> 우리나라 최초의 쇄빙선 아라온호가, 지난해 남극에 이어 이번엔 북극 탐사에 도전합니다. 어제 기항지인 알래스카 놈(Nome)을 출발해 지금은 북극해를 항해하고 있습니다. 탐사대에 합류한 박주경 기자가 현지에서 소식 전합니다. <리포트> 북극 항로의 관문인 알래스카 '놈'... '아라온'은 승선부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악천후 속에 헬기를 나눠 타고 배에 오르는 데만 꼬박 하루... 여기에, 각종 연구장비 선적과 안전 점검 등 최종 준비에 또 이틀을 보내고 비로소 출항신호가 떨어졌습니다. <녹취>김현율(아라온호 선장) : "올 스탠바이, 올 스테이션! 본선, 북극을 향해 출발합니다!" 놈을 떠난 아라온호는 미국과 러시아 접경 해역을 넘어 북극 척치해로 진입합니다. 이후 특유의 쇄빙 기능을 가동해 얼음을 깨며 빙해를 누빕니다. 길이 111m에 건물 9층 높이.. 순 우리말로 '모든바다'라는 뜻의 아라온호는 최대 85명을 태우고 시속 30km로 최장 3만 7천km를 무보급 운항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우리 과학자들은 남, 북극을 오가며 극지 해양과 생태, 기후 등 종합적인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경호(극지연 수석 과학자) : "이번 연구는 한국 주도로 영국, 스페인, 러시아, 미국, 일본 등 약 6개국이 참여해서 같이 공동 연구를 수행하게 되겠습니다." 아라온호는 한국 시각으로 오는 3일 새벽 북극 빙하 지대에 도착합니다. 현지 탐사에 주어진 시간은 2줍니다. 아라온 선상에서 KBS 뉴스 박주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