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앞두고 예초기 사용 안전 주의보

입력 2011.08.19 (07:52) 수정 2011.08.19 (16: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추석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요즘 벌초 계획 세운 분들 많으실 겁니다.

예초기를 사용해서 벌초하려고 한다면 김진화 기자 보도 내용, 귀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묘지 곳곳에 예초기 돌아가는 소리가 끊이지 않습니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추석.

벌초하는 손길이 분주합니다.

<인터뷰>김경섭(묘지 관리인) : "비 때문에 계속 못하니까. 쉬었다 또 하고 쉬었다 또 하고 그러는데, 요번 주 다음 주가 제일 많죠."

벌초 행렬이 이어지는 8월에서 10월 사이에 예초기 관련 안전 사고도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빠르게 회전하는 예초기 날에 베이고 찔리거나, 돌과 같은 이물질이 튀면서 눈을 다치는 사고가 많습니다.

<인터뷰>김대원(예초기 사고 경험자) : "이게 풀을 치면서 돌을 치니까 돌이 날아와서 눈을 때린 거예요. 풀 속에 돌이 안 보이니까.."

이런 예기치 못한 사고도 보호 장구를 갖추면 그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돌이나 이물질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렇게 안전판을 부착하거나, 얼굴에는 안면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벌초작업만 할 땐, 쇠 날이 아니라 줄로 된 예초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고광엽(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 팀장) : "쇠로 된, 날로 된 게 있지만 요즘엔 줄로 된 것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튀거나 이런 게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또 예초기를 사용할 땐 반경 15미터 이내에는 다른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추석 앞두고 예초기 사용 안전 주의보
    • 입력 2011-08-19 07:52:45
    • 수정2011-08-19 16:25:43
    뉴스광장
<앵커 멘트> 추석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요즘 벌초 계획 세운 분들 많으실 겁니다. 예초기를 사용해서 벌초하려고 한다면 김진화 기자 보도 내용, 귀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묘지 곳곳에 예초기 돌아가는 소리가 끊이지 않습니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추석. 벌초하는 손길이 분주합니다. <인터뷰>김경섭(묘지 관리인) : "비 때문에 계속 못하니까. 쉬었다 또 하고 쉬었다 또 하고 그러는데, 요번 주 다음 주가 제일 많죠." 벌초 행렬이 이어지는 8월에서 10월 사이에 예초기 관련 안전 사고도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빠르게 회전하는 예초기 날에 베이고 찔리거나, 돌과 같은 이물질이 튀면서 눈을 다치는 사고가 많습니다. <인터뷰>김대원(예초기 사고 경험자) : "이게 풀을 치면서 돌을 치니까 돌이 날아와서 눈을 때린 거예요. 풀 속에 돌이 안 보이니까.." 이런 예기치 못한 사고도 보호 장구를 갖추면 그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돌이나 이물질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렇게 안전판을 부착하거나, 얼굴에는 안면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벌초작업만 할 땐, 쇠 날이 아니라 줄로 된 예초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고광엽(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 팀장) : "쇠로 된, 날로 된 게 있지만 요즘엔 줄로 된 것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튀거나 이런 게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또 예초기를 사용할 땐 반경 15미터 이내에는 다른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