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값 차이 ‘천차만별’…최대 2,700원
입력 2011.08.29 (07:54)
수정 2011.08.29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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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예전 다방에 앉아 달걀 노른자를 넣어 마시던 커피지만 요즘은 눈뜨면 찾는 일상적인 음료가 됐죠.
그런데 커피전문점에 따라 한 잔 가격이 3천 원 가까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 커피를 손에 든 사람이 넘쳐납니다.
지난 한해 우리 국민이 마신 커피는 한 사람 평균 4백50잔!
커피전문점도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9천500개 안팎으로 추산됩니다.
커피 값은 업체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커피 한 잔에 들어가는 원두를 10그램으로 계산했을 때 포장재까지 합쳐도 커피 한 잔의 원재료값은 4백 원 안팎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에다 커피 회사들이 가맹점에 원두를 비싸게 공급하면서 판매가는 열 배까지 치솟습니다.
<녹취> 커피전문점 운영자(음성변조) : "(회사가 원두 1kg을)7천 원에 수입했다면 가맹점에 2만 5천 원에 충분히 줄 수 있는 거죠. 콩 장사하기 좋은 거죠."
여기에 업체별로 제각각, 상표 값까지 추가됩니다.
최근 9개 대형 커피전문점의 판매 가격을 조사해봤더니 그린티라떼 경우 가장 비싼 곳과 싼 곳의 차이가 2700원이나 났습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아메리카노 역시 1500원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인터뷰> 양성현(대학생) : "브랜드 가격도 있는 것 같고,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되진 않아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 커피 산업의 외형적인 성장에 걸 맞는 합리적인 품질과 가격입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예전 다방에 앉아 달걀 노른자를 넣어 마시던 커피지만 요즘은 눈뜨면 찾는 일상적인 음료가 됐죠.
그런데 커피전문점에 따라 한 잔 가격이 3천 원 가까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 커피를 손에 든 사람이 넘쳐납니다.
지난 한해 우리 국민이 마신 커피는 한 사람 평균 4백50잔!
커피전문점도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9천500개 안팎으로 추산됩니다.
커피 값은 업체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커피 한 잔에 들어가는 원두를 10그램으로 계산했을 때 포장재까지 합쳐도 커피 한 잔의 원재료값은 4백 원 안팎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에다 커피 회사들이 가맹점에 원두를 비싸게 공급하면서 판매가는 열 배까지 치솟습니다.
<녹취> 커피전문점 운영자(음성변조) : "(회사가 원두 1kg을)7천 원에 수입했다면 가맹점에 2만 5천 원에 충분히 줄 수 있는 거죠. 콩 장사하기 좋은 거죠."
여기에 업체별로 제각각, 상표 값까지 추가됩니다.
최근 9개 대형 커피전문점의 판매 가격을 조사해봤더니 그린티라떼 경우 가장 비싼 곳과 싼 곳의 차이가 2700원이나 났습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아메리카노 역시 1500원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인터뷰> 양성현(대학생) : "브랜드 가격도 있는 것 같고,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되진 않아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 커피 산업의 외형적인 성장에 걸 맞는 합리적인 품질과 가격입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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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값 차이 ‘천차만별’…최대 2,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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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8-29 07:5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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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예전 다방에 앉아 달걀 노른자를 넣어 마시던 커피지만 요즘은 눈뜨면 찾는 일상적인 음료가 됐죠.
그런데 커피전문점에 따라 한 잔 가격이 3천 원 가까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한복판, 커피를 손에 든 사람이 넘쳐납니다.
지난 한해 우리 국민이 마신 커피는 한 사람 평균 4백50잔!
커피전문점도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9천500개 안팎으로 추산됩니다.
커피 값은 업체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커피 한 잔에 들어가는 원두를 10그램으로 계산했을 때 포장재까지 합쳐도 커피 한 잔의 원재료값은 4백 원 안팎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에다 커피 회사들이 가맹점에 원두를 비싸게 공급하면서 판매가는 열 배까지 치솟습니다.
<녹취> 커피전문점 운영자(음성변조) : "(회사가 원두 1kg을)7천 원에 수입했다면 가맹점에 2만 5천 원에 충분히 줄 수 있는 거죠. 콩 장사하기 좋은 거죠."
여기에 업체별로 제각각, 상표 값까지 추가됩니다.
최근 9개 대형 커피전문점의 판매 가격을 조사해봤더니 그린티라떼 경우 가장 비싼 곳과 싼 곳의 차이가 2700원이나 났습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아메리카노 역시 1500원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인터뷰> 양성현(대학생) : "브랜드 가격도 있는 것 같고,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되진 않아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 커피 산업의 외형적인 성장에 걸 맞는 합리적인 품질과 가격입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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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정 기자 sojeong2@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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