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멧돼지 공포 확산…피해 속출

입력 2011.09.30 (14: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본격적인 가을 수확철을 맞아 농촌지역 곳곳에서 멧돼지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사람까지 공격하는 멧돼지는 이제 농민들에게 공포의 대상입니다.

이인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광양의 한 밤나무 밭입니다.

지난 26일 오전 이곳에서 밤을 줍던 70대 노부부에게 갑자기 멧돼지 한 마리가 돌진했습니다.

간신히 나무 위로 몸을 피한 부부는 경찰에 구조요청을 했고 출동한 경찰이 실탄 2발을 쏴 사살했습니다.

<인터뷰> 심천구(광양경찰서 진월파출소 경위) : "와서 보니까 할머니는 밤나무 위에 올라가 계셨고...멧돼지가 가지 않아 쏴서 사살.."

누렇게 익은 벼가 태풍 피해를 입은 듯 쓰러졌습니다.

서 있는 벼도 낟알이 뜯겨 성한 것이 없습니다.

<녹취> 농민 : "멧돼지가 뜯어먹고 밟고 다녀서 다 못쓰게 됐어요. 이건 다 뜯어먹어서 없잖아요"

전기 울타리를 설치하고 횃불, 음악소리까지 동원해도 멧돼지 피해를 막지 못합니다.

<인터뷰> 이행균(전남 순천시 삼거동) : "무서워요...농민들 이거 농사지어서 사는데 어디 돈 벌데 있으면 당장 이거 안해요"

올해 현재 전남지역에서 포획된 멧돼지는 8백30여 마리로 지난 한해 동안 잡은 천 백여 마리의 70% 수준입니다.

가을 수확철 멧돼지 출몰이 급증한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훨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최근엔 야생에서 천적이 없는 멧돼지가 사람까지 공격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인터뷰> 한재봉(전남 순천시 환경보호과 담당) : "농가에서 멧돼지 피해 막는다고 혼자서 지키는 것은 공격받을 위험..바로 신고해야"

갈수록 멧돼지 출몰 건수가 늘고 공격성이 강해지면서 수확철 농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인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농촌지역 멧돼지 공포 확산…피해 속출
    • 입력 2011-09-30 14:01:29
    뉴스 12
<앵커 멘트> 본격적인 가을 수확철을 맞아 농촌지역 곳곳에서 멧돼지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사람까지 공격하는 멧돼지는 이제 농민들에게 공포의 대상입니다. 이인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광양의 한 밤나무 밭입니다. 지난 26일 오전 이곳에서 밤을 줍던 70대 노부부에게 갑자기 멧돼지 한 마리가 돌진했습니다. 간신히 나무 위로 몸을 피한 부부는 경찰에 구조요청을 했고 출동한 경찰이 실탄 2발을 쏴 사살했습니다. <인터뷰> 심천구(광양경찰서 진월파출소 경위) : "와서 보니까 할머니는 밤나무 위에 올라가 계셨고...멧돼지가 가지 않아 쏴서 사살.." 누렇게 익은 벼가 태풍 피해를 입은 듯 쓰러졌습니다. 서 있는 벼도 낟알이 뜯겨 성한 것이 없습니다. <녹취> 농민 : "멧돼지가 뜯어먹고 밟고 다녀서 다 못쓰게 됐어요. 이건 다 뜯어먹어서 없잖아요" 전기 울타리를 설치하고 횃불, 음악소리까지 동원해도 멧돼지 피해를 막지 못합니다. <인터뷰> 이행균(전남 순천시 삼거동) : "무서워요...농민들 이거 농사지어서 사는데 어디 돈 벌데 있으면 당장 이거 안해요" 올해 현재 전남지역에서 포획된 멧돼지는 8백30여 마리로 지난 한해 동안 잡은 천 백여 마리의 70% 수준입니다. 가을 수확철 멧돼지 출몰이 급증한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훨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최근엔 야생에서 천적이 없는 멧돼지가 사람까지 공격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인터뷰> 한재봉(전남 순천시 환경보호과 담당) : "농가에서 멧돼지 피해 막는다고 혼자서 지키는 것은 공격받을 위험..바로 신고해야" 갈수록 멧돼지 출몰 건수가 늘고 공격성이 강해지면서 수확철 농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인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