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시대’ 기로에 선 축산농가…품질로 승부
입력 2011.11.24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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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한미 FTA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가뜩이나 구제역에 시달렸던 축산농가는 그야말로 엎친데 덮친 격입니다.
이 파고를 어떻게 넘어야 할까요.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때 2백 마리 한우로 가득찼던 축사 한 켠이 지금은 텅 비었습니다.
한우 사육을 그만두기로 한 것입니다.
구제역에 이어 FTA까지, 계속되는 악재에 농가는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습니다.
<인터뷰>양정석(한우 사육 농민) : "구제역 상처도 덜 아물었죠. 소값이 너무 낮아서 정신이 없는데 FTA 신경쓸 수나 있을까요?"
한미 FTA 발효로 예상되는 축산 분야 피해액은 연평균 4천 8백여억 원.
바로 '가격' 때문입니다.
<인터뷰>주부 : "(국내산 가격이) 비싸다면 당연히 수입고기를 사먹죠."
이에 맞설 수 있는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은 '품질' 밖에 없습니다.
국내산 쇠고기의 50%, 돼지고기의 60%가 대형 마트는 물론 골목 상권에서도 브랜드를 내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채형석(농협 축산물판매분사장) : "며칠이 아니라 몇달씩 걸려 들어오는 수입품에 대해 품질 의심은 여전히 남아있는 거죠."
10년 동안 2조 5천 억원의 축산 기금을 지원하기로 한 정부도, 눈 앞의 피해 보전을 넘어 꾸준한 소비를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대형 브랜드 육성을 꼽습니다.
<인터뷰>권찬호(농식품부 축산국장) : "대형 패커 육성을 통한 브랜드의 규모화를 추진하고 브랜도 인지도를 높이겠습니다."
영세 축산 브랜드 400개가 난립하고 있는 만큼 대표 브랜드 육성으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는 일이 시급한 과젭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
한미 FTA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가뜩이나 구제역에 시달렸던 축산농가는 그야말로 엎친데 덮친 격입니다.
이 파고를 어떻게 넘어야 할까요.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때 2백 마리 한우로 가득찼던 축사 한 켠이 지금은 텅 비었습니다.
한우 사육을 그만두기로 한 것입니다.
구제역에 이어 FTA까지, 계속되는 악재에 농가는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습니다.
<인터뷰>양정석(한우 사육 농민) : "구제역 상처도 덜 아물었죠. 소값이 너무 낮아서 정신이 없는데 FTA 신경쓸 수나 있을까요?"
한미 FTA 발효로 예상되는 축산 분야 피해액은 연평균 4천 8백여억 원.
바로 '가격' 때문입니다.
<인터뷰>주부 : "(국내산 가격이) 비싸다면 당연히 수입고기를 사먹죠."
이에 맞설 수 있는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은 '품질' 밖에 없습니다.
국내산 쇠고기의 50%, 돼지고기의 60%가 대형 마트는 물론 골목 상권에서도 브랜드를 내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채형석(농협 축산물판매분사장) : "며칠이 아니라 몇달씩 걸려 들어오는 수입품에 대해 품질 의심은 여전히 남아있는 거죠."
10년 동안 2조 5천 억원의 축산 기금을 지원하기로 한 정부도, 눈 앞의 피해 보전을 넘어 꾸준한 소비를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대형 브랜드 육성을 꼽습니다.
<인터뷰>권찬호(농식품부 축산국장) : "대형 패커 육성을 통한 브랜드의 규모화를 추진하고 브랜도 인지도를 높이겠습니다."
영세 축산 브랜드 400개가 난립하고 있는 만큼 대표 브랜드 육성으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는 일이 시급한 과젭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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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TA 시대’ 기로에 선 축산농가…품질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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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1-24 22:09:44
<앵커 멘트>
한미 FTA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가뜩이나 구제역에 시달렸던 축산농가는 그야말로 엎친데 덮친 격입니다.
이 파고를 어떻게 넘어야 할까요.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때 2백 마리 한우로 가득찼던 축사 한 켠이 지금은 텅 비었습니다.
한우 사육을 그만두기로 한 것입니다.
구제역에 이어 FTA까지, 계속되는 악재에 농가는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습니다.
<인터뷰>양정석(한우 사육 농민) : "구제역 상처도 덜 아물었죠. 소값이 너무 낮아서 정신이 없는데 FTA 신경쓸 수나 있을까요?"
한미 FTA 발효로 예상되는 축산 분야 피해액은 연평균 4천 8백여억 원.
바로 '가격' 때문입니다.
<인터뷰>주부 : "(국내산 가격이) 비싸다면 당연히 수입고기를 사먹죠."
이에 맞설 수 있는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은 '품질' 밖에 없습니다.
국내산 쇠고기의 50%, 돼지고기의 60%가 대형 마트는 물론 골목 상권에서도 브랜드를 내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채형석(농협 축산물판매분사장) : "며칠이 아니라 몇달씩 걸려 들어오는 수입품에 대해 품질 의심은 여전히 남아있는 거죠."
10년 동안 2조 5천 억원의 축산 기금을 지원하기로 한 정부도, 눈 앞의 피해 보전을 넘어 꾸준한 소비를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대형 브랜드 육성을 꼽습니다.
<인터뷰>권찬호(농식품부 축산국장) : "대형 패커 육성을 통한 브랜드의 규모화를 추진하고 브랜도 인지도를 높이겠습니다."
영세 축산 브랜드 400개가 난립하고 있는 만큼 대표 브랜드 육성으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는 일이 시급한 과젭니다.
KBS 뉴스 이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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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연 기자 haey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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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 비준안’ 국회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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