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효과 극대화…미국 시장 공략대책은?
입력 2011.11.30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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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한미 FTA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는 연속기획 시간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한미 FTA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미국시장 공략 방안을 짚어 봅니다.
민필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절삭공구를 생산해 미국으로 1억 달러 이상 수출하고 있는 업쳅니다.
한미 FTA로 관세 6%가 없어지기 때문에 내년 수출을 50% 이상 늘려잡긴 했지만 구체적 정보가 없어 답답합니다.
<인터뷰>이병재((주)YG-1 본부장) : "FTA가 발효됨으로써 우리가 혹시 판단하고 있지 않은 다른 어려움일 있을지 모른다는 그거를 파악하는데 제일 어려움이 있습니다. "
우선 수출업체들은 관세 인하분 만큼 판매가격을 내릴 지 아니면 그 돈을 마케팅 비용에 쓸 지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또 관세인하에만 기대지 말고 유통망과 신규 진출 채널 확보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미국시장을 타깃으로 한 수출 전략품목을 집중 육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젭니다.
미국 내수의 30%를 차지하는 고급 승용차와 픽업트럭 시장, 미 중상류층을 겨냥한 가전제품 시장 등이 전략품목으로 꼽힙니다.
<인터뷰>최용민(무역협회 통상실장) : "LED조명기구와 리튬이온전지 등 녹색상품과 한류효과에다가 최근에 관세가 낮아진 먹거리 상품을 집중 공략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발효와 함께 혜택을 보려면 중소업체들이 원산지 증명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기관의 도움도 절실합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한미 FTA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는 연속기획 시간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한미 FTA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미국시장 공략 방안을 짚어 봅니다.
민필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절삭공구를 생산해 미국으로 1억 달러 이상 수출하고 있는 업쳅니다.
한미 FTA로 관세 6%가 없어지기 때문에 내년 수출을 50% 이상 늘려잡긴 했지만 구체적 정보가 없어 답답합니다.
<인터뷰>이병재((주)YG-1 본부장) : "FTA가 발효됨으로써 우리가 혹시 판단하고 있지 않은 다른 어려움일 있을지 모른다는 그거를 파악하는데 제일 어려움이 있습니다. "
우선 수출업체들은 관세 인하분 만큼 판매가격을 내릴 지 아니면 그 돈을 마케팅 비용에 쓸 지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또 관세인하에만 기대지 말고 유통망과 신규 진출 채널 확보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미국시장을 타깃으로 한 수출 전략품목을 집중 육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젭니다.
미국 내수의 30%를 차지하는 고급 승용차와 픽업트럭 시장, 미 중상류층을 겨냥한 가전제품 시장 등이 전략품목으로 꼽힙니다.
<인터뷰>최용민(무역협회 통상실장) : "LED조명기구와 리튬이온전지 등 녹색상품과 한류효과에다가 최근에 관세가 낮아진 먹거리 상품을 집중 공략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발효와 함께 혜택을 보려면 중소업체들이 원산지 증명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기관의 도움도 절실합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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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TA 효과 극대화…미국 시장 공략대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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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1-30 22:10:00
<앵커 멘트>
한미 FTA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는 연속기획 시간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한미 FTA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미국시장 공략 방안을 짚어 봅니다.
민필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절삭공구를 생산해 미국으로 1억 달러 이상 수출하고 있는 업쳅니다.
한미 FTA로 관세 6%가 없어지기 때문에 내년 수출을 50% 이상 늘려잡긴 했지만 구체적 정보가 없어 답답합니다.
<인터뷰>이병재((주)YG-1 본부장) : "FTA가 발효됨으로써 우리가 혹시 판단하고 있지 않은 다른 어려움일 있을지 모른다는 그거를 파악하는데 제일 어려움이 있습니다. "
우선 수출업체들은 관세 인하분 만큼 판매가격을 내릴 지 아니면 그 돈을 마케팅 비용에 쓸 지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또 관세인하에만 기대지 말고 유통망과 신규 진출 채널 확보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미국시장을 타깃으로 한 수출 전략품목을 집중 육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젭니다.
미국 내수의 30%를 차지하는 고급 승용차와 픽업트럭 시장, 미 중상류층을 겨냥한 가전제품 시장 등이 전략품목으로 꼽힙니다.
<인터뷰>최용민(무역협회 통상실장) : "LED조명기구와 리튬이온전지 등 녹색상품과 한류효과에다가 최근에 관세가 낮아진 먹거리 상품을 집중 공략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발효와 함께 혜택을 보려면 중소업체들이 원산지 증명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기관의 도움도 절실합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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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필규 기자 mrm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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