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전재외공관 비상대기체제 돌입

입력 2011.12.19 (14:29) 수정 2011.12.19 (15: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김 위원장 사망 소식에 외교부도 긴급 대책 회의중입니다.

외교부 연결합니다. 송현정 기자!

외교부 상황, 전해주시죠.

<리포트>

갑작스런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소식에 외교부도 긴급히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당국자들은 김정일 위원장 사망을 사전에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만큼 사망 경위를 파악하는데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직 공식 반응도 내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상황이 면밀히 파악되지 않고 있는 만큼 상황을 좀 더 보자, 아직은 할 말이 없다며 조심스러운 분위기입니다.

또 후계자 김정은이 비교적 안착했다고 하더라도 후계 체제가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사망하게 된 만큼 북한 정세가 어떤지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비상 상황 속에 우선 전 재외공관에 대해 비상대기 체제에 돌입하도록 긴급 지시했습니다.

또 관련국과의 외교적 대응 방안도 모색중입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 관련국과 접촉해 북한 내부 동향 파악에 나서는 한편, 미국과도 앞으로 상황에서의 대응책 마련을 위해 협의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김 위원장 사망으로 이번 주 예정됐던 북미 3차 대화는 현실적으로 열리기 어렵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국들이 장시간 모색해 온 북핵 6자회담 재개 움직임도 중단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교부, 전재외공관 비상대기체제 돌입
    • 입력 2011-12-19 14:29:33
    • 수정2011-12-19 15:21:42
    속보
<앵커 멘트> 김 위원장 사망 소식에 외교부도 긴급 대책 회의중입니다. 외교부 연결합니다. 송현정 기자! 외교부 상황, 전해주시죠. <리포트> 갑작스런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소식에 외교부도 긴급히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당국자들은 김정일 위원장 사망을 사전에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만큼 사망 경위를 파악하는데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직 공식 반응도 내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상황이 면밀히 파악되지 않고 있는 만큼 상황을 좀 더 보자, 아직은 할 말이 없다며 조심스러운 분위기입니다. 또 후계자 김정은이 비교적 안착했다고 하더라도 후계 체제가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사망하게 된 만큼 북한 정세가 어떤지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비상 상황 속에 우선 전 재외공관에 대해 비상대기 체제에 돌입하도록 긴급 지시했습니다. 또 관련국과의 외교적 대응 방안도 모색중입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 관련국과 접촉해 북한 내부 동향 파악에 나서는 한편, 미국과도 앞으로 상황에서의 대응책 마련을 위해 협의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김 위원장 사망으로 이번 주 예정됐던 북미 3차 대화는 현실적으로 열리기 어렵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국들이 장시간 모색해 온 북핵 6자회담 재개 움직임도 중단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