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잡힌 새 권력 서열…개혁 개방 노선 투쟁

입력 2011.12.29 (22: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오늘 열린 추도대회에서 본격적인 김정은 시대를 열어갈 새 지도부가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들이 앞으로 경제난을 타개할 북한식 개혁 개방을 어떻게 이뤄낼지 관심이 쏠립니다.

서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주석단 중앙에 서서 자신이 '최고지도자'임을 대내외에 과시한 김정은.

그 뒤에 북한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 지도부가 진용을 드러냈습니다.

김경희, 장성택은 맨 앞줄에 서서 김정은의 위상 확립에 힘을 보탰습니다.

여기에 김기남, 최태복, 김영춘, 김정각, 우동측 등 어제 영결식 때 운구차를 호위했던 인물들이 다시 등장해 김정은 시대를 이끌 핵심 인물임을 알렸습니다.

추모사를 낭독한 김영남 최고인민위 상임위원장등 최고원로들은 김정은 체제의 조기안정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리용철 청년동맹 제 1비서 등 김정은 세대의 젊은 지도층은 향후 체제 안정이 되면 핵심 실세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들의 첫 과제는 당장 강성국가를 앞두고 부족한 식량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조봉현 박사 :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측면에서 지역을 중심으로 한 순차적인 개혁 개방의 길을 선택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체제 안정을 우선시하는 군부와 대외관계 개선을 추구하는 신진 세력의 주도권 경쟁 속에서 과연 김정은이 아버지의 통치방식과 차별화된 북한식 개혁.개방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자리잡힌 새 권력 서열…개혁 개방 노선 투쟁
    • 입력 2011-12-29 22:12:32
    뉴스 9
<앵커 멘트> 오늘 열린 추도대회에서 본격적인 김정은 시대를 열어갈 새 지도부가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들이 앞으로 경제난을 타개할 북한식 개혁 개방을 어떻게 이뤄낼지 관심이 쏠립니다. 서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주석단 중앙에 서서 자신이 '최고지도자'임을 대내외에 과시한 김정은. 그 뒤에 북한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 지도부가 진용을 드러냈습니다. 김경희, 장성택은 맨 앞줄에 서서 김정은의 위상 확립에 힘을 보탰습니다. 여기에 김기남, 최태복, 김영춘, 김정각, 우동측 등 어제 영결식 때 운구차를 호위했던 인물들이 다시 등장해 김정은 시대를 이끌 핵심 인물임을 알렸습니다. 추모사를 낭독한 김영남 최고인민위 상임위원장등 최고원로들은 김정은 체제의 조기안정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리용철 청년동맹 제 1비서 등 김정은 세대의 젊은 지도층은 향후 체제 안정이 되면 핵심 실세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들의 첫 과제는 당장 강성국가를 앞두고 부족한 식량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조봉현 박사 :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측면에서 지역을 중심으로 한 순차적인 개혁 개방의 길을 선택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체제 안정을 우선시하는 군부와 대외관계 개선을 추구하는 신진 세력의 주도권 경쟁 속에서 과연 김정은이 아버지의 통치방식과 차별화된 북한식 개혁.개방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