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중국에선 지금도 설연휴,즉 춘제를 앞두고 오토바이로 고향을 찾는 귀향객이 적지 않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위해 여러명이 팀을 꾸리는가 하면 경찰이 에스코트에 나서기도 합니다.
베이징 김주영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방한복으로 중무장한 농민공들이 함께 귀향길에 나섰습니다.
오토바이 뒷자리엔 짐이 한가득 실리거나 가족이 동행합니다.
<인터뷰>귀성객 : "춥긴 하지만 고향에 갈 수 있잖아요 그게 중요하죠."
대도시 일터에서 고향까지는 보통 수천 킬로미터, 밤샘 주행을 해야하는 만큼 정기적인 휴식도 필수입니다.
특히 추위가 덜한 중국 남부지역에서 오토바이는 여전히 요긴한 귀향길 교통수단입니다.
<인터뷰> 귀성객 : "두사람이 기차로 다녀오면 13~14만원 들지만 오토바이는 7만원 정도 적게 들거든요."
귀향팀이 구성되면 구간별로 교통경찰이 에스코트에 나서기도 합니다.
<인터뷰>광둥성 교통경찰 : "과속을 방지하고 졸음운전을막기 위해 경찰차로 인도해주는 거죠."
춘제 연휴가 다가오면서 광둥성의 한 국도에선 하루 10만여명의 오토바이 귀향객이 통과하는 걸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평균 월급이 5,6십만원 정도인 중국의 농민공들에게 기차나 장거리 버스를 통한 귀향은 큰 경제적 부담을 각오해야 하는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주영입니다.
중국에선 지금도 설연휴,즉 춘제를 앞두고 오토바이로 고향을 찾는 귀향객이 적지 않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위해 여러명이 팀을 꾸리는가 하면 경찰이 에스코트에 나서기도 합니다.
베이징 김주영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방한복으로 중무장한 농민공들이 함께 귀향길에 나섰습니다.
오토바이 뒷자리엔 짐이 한가득 실리거나 가족이 동행합니다.
<인터뷰>귀성객 : "춥긴 하지만 고향에 갈 수 있잖아요 그게 중요하죠."
대도시 일터에서 고향까지는 보통 수천 킬로미터, 밤샘 주행을 해야하는 만큼 정기적인 휴식도 필수입니다.
특히 추위가 덜한 중국 남부지역에서 오토바이는 여전히 요긴한 귀향길 교통수단입니다.
<인터뷰> 귀성객 : "두사람이 기차로 다녀오면 13~14만원 들지만 오토바이는 7만원 정도 적게 들거든요."
귀향팀이 구성되면 구간별로 교통경찰이 에스코트에 나서기도 합니다.
<인터뷰>광둥성 교통경찰 : "과속을 방지하고 졸음운전을막기 위해 경찰차로 인도해주는 거죠."
춘제 연휴가 다가오면서 광둥성의 한 국도에선 하루 10만여명의 오토바이 귀향객이 통과하는 걸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평균 월급이 5,6십만원 정도인 중국의 농민공들에게 기차나 장거리 버스를 통한 귀향은 큰 경제적 부담을 각오해야 하는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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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오토바이 귀향 행렬…경찰 에스코트까지
-
- 입력 2012-01-13 07:56:41
<앵커 멘트>
중국에선 지금도 설연휴,즉 춘제를 앞두고 오토바이로 고향을 찾는 귀향객이 적지 않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위해 여러명이 팀을 꾸리는가 하면 경찰이 에스코트에 나서기도 합니다.
베이징 김주영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방한복으로 중무장한 농민공들이 함께 귀향길에 나섰습니다.
오토바이 뒷자리엔 짐이 한가득 실리거나 가족이 동행합니다.
<인터뷰>귀성객 : "춥긴 하지만 고향에 갈 수 있잖아요 그게 중요하죠."
대도시 일터에서 고향까지는 보통 수천 킬로미터, 밤샘 주행을 해야하는 만큼 정기적인 휴식도 필수입니다.
특히 추위가 덜한 중국 남부지역에서 오토바이는 여전히 요긴한 귀향길 교통수단입니다.
<인터뷰> 귀성객 : "두사람이 기차로 다녀오면 13~14만원 들지만 오토바이는 7만원 정도 적게 들거든요."
귀향팀이 구성되면 구간별로 교통경찰이 에스코트에 나서기도 합니다.
<인터뷰>광둥성 교통경찰 : "과속을 방지하고 졸음운전을막기 위해 경찰차로 인도해주는 거죠."
춘제 연휴가 다가오면서 광둥성의 한 국도에선 하루 10만여명의 오토바이 귀향객이 통과하는 걸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평균 월급이 5,6십만원 정도인 중국의 농민공들에게 기차나 장거리 버스를 통한 귀향은 큰 경제적 부담을 각오해야 하는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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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영 기자 kjyou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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