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오늘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고속철도 운영권 민간 개방 문제를 놓고 코레일, 철도 노조와 공개 토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토론회 개최 일자는 국토부가 오는 17일로 제안했지만 코레일은 22일로 변경하자고 해 조율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국토부는 토론회에서 KTX 운영 경쟁 체제 도입시 철도 요금과 안전 여부 등을 따져볼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KTX 건설에 따른 금융 비용을 고려하면 사실상 매년 400억 원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다며 민영화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코레일은 영국에서 철도 민영화 이후 장거리 운임이 크게 올랐고 민영화가 대기업의 배만 불려줄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토론회 개최 일자는 국토부가 오는 17일로 제안했지만 코레일은 22일로 변경하자고 해 조율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국토부는 토론회에서 KTX 운영 경쟁 체제 도입시 철도 요금과 안전 여부 등을 따져볼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KTX 건설에 따른 금융 비용을 고려하면 사실상 매년 400억 원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다며 민영화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코레일은 영국에서 철도 민영화 이후 장거리 운임이 크게 올랐고 민영화가 대기업의 배만 불려줄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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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X 민간 개방 여부’ 공개 토론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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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1-14 10:22:37
국토해양부는 오늘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고속철도 운영권 민간 개방 문제를 놓고 코레일, 철도 노조와 공개 토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토론회 개최 일자는 국토부가 오는 17일로 제안했지만 코레일은 22일로 변경하자고 해 조율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국토부는 토론회에서 KTX 운영 경쟁 체제 도입시 철도 요금과 안전 여부 등을 따져볼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KTX 건설에 따른 금융 비용을 고려하면 사실상 매년 400억 원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다며 민영화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코레일은 영국에서 철도 민영화 이후 장거리 운임이 크게 올랐고 민영화가 대기업의 배만 불려줄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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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연 기자 haey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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