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하는 교도소

입력 2012.03.05 (13:06) 수정 2012.03.05 (19: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브라질에는 출퇴근하는 교도소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급도 받고 외박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박전식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브라질 북동부 이따마라까 섬.

아름다운 해변 너머로 흰색 교도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교도소 수감자는 천 9백여 명.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죄수들이 출퇴근한다는 점입니다.

평일 아침 교도소 밖으로 나가 자유롭게 일한 뒤 저녁에 돌아와 교도소에서 잠잡니다.

밖에서 3일 일 하면 형기가 하루 단축됩니다.

노동의 대가로 월급도 받습니다.

<인터뷰> 호밀두 루나(이따마라까 시 농업생산국장) : "안정된 수입이 없는 가난한 가정에게는 죄수들이 일하고 받는 월급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시내 한복판, 자신이 다니던 직장으로 출퇴근하는 죄수도 있습니다.

주말이면 배우자가 찾아와 교도소에서 함께 1박2일을 보냅니다.

그리고 한 사람당 1주일씩 1년에 5번, 총 35일은 아예 밖에서 가족들과 지낼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베니씨우 까에따누(교도소장) : “1년에 5번씩 밖에서 지냄으로써 사회 복귀를 점차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브라질에서 운영 중인 이곳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자율감옥들은 죄수들의 빠른 사회적응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브라질 이따마라까에서 KBS 뉴스 박전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출·퇴근 하는 교도소
    • 입력 2012-03-05 13:06:07
    • 수정2012-03-05 19:01:03
    지구촌뉴스
<앵커 멘트> 브라질에는 출퇴근하는 교도소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급도 받고 외박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박전식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브라질 북동부 이따마라까 섬. 아름다운 해변 너머로 흰색 교도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교도소 수감자는 천 9백여 명.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죄수들이 출퇴근한다는 점입니다. 평일 아침 교도소 밖으로 나가 자유롭게 일한 뒤 저녁에 돌아와 교도소에서 잠잡니다. 밖에서 3일 일 하면 형기가 하루 단축됩니다. 노동의 대가로 월급도 받습니다. <인터뷰> 호밀두 루나(이따마라까 시 농업생산국장) : "안정된 수입이 없는 가난한 가정에게는 죄수들이 일하고 받는 월급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시내 한복판, 자신이 다니던 직장으로 출퇴근하는 죄수도 있습니다. 주말이면 배우자가 찾아와 교도소에서 함께 1박2일을 보냅니다. 그리고 한 사람당 1주일씩 1년에 5번, 총 35일은 아예 밖에서 가족들과 지낼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베니씨우 까에따누(교도소장) : “1년에 5번씩 밖에서 지냄으로써 사회 복귀를 점차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브라질에서 운영 중인 이곳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자율감옥들은 죄수들의 빠른 사회적응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브라질 이따마라까에서 KBS 뉴스 박전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