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오늘 공식 발효…미국산 가격 하락

입력 2012.03.15 (07:54) 수정 2012.03.15 (15: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가 오늘부터 공식 발효됐습니다.

관세 철폐로 상당수 미국산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소비자 혜택이 커지겠지만 농업과 제약업 종사자들의 불안감과 불만도 만만치 않습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미 FTA 발효로 값이 가장 크게 내리는 분야는 농산물입니다.

체리는 24% 관세가 즉시 사라지고, 오렌지와 자몽, 레몬, 호두, 치즈 등도 높았던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됩니다.

<인터뷰> 정용환(대형마트 홍보담당) : “15~20% 정도의 가격 할인 혜택이 있지 않을까 예상되고요. 이에 따라 판매 물량도 최고 2~3배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미국산 와인도 관세철폐로 10% 가량 가격이 인하되면서 유럽, 칠레산 와인과 본격 경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차 관세도 현재 8%에서 4%로 낮아집니다.

<인터뷰> 윤대성(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전무) : “관세 인하로 인하여 미국 브랜드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들의 가격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고..”

청바지 같은 의류도 관세 철폐 대상이지만 실제 가격 인하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특히 노스페이스와 캘빈클라인 등 일부 유명 의류와 일부 공산품은 가격 인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녹취> 수입의류업계 관계자 : “다른 국가에서 생산해서 미국에서 수입해오는 상품이기 때문에 FTA 관세 인하와 무관하게 됩니다”

관세 인하로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진 반면 경쟁력에서 밀리는 농업과 제약업은 생존마저 위협받는 처지가 됐습니다.

<인터뷰> 이광석(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 “경쟁력을 갖추지 않은 국내 농업이 그걸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FTA 발효를 앞두고 경제단체들은 환영 성명을 발표한 반면 농민 단체 등은 반대집회를 여는 등 찬반 논란도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미 FTA, 오늘 공식 발효…미국산 가격 하락
    • 입력 2012-03-15 07:54:52
    • 수정2012-03-15 15:57:14
    뉴스광장
<앵커 멘트>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가 오늘부터 공식 발효됐습니다. 관세 철폐로 상당수 미국산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소비자 혜택이 커지겠지만 농업과 제약업 종사자들의 불안감과 불만도 만만치 않습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미 FTA 발효로 값이 가장 크게 내리는 분야는 농산물입니다. 체리는 24% 관세가 즉시 사라지고, 오렌지와 자몽, 레몬, 호두, 치즈 등도 높았던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됩니다. <인터뷰> 정용환(대형마트 홍보담당) : “15~20% 정도의 가격 할인 혜택이 있지 않을까 예상되고요. 이에 따라 판매 물량도 최고 2~3배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미국산 와인도 관세철폐로 10% 가량 가격이 인하되면서 유럽, 칠레산 와인과 본격 경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차 관세도 현재 8%에서 4%로 낮아집니다. <인터뷰> 윤대성(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전무) : “관세 인하로 인하여 미국 브랜드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들의 가격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고..” 청바지 같은 의류도 관세 철폐 대상이지만 실제 가격 인하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특히 노스페이스와 캘빈클라인 등 일부 유명 의류와 일부 공산품은 가격 인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녹취> 수입의류업계 관계자 : “다른 국가에서 생산해서 미국에서 수입해오는 상품이기 때문에 FTA 관세 인하와 무관하게 됩니다” 관세 인하로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진 반면 경쟁력에서 밀리는 농업과 제약업은 생존마저 위협받는 처지가 됐습니다. <인터뷰> 이광석(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 “경쟁력을 갖추지 않은 국내 농업이 그걸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FTA 발효를 앞두고 경제단체들은 환영 성명을 발표한 반면 농민 단체 등은 반대집회를 여는 등 찬반 논란도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