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화물차가 드나드는 공장 출입문이 하루아침에 가로막힌다면 황당할 수밖에 없겠죠.
부산 북항대교 진입 램프 건설 현장에서 실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다리를 떠받칠 기둥들이 들어선 북항대교 공사 현장.
다리 기둥 옆으로 자동차 진입 램프를 만들기 위한 기초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진입 램프와 불과 3~4미터 거리에 공장들이 줄지어 들어서 있습니다.
공사 설계도를 입수해 확인해봤더니, 진입 램프 옹벽과 공장 출입문과의 거리는 3.7에서 4.3미터.
그것도 차들이 지나다닐 수 없는 보도로 표시돼 있습니다.
이 설계대로 공사가 진행돼 옹벽이 들어서면 물건을 실어나를 차는 공장 출입문을 통과할 수 없게 됩니다.
<인터뷰>김기량(공장 생산팀 이사) :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큰 차량이 못 들어오면 입고나 출고 자체가 안되죠."
어떻게 이런 설계도가 나왔을까?
11개 공장 소유주들이 이 일대 땅을 공동으로 매입한 건 지난 2005년 6월.
북항대교 진입 램프 건설 계획은 그보다 1년 뒤에 확정됐지만, 시행자 측이 공장이 들어선다는 걸 확인하지 못하고 설계도를 짠 것입니다.
<녹취>북항대교 시행사 관계자 : "나대지로 확인을 했죠. 전혀 여기가 분할이 돼 팔렸는지 그것은 그 당시에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출입문 앞에 진입 램프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안 공장 소유주들은 지난 2008년부터 민원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해결책을 찾아 보겠다던 부산시는 지난해 말 설계도대로 공사를 강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진입 램프 변경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설계도상의 보도를 차도로 바꿔주겠다는 황당한 대책만 내놨습니다.
<녹취>부산시 건설본부 관계자 : "승용차나 승용차보다 조금 더 큰 4.5톤 정도까지는 드나들 수 있는 도로 형태가 되니까"
공장 소유주들은 인도를 차도로 바꿔봤자 대형 화물차가 드나들 수 없는 만큼 무용지물에 불과하다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화물차가 드나드는 공장 출입문이 하루아침에 가로막힌다면 황당할 수밖에 없겠죠.
부산 북항대교 진입 램프 건설 현장에서 실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다리를 떠받칠 기둥들이 들어선 북항대교 공사 현장.
다리 기둥 옆으로 자동차 진입 램프를 만들기 위한 기초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진입 램프와 불과 3~4미터 거리에 공장들이 줄지어 들어서 있습니다.
공사 설계도를 입수해 확인해봤더니, 진입 램프 옹벽과 공장 출입문과의 거리는 3.7에서 4.3미터.
그것도 차들이 지나다닐 수 없는 보도로 표시돼 있습니다.
이 설계대로 공사가 진행돼 옹벽이 들어서면 물건을 실어나를 차는 공장 출입문을 통과할 수 없게 됩니다.
<인터뷰>김기량(공장 생산팀 이사) :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큰 차량이 못 들어오면 입고나 출고 자체가 안되죠."
어떻게 이런 설계도가 나왔을까?
11개 공장 소유주들이 이 일대 땅을 공동으로 매입한 건 지난 2005년 6월.
북항대교 진입 램프 건설 계획은 그보다 1년 뒤에 확정됐지만, 시행자 측이 공장이 들어선다는 걸 확인하지 못하고 설계도를 짠 것입니다.
<녹취>북항대교 시행사 관계자 : "나대지로 확인을 했죠. 전혀 여기가 분할이 돼 팔렸는지 그것은 그 당시에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출입문 앞에 진입 램프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안 공장 소유주들은 지난 2008년부터 민원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해결책을 찾아 보겠다던 부산시는 지난해 말 설계도대로 공사를 강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진입 램프 변경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설계도상의 보도를 차도로 바꿔주겠다는 황당한 대책만 내놨습니다.
<녹취>부산시 건설본부 관계자 : "승용차나 승용차보다 조금 더 큰 4.5톤 정도까지는 드나들 수 있는 도로 형태가 되니까"
공장 소유주들은 인도를 차도로 바꿔봤자 대형 화물차가 드나들 수 없는 만큼 무용지물에 불과하다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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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입 램프 황당 설계…“공장 문닫을 판”
-
- 입력 2012-03-28 13:02:33
<앵커 멘트>
화물차가 드나드는 공장 출입문이 하루아침에 가로막힌다면 황당할 수밖에 없겠죠.
부산 북항대교 진입 램프 건설 현장에서 실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다리를 떠받칠 기둥들이 들어선 북항대교 공사 현장.
다리 기둥 옆으로 자동차 진입 램프를 만들기 위한 기초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진입 램프와 불과 3~4미터 거리에 공장들이 줄지어 들어서 있습니다.
공사 설계도를 입수해 확인해봤더니, 진입 램프 옹벽과 공장 출입문과의 거리는 3.7에서 4.3미터.
그것도 차들이 지나다닐 수 없는 보도로 표시돼 있습니다.
이 설계대로 공사가 진행돼 옹벽이 들어서면 물건을 실어나를 차는 공장 출입문을 통과할 수 없게 됩니다.
<인터뷰>김기량(공장 생산팀 이사) :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큰 차량이 못 들어오면 입고나 출고 자체가 안되죠."
어떻게 이런 설계도가 나왔을까?
11개 공장 소유주들이 이 일대 땅을 공동으로 매입한 건 지난 2005년 6월.
북항대교 진입 램프 건설 계획은 그보다 1년 뒤에 확정됐지만, 시행자 측이 공장이 들어선다는 걸 확인하지 못하고 설계도를 짠 것입니다.
<녹취>북항대교 시행사 관계자 : "나대지로 확인을 했죠. 전혀 여기가 분할이 돼 팔렸는지 그것은 그 당시에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출입문 앞에 진입 램프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안 공장 소유주들은 지난 2008년부터 민원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해결책을 찾아 보겠다던 부산시는 지난해 말 설계도대로 공사를 강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진입 램프 변경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설계도상의 보도를 차도로 바꿔주겠다는 황당한 대책만 내놨습니다.
<녹취>부산시 건설본부 관계자 : "승용차나 승용차보다 조금 더 큰 4.5톤 정도까지는 드나들 수 있는 도로 형태가 되니까"
공장 소유주들은 인도를 차도로 바꿔봤자 대형 화물차가 드나들 수 없는 만큼 무용지물에 불과하다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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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규 기자 tru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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