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6자회담 관련국과 대응책 협의

입력 2012.04.13 (13:16) 수정 2012.04.13 (16: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이번엔 외교부 연결해 대응상황 알아봅니다.

송영석 기자, 외교부도 비상이죠?

<리포트>

네, 외교통상부는 외교채널을 가동한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무엇보다 6자회담 관련국들과 긴밀히 대응책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김성환 외교부장관은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한 직후,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10여분 동안 전화통화를 가졌습니다.

두 장관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실패한 것 같다는데 대해 평가를 공유했습니다.

또, 실패했어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기 때문에 유엔 안보리에서 이 문제를 논의한다는 방침을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김성환 외교장관은 일본, 중국, 러시아 등 다른 6자회담 관련국 외교장관들과도 전화 협의를 가질 예정이며, 성김 주한 미국대사 제임스 서먼 주한미군 사령관과 만나 대응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글린 데이비스 미국 측 수석대표, 그리고 무토 마사토시 일본대사와 전화통화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외교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인 만큼, 유엔 차원의 강력한 성명이나 추가 제재방안 마련이 추진되도록 유엔 회원국들과도 협의해 나갈 방침입니다.

통일부도 비상입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신변안전 관리지침을 하달하고, 긴급 연락망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KBS 뉴스 송영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교부, 6자회담 관련국과 대응책 협의
    • 입력 2012-04-13 13:16:49
    • 수정2012-04-13 16:37:12
    뉴스 12
<앵커멘트> 이번엔 외교부 연결해 대응상황 알아봅니다. 송영석 기자, 외교부도 비상이죠? <리포트> 네, 외교통상부는 외교채널을 가동한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무엇보다 6자회담 관련국들과 긴밀히 대응책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김성환 외교부장관은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한 직후,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10여분 동안 전화통화를 가졌습니다. 두 장관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실패한 것 같다는데 대해 평가를 공유했습니다. 또, 실패했어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기 때문에 유엔 안보리에서 이 문제를 논의한다는 방침을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김성환 외교장관은 일본, 중국, 러시아 등 다른 6자회담 관련국 외교장관들과도 전화 협의를 가질 예정이며, 성김 주한 미국대사 제임스 서먼 주한미군 사령관과 만나 대응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글린 데이비스 미국 측 수석대표, 그리고 무토 마사토시 일본대사와 전화통화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외교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인 만큼, 유엔 차원의 강력한 성명이나 추가 제재방안 마련이 추진되도록 유엔 회원국들과도 협의해 나갈 방침입니다. 통일부도 비상입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신변안전 관리지침을 하달하고, 긴급 연락망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KBS 뉴스 송영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