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OLED TV’ 주도권 놓고 한일 격돌
입력 2012.05.16 (07:03)
수정 2012.05.16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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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꿈의 TV'로 불릴 만큼 화질이 선명한 'OLED TV' 시장을 놓고 한일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내 기업들은 올해 OLED TV 양산에 들어갈 예정인 반면 일본은 유력기업 간 기술제휴를 통해 시장 주도권을 되찾겠다며 벼르고 있습니다.
이재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브라운관에서 LCD와 LED까지 빠르게 진화해온 TV.
차세대는 꿈의 화질을 내세운 OLED TV가 대셉니다.
LG전자의 OLED TV는 LED TV 보다 색감이 20% 높아 자연의 색을 거의 완벽히 표현했는가 하면 전자신호 반응속도도 백배 이상 높여 잔상 없는 화면을 구현했습니다.
두께는 휴대폰의 절반인 4밀리미터에 불과해 온전한 벽걸이가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뷰>장문익(LG전자 OLED TV사업담당) : "탄소섬유가 포함된 플라스틱을 TV에 적용해 얇으면서도 강도가 보강된 4밀리 두께를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도 LG전자와 같은 크기인 55인치의 OLED TV 양산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TV 한대로 두 사람이 동시에 각기 다른 채널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특히 눈에 띕니다.
<인터뷰>김정석(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부장) : "세계 최초로 양산 모델을 선보이면서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OLED TV의 세계 시장은 올해 22만 대에서 내년에는 9배 커지고 2천20년에는 전체의 26%를 차지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삼성과 LG전자가 금년 내 양산체제를 구축하며 앞서가자 일본과 타이완 기업들은 광범위한 기술 제휴로 이에 맞설 방침입니다.
<인터뷰>소현철(신한금융투자 기업분석부서장) : "소니나 파나소닉이 OLED 공동 개발을 한다고 있는데 이 부분에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55인치 OLED TV 가격은 천만 원 안팎.
3년 뒤엔 절반 이하로 떨어지며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한일 가격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꿈의 TV'로 불릴 만큼 화질이 선명한 'OLED TV' 시장을 놓고 한일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내 기업들은 올해 OLED TV 양산에 들어갈 예정인 반면 일본은 유력기업 간 기술제휴를 통해 시장 주도권을 되찾겠다며 벼르고 있습니다.
이재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브라운관에서 LCD와 LED까지 빠르게 진화해온 TV.
차세대는 꿈의 화질을 내세운 OLED TV가 대셉니다.
LG전자의 OLED TV는 LED TV 보다 색감이 20% 높아 자연의 색을 거의 완벽히 표현했는가 하면 전자신호 반응속도도 백배 이상 높여 잔상 없는 화면을 구현했습니다.
두께는 휴대폰의 절반인 4밀리미터에 불과해 온전한 벽걸이가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뷰>장문익(LG전자 OLED TV사업담당) : "탄소섬유가 포함된 플라스틱을 TV에 적용해 얇으면서도 강도가 보강된 4밀리 두께를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도 LG전자와 같은 크기인 55인치의 OLED TV 양산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TV 한대로 두 사람이 동시에 각기 다른 채널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특히 눈에 띕니다.
<인터뷰>김정석(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부장) : "세계 최초로 양산 모델을 선보이면서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OLED TV의 세계 시장은 올해 22만 대에서 내년에는 9배 커지고 2천20년에는 전체의 26%를 차지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삼성과 LG전자가 금년 내 양산체제를 구축하며 앞서가자 일본과 타이완 기업들은 광범위한 기술 제휴로 이에 맞설 방침입니다.
<인터뷰>소현철(신한금융투자 기업분석부서장) : "소니나 파나소닉이 OLED 공동 개발을 한다고 있는데 이 부분에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55인치 OLED TV 가격은 천만 원 안팎.
3년 뒤엔 절반 이하로 떨어지며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한일 가격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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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경제] ‘OLED TV’ 주도권 놓고 한일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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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5-16 07:03:35
- 수정2012-05-16 16:25:23
<앵커 멘트>
'꿈의 TV'로 불릴 만큼 화질이 선명한 'OLED TV' 시장을 놓고 한일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내 기업들은 올해 OLED TV 양산에 들어갈 예정인 반면 일본은 유력기업 간 기술제휴를 통해 시장 주도권을 되찾겠다며 벼르고 있습니다.
이재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브라운관에서 LCD와 LED까지 빠르게 진화해온 TV.
차세대는 꿈의 화질을 내세운 OLED TV가 대셉니다.
LG전자의 OLED TV는 LED TV 보다 색감이 20% 높아 자연의 색을 거의 완벽히 표현했는가 하면 전자신호 반응속도도 백배 이상 높여 잔상 없는 화면을 구현했습니다.
두께는 휴대폰의 절반인 4밀리미터에 불과해 온전한 벽걸이가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뷰>장문익(LG전자 OLED TV사업담당) : "탄소섬유가 포함된 플라스틱을 TV에 적용해 얇으면서도 강도가 보강된 4밀리 두께를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도 LG전자와 같은 크기인 55인치의 OLED TV 양산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TV 한대로 두 사람이 동시에 각기 다른 채널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특히 눈에 띕니다.
<인터뷰>김정석(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부장) : "세계 최초로 양산 모델을 선보이면서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OLED TV의 세계 시장은 올해 22만 대에서 내년에는 9배 커지고 2천20년에는 전체의 26%를 차지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삼성과 LG전자가 금년 내 양산체제를 구축하며 앞서가자 일본과 타이완 기업들은 광범위한 기술 제휴로 이에 맞설 방침입니다.
<인터뷰>소현철(신한금융투자 기업분석부서장) : "소니나 파나소닉이 OLED 공동 개발을 한다고 있는데 이 부분에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55인치 OLED TV 가격은 천만 원 안팎.
3년 뒤엔 절반 이하로 떨어지며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한일 가격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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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환 기자 happyjh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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