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피해 급증…의류·패션 최다
입력 2012.05.16 (07:53)
수정 2012.05.16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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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전자상거래가 늘어나면서 제품 하자 등에 따른 소비자 불만도 급증추셉니다.
특히 의류와 액세서리 같은 패션 품목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진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하는 직장인 전하림 씨.
지난 2월 전자 상거래로 14만 원짜리 신발을 구매했다 낭패를 봤습니다.
<인터뷰> 전하림 (인터넷 쇼핑자) : "신을 신어 봤는데 여기 부분이 상당히 쪼이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벗었죠. 왜냐하면 발이 거의 이렇게 눌릴 정도여서."
바로 반품을 신청했지만 판매자와 한 달 반이나 실랑이를 벌이다 겨우 환불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 같은 인터넷 쇼핑 피해 신고 4천 2백여 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와 패션 품목이 전체의 36%로 가장 많았습니다.
피해 유형별로는 구매취소 거부 등 계약 관련이 천 7백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하자 관련도 천 5백여 건이나 됐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평균 피해가격은 48만 5천 원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피해가격이 5만 원 미만이 경우가 가장 많은 22.9%를 차지해 소액결제자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상품 대금을 은행 등 제3자가 예치하고 있다가 배송이 완료된 뒤 지급하는 에스크로 제도는 현재 5만 원 이상에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뷰>강병모(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 "금액적으로 작지만 빈도가 많기 때문에 이런 금액 대에 있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에스크로제를 전 금액으로 확대하는 것이..."
한해 30조 원 규모로 커진 인터넷 쇼핑.
덩치에 걸맞는 소비자 피해대책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전자상거래가 늘어나면서 제품 하자 등에 따른 소비자 불만도 급증추셉니다.
특히 의류와 액세서리 같은 패션 품목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진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하는 직장인 전하림 씨.
지난 2월 전자 상거래로 14만 원짜리 신발을 구매했다 낭패를 봤습니다.
<인터뷰> 전하림 (인터넷 쇼핑자) : "신을 신어 봤는데 여기 부분이 상당히 쪼이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벗었죠. 왜냐하면 발이 거의 이렇게 눌릴 정도여서."
바로 반품을 신청했지만 판매자와 한 달 반이나 실랑이를 벌이다 겨우 환불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 같은 인터넷 쇼핑 피해 신고 4천 2백여 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와 패션 품목이 전체의 36%로 가장 많았습니다.
피해 유형별로는 구매취소 거부 등 계약 관련이 천 7백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하자 관련도 천 5백여 건이나 됐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평균 피해가격은 48만 5천 원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피해가격이 5만 원 미만이 경우가 가장 많은 22.9%를 차지해 소액결제자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상품 대금을 은행 등 제3자가 예치하고 있다가 배송이 완료된 뒤 지급하는 에스크로 제도는 현재 5만 원 이상에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뷰>강병모(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 "금액적으로 작지만 빈도가 많기 때문에 이런 금액 대에 있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에스크로제를 전 금액으로 확대하는 것이..."
한해 30조 원 규모로 커진 인터넷 쇼핑.
덩치에 걸맞는 소비자 피해대책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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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상거래 피해 급증…의류·패션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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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5-16 07:53:20
- 수정2012-05-16 16:18:35
<앵커 멘트>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전자상거래가 늘어나면서 제품 하자 등에 따른 소비자 불만도 급증추셉니다.
특히 의류와 액세서리 같은 패션 품목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진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하는 직장인 전하림 씨.
지난 2월 전자 상거래로 14만 원짜리 신발을 구매했다 낭패를 봤습니다.
<인터뷰> 전하림 (인터넷 쇼핑자) : "신을 신어 봤는데 여기 부분이 상당히 쪼이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벗었죠. 왜냐하면 발이 거의 이렇게 눌릴 정도여서."
바로 반품을 신청했지만 판매자와 한 달 반이나 실랑이를 벌이다 겨우 환불받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 같은 인터넷 쇼핑 피해 신고 4천 2백여 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와 패션 품목이 전체의 36%로 가장 많았습니다.
피해 유형별로는 구매취소 거부 등 계약 관련이 천 7백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하자 관련도 천 5백여 건이나 됐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평균 피해가격은 48만 5천 원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피해가격이 5만 원 미만이 경우가 가장 많은 22.9%를 차지해 소액결제자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상품 대금을 은행 등 제3자가 예치하고 있다가 배송이 완료된 뒤 지급하는 에스크로 제도는 현재 5만 원 이상에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뷰>강병모(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 : "금액적으로 작지만 빈도가 많기 때문에 이런 금액 대에 있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에스크로제를 전 금액으로 확대하는 것이..."
한해 30조 원 규모로 커진 인터넷 쇼핑.
덩치에 걸맞는 소비자 피해대책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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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현 기자 park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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