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종료…운송료 9.9% 인상 합의
입력 2012.06.29 (22:02)
수정 2012.06.29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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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가 닷새 만에 끝났습니다.
최대 쟁점이었던 운송료 인상 문제가 20시간의 마라톤 협상 끝에 타결됐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시간에 걸친 밤샘 협상 끝에 운송업체들이 내놓은 운송료 인상안은 9.9%.
화물연대는 운송업체의 최종 인상안을 조합원 투표에 붙였고 67%의 찬성률로 통과되면서 닷새간의 파업이 끝났습니다.
<인터뷰> 김달식(화물연대 본부장) : "화물연대는 물류대란이 점차 심화되는 상황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업무에 복귀하겠다는 대승적 차원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양측은 인상된 운송료는 8월 1일부터 적용하고 유가가 급등할 경우엔 추가로 운송료 인상을 협의하기로 하는 등 3가지 사항에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또다른 핵심쟁점인 표준운임제 도입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측과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습니다.
<녹취> 강범구(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장) : "화물연대의 무리한 법령 개정과 제도 개선 요구는 수용하지 않는 대신 운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화물연대는 중량과 거리에 따라 정부가 기준요금을 제시하는 표준운임제는 처벌 강제규정을 놓고 이견이 커 국회 입법투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 소속 차량들이 업무에 복귀함에 따라 전국 13개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도 서서히 정상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한편 건설노조도 임금 체불 해결 등 18개 요구안 가운데 9개를 정부가 수용함에 따라 파업 이틀 만에 수습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가 닷새 만에 끝났습니다.
최대 쟁점이었던 운송료 인상 문제가 20시간의 마라톤 협상 끝에 타결됐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시간에 걸친 밤샘 협상 끝에 운송업체들이 내놓은 운송료 인상안은 9.9%.
화물연대는 운송업체의 최종 인상안을 조합원 투표에 붙였고 67%의 찬성률로 통과되면서 닷새간의 파업이 끝났습니다.
<인터뷰> 김달식(화물연대 본부장) : "화물연대는 물류대란이 점차 심화되는 상황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업무에 복귀하겠다는 대승적 차원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양측은 인상된 운송료는 8월 1일부터 적용하고 유가가 급등할 경우엔 추가로 운송료 인상을 협의하기로 하는 등 3가지 사항에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또다른 핵심쟁점인 표준운임제 도입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측과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습니다.
<녹취> 강범구(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장) : "화물연대의 무리한 법령 개정과 제도 개선 요구는 수용하지 않는 대신 운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화물연대는 중량과 거리에 따라 정부가 기준요금을 제시하는 표준운임제는 처벌 강제규정을 놓고 이견이 커 국회 입법투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 소속 차량들이 업무에 복귀함에 따라 전국 13개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도 서서히 정상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한편 건설노조도 임금 체불 해결 등 18개 요구안 가운데 9개를 정부가 수용함에 따라 파업 이틀 만에 수습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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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물연대 파업 종료…운송료 9.9% 인상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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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6-29 22:02:28
- 수정2012-06-29 22:06:14
<앵커 멘트>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가 닷새 만에 끝났습니다.
최대 쟁점이었던 운송료 인상 문제가 20시간의 마라톤 협상 끝에 타결됐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시간에 걸친 밤샘 협상 끝에 운송업체들이 내놓은 운송료 인상안은 9.9%.
화물연대는 운송업체의 최종 인상안을 조합원 투표에 붙였고 67%의 찬성률로 통과되면서 닷새간의 파업이 끝났습니다.
<인터뷰> 김달식(화물연대 본부장) : "화물연대는 물류대란이 점차 심화되는 상황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업무에 복귀하겠다는 대승적 차원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양측은 인상된 운송료는 8월 1일부터 적용하고 유가가 급등할 경우엔 추가로 운송료 인상을 협의하기로 하는 등 3가지 사항에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또다른 핵심쟁점인 표준운임제 도입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측과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습니다.
<녹취> 강범구(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장) : "화물연대의 무리한 법령 개정과 제도 개선 요구는 수용하지 않는 대신 운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화물연대는 중량과 거리에 따라 정부가 기준요금을 제시하는 표준운임제는 처벌 강제규정을 놓고 이견이 커 국회 입법투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 소속 차량들이 업무에 복귀함에 따라 전국 13개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도 서서히 정상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한편 건설노조도 임금 체불 해결 등 18개 요구안 가운데 9개를 정부가 수용함에 따라 파업 이틀 만에 수습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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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우 기자 muse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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