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판매수수료 인하 중소업체 집중…무늬만 인하
입력 2012.07.03 (13:01)
수정 2012.07.03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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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형 유통업체들이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하겠다고 했었죠.
납품업체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준다는 이유였는데, 인하를 받은 업체 대부분이 소규모 남품업체여서 생색내기용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형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 인하가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에 집중돼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지적이 일고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11곳의판매수수료 인하 실태를 점검한 결과, 모두 2천2백72개 업체에서 연간 358억 원 수준의 판매 수수료가 인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중소납품업체의 절반 정도가 혜택을 본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수수료 인하 조치는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져 이른바 '숫자 짜맞추기식 인하' '무늬만 인하'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공정위는 설명했습니다.
수수료 인하를 받은 업체 가운데 연간 거래액이 1억 원 미만인 곳은 20%로, 백화점 16%, 대형마트 20%, 홈쇼핑 24%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본 업체의 90%는 거래액이 10억 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부 업체는 정상가 판매 상품과 달리 할인 행사 상품은 수수료율을 인하하지 않거나 당초 약속한 3~7%보다 적게 인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정위는 3개 백화점과 3개 대형마트에 대해 중소업체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 앞으로 판매 수수료 인하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판매활동 촉진비 인상이나 인테리어 비용 전가 등 편법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하겠다고 했었죠.
납품업체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준다는 이유였는데, 인하를 받은 업체 대부분이 소규모 남품업체여서 생색내기용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형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 인하가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에 집중돼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지적이 일고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11곳의판매수수료 인하 실태를 점검한 결과, 모두 2천2백72개 업체에서 연간 358억 원 수준의 판매 수수료가 인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중소납품업체의 절반 정도가 혜택을 본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수수료 인하 조치는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져 이른바 '숫자 짜맞추기식 인하' '무늬만 인하'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공정위는 설명했습니다.
수수료 인하를 받은 업체 가운데 연간 거래액이 1억 원 미만인 곳은 20%로, 백화점 16%, 대형마트 20%, 홈쇼핑 24%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본 업체의 90%는 거래액이 10억 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부 업체는 정상가 판매 상품과 달리 할인 행사 상품은 수수료율을 인하하지 않거나 당초 약속한 3~7%보다 적게 인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정위는 3개 백화점과 3개 대형마트에 대해 중소업체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 앞으로 판매 수수료 인하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판매활동 촉진비 인상이나 인테리어 비용 전가 등 편법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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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업체 판매수수료 인하 중소업체 집중…무늬만 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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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7-03 13:01:30
- 수정2012-07-03 16: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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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업체들이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하겠다고 했었죠.
납품업체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준다는 이유였는데, 인하를 받은 업체 대부분이 소규모 남품업체여서 생색내기용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형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 인하가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에 집중돼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지적이 일고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11곳의판매수수료 인하 실태를 점검한 결과, 모두 2천2백72개 업체에서 연간 358억 원 수준의 판매 수수료가 인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중소납품업체의 절반 정도가 혜택을 본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수수료 인하 조치는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져 이른바 '숫자 짜맞추기식 인하' '무늬만 인하'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공정위는 설명했습니다.
수수료 인하를 받은 업체 가운데 연간 거래액이 1억 원 미만인 곳은 20%로, 백화점 16%, 대형마트 20%, 홈쇼핑 24%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본 업체의 90%는 거래액이 10억 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부 업체는 정상가 판매 상품과 달리 할인 행사 상품은 수수료율을 인하하지 않거나 당초 약속한 3~7%보다 적게 인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정위는 3개 백화점과 3개 대형마트에 대해 중소업체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 앞으로 판매 수수료 인하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판매활동 촉진비 인상이나 인테리어 비용 전가 등 편법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하겠다고 했었죠.
납품업체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준다는 이유였는데, 인하를 받은 업체 대부분이 소규모 남품업체여서 생색내기용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형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 인하가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에 집중돼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지적이 일고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11곳의판매수수료 인하 실태를 점검한 결과, 모두 2천2백72개 업체에서 연간 358억 원 수준의 판매 수수료가 인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중소납품업체의 절반 정도가 혜택을 본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수수료 인하 조치는 대부분 소규모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져 이른바 '숫자 짜맞추기식 인하' '무늬만 인하'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공정위는 설명했습니다.
수수료 인하를 받은 업체 가운데 연간 거래액이 1억 원 미만인 곳은 20%로, 백화점 16%, 대형마트 20%, 홈쇼핑 24%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본 업체의 90%는 거래액이 10억 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부 업체는 정상가 판매 상품과 달리 할인 행사 상품은 수수료율을 인하하지 않거나 당초 약속한 3~7%보다 적게 인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정위는 3개 백화점과 3개 대형마트에 대해 중소업체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 앞으로 판매 수수료 인하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판매활동 촉진비 인상이나 인테리어 비용 전가 등 편법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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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민 기자 ma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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