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산수화 속 ‘무릉도원’
입력 2012.08.02 (08:10)
수정 2012.08.02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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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산과 물을 소재로 이상향을 그렸던 조선 후기 대표 작가들의 산수화들을 보며 시원함을 느껴보시죠.
선조들이 바라본 그림 속 무릉도원은 어떤 모습일까요.
김웅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강산 장안사 앞. 날 듯이 놓인 무지개 다리 아래로 계곡물이 힘차게 흘러 갑니다.
바위에 걸터앉아 생황을 연주하는 사람과 그 곁의 작은 폭포.
그야말로 인간과 자연의 합주입니다.
<녹취> "개울물이 다한 곳에 앉아 구름이 피어나는 때를 바라본다"
그림에 실린 싯귀처럼, 신선인 지 인간인 지 모를 두 노인의 한담이 이어집니다.
금강산 초입 단발령 ,
겸재 정선과 정수영 두 화가가 이곳에서 그린 금강산의 모습은 '같은 곳 다른 느낌' 으로 보는이의 마음에 다가옵니다.
혈성루에서 바라본 최북의 그림엔 금강대 등 절경이 장쾌하게 펼쳐지며 진경산수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녹취> 김윤희(포스코 미술관 학예사) : "실제있는 풍경속에서 자신이 꿈꾸는 또 다른 이상향을 살짝 꿈꾸는 것이진정한 의미의 진경산수다."
조선회화의 황금시대에 그려진 산수화들은 선조들이 비경에서 찾은 이상향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웅규 입니다.
산과 물을 소재로 이상향을 그렸던 조선 후기 대표 작가들의 산수화들을 보며 시원함을 느껴보시죠.
선조들이 바라본 그림 속 무릉도원은 어떤 모습일까요.
김웅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강산 장안사 앞. 날 듯이 놓인 무지개 다리 아래로 계곡물이 힘차게 흘러 갑니다.
바위에 걸터앉아 생황을 연주하는 사람과 그 곁의 작은 폭포.
그야말로 인간과 자연의 합주입니다.
<녹취> "개울물이 다한 곳에 앉아 구름이 피어나는 때를 바라본다"
그림에 실린 싯귀처럼, 신선인 지 인간인 지 모를 두 노인의 한담이 이어집니다.
금강산 초입 단발령 ,
겸재 정선과 정수영 두 화가가 이곳에서 그린 금강산의 모습은 '같은 곳 다른 느낌' 으로 보는이의 마음에 다가옵니다.
혈성루에서 바라본 최북의 그림엔 금강대 등 절경이 장쾌하게 펼쳐지며 진경산수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녹취> 김윤희(포스코 미술관 학예사) : "실제있는 풍경속에서 자신이 꿈꾸는 또 다른 이상향을 살짝 꿈꾸는 것이진정한 의미의 진경산수다."
조선회화의 황금시대에 그려진 산수화들은 선조들이 비경에서 찾은 이상향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웅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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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산수화 속 ‘무릉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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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8-02 08:10:59
- 수정2012-08-02 08:28:44
<앵커 멘트>
산과 물을 소재로 이상향을 그렸던 조선 후기 대표 작가들의 산수화들을 보며 시원함을 느껴보시죠.
선조들이 바라본 그림 속 무릉도원은 어떤 모습일까요.
김웅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강산 장안사 앞. 날 듯이 놓인 무지개 다리 아래로 계곡물이 힘차게 흘러 갑니다.
바위에 걸터앉아 생황을 연주하는 사람과 그 곁의 작은 폭포.
그야말로 인간과 자연의 합주입니다.
<녹취> "개울물이 다한 곳에 앉아 구름이 피어나는 때를 바라본다"
그림에 실린 싯귀처럼, 신선인 지 인간인 지 모를 두 노인의 한담이 이어집니다.
금강산 초입 단발령 ,
겸재 정선과 정수영 두 화가가 이곳에서 그린 금강산의 모습은 '같은 곳 다른 느낌' 으로 보는이의 마음에 다가옵니다.
혈성루에서 바라본 최북의 그림엔 금강대 등 절경이 장쾌하게 펼쳐지며 진경산수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녹취> 김윤희(포스코 미술관 학예사) : "실제있는 풍경속에서 자신이 꿈꾸는 또 다른 이상향을 살짝 꿈꾸는 것이진정한 의미의 진경산수다."
조선회화의 황금시대에 그려진 산수화들은 선조들이 비경에서 찾은 이상향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웅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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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웅규 기자 kw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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