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국내외 항공여객 600만↑…항공사는 ‘울상’
입력 2012.08.21 (07:58)
수정 2012.08.21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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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지난 한달 국내외 항공기 탑승객이 600만명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은 손해를 보고 있다며 울상입니다.
홍석우 기자가 그 속사정을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평일이지만 공항은 여전히 북적입니다.
늦은 휴가를 떠나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허윤진(인천 부개동) : "주말여행도 많아졌고, 또 특별히 휴가 받은 사람들은 꼭 어디 가까운 곳이라도 가고 싶어하고."
경기 침체 속에서도 여가 문화 확대로 가족 단위 국내외 항공 여행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항공 교통량은 4만7천 여대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9% 늘어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노선별로는 일본이 17%로 가장 많이 늘어났고, 중국과 동남아가 각각 13%, 10%씩 증가하는 등 단거리 해외노선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지난달부터 항공유 값이 20% 가량 급등하면서 원가에서 차지하는 연료 비중이 30%를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녹취> 항공사 관계자(음성 변조) : "국제유가가 최근에 다시 배럴당 13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전체 원가에서 차지하는 유가의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내식을 나르는 카트까지 플라스틱으로 바꿔 무게를 줄이고, 활주로를 이동할 때 엔진을 절반만 사용하는 등 묘안을 짜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기름 값 증가가 워낙 가파르다보니 승객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항공사들의 순이익은 줄줄이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항공사들은 경영이 어렵다며 최근 국내선 요금을 5에서 10% 가량 인상했습니다.
이것도 모자라 다음 달부터는 유류 할증료를 현재보다 25% 인상하기로 해 승객들의 항공료 부담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나현(서울 창동) : "여행가려고 하는데 비행기 가격이 많이 오르고 그러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죠."
한 달 항공기 탑승객 600만 명 시대, 항공 교통의 대중화가 본격화됐지만 항공사들의 국제 유가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지난 한달 국내외 항공기 탑승객이 600만명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은 손해를 보고 있다며 울상입니다.
홍석우 기자가 그 속사정을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평일이지만 공항은 여전히 북적입니다.
늦은 휴가를 떠나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허윤진(인천 부개동) : "주말여행도 많아졌고, 또 특별히 휴가 받은 사람들은 꼭 어디 가까운 곳이라도 가고 싶어하고."
경기 침체 속에서도 여가 문화 확대로 가족 단위 국내외 항공 여행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항공 교통량은 4만7천 여대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9% 늘어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노선별로는 일본이 17%로 가장 많이 늘어났고, 중국과 동남아가 각각 13%, 10%씩 증가하는 등 단거리 해외노선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지난달부터 항공유 값이 20% 가량 급등하면서 원가에서 차지하는 연료 비중이 30%를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녹취> 항공사 관계자(음성 변조) : "국제유가가 최근에 다시 배럴당 13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전체 원가에서 차지하는 유가의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내식을 나르는 카트까지 플라스틱으로 바꿔 무게를 줄이고, 활주로를 이동할 때 엔진을 절반만 사용하는 등 묘안을 짜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기름 값 증가가 워낙 가파르다보니 승객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항공사들의 순이익은 줄줄이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항공사들은 경영이 어렵다며 최근 국내선 요금을 5에서 10% 가량 인상했습니다.
이것도 모자라 다음 달부터는 유류 할증료를 현재보다 25% 인상하기로 해 승객들의 항공료 부담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나현(서울 창동) : "여행가려고 하는데 비행기 가격이 많이 오르고 그러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죠."
한 달 항공기 탑승객 600만 명 시대, 항공 교통의 대중화가 본격화됐지만 항공사들의 국제 유가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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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지난 한달 국내외 항공기 탑승객이 600만명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은 손해를 보고 있다며 울상입니다.
홍석우 기자가 그 속사정을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평일이지만 공항은 여전히 북적입니다.
늦은 휴가를 떠나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허윤진(인천 부개동) : "주말여행도 많아졌고, 또 특별히 휴가 받은 사람들은 꼭 어디 가까운 곳이라도 가고 싶어하고."
경기 침체 속에서도 여가 문화 확대로 가족 단위 국내외 항공 여행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항공 교통량은 4만7천 여대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9% 늘어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노선별로는 일본이 17%로 가장 많이 늘어났고, 중국과 동남아가 각각 13%, 10%씩 증가하는 등 단거리 해외노선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지난달부터 항공유 값이 20% 가량 급등하면서 원가에서 차지하는 연료 비중이 30%를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녹취> 항공사 관계자(음성 변조) : "국제유가가 최근에 다시 배럴당 13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전체 원가에서 차지하는 유가의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내식을 나르는 카트까지 플라스틱으로 바꿔 무게를 줄이고, 활주로를 이동할 때 엔진을 절반만 사용하는 등 묘안을 짜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기름 값 증가가 워낙 가파르다보니 승객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항공사들의 순이익은 줄줄이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항공사들은 경영이 어렵다며 최근 국내선 요금을 5에서 10% 가량 인상했습니다.
이것도 모자라 다음 달부터는 유류 할증료를 현재보다 25% 인상하기로 해 승객들의 항공료 부담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나현(서울 창동) : "여행가려고 하는데 비행기 가격이 많이 오르고 그러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죠."
한 달 항공기 탑승객 600만 명 시대, 항공 교통의 대중화가 본격화됐지만 항공사들의 국제 유가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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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우 기자 muse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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