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KTX열차 사고가 잠시 주춤하나 싶더니 이젠 무궁화호 열차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제는 백두대간을 오르던 무궁화호열차가 갑자기 멈춰서는 사고가 났는데요.
불안한 열차 운행 무엇이 문제인지 정면구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백두대간을 오르던 무궁화호 열차가 갑자기 멈춰섰습니다.
객차 일부는 10 여미터 높이의 교량위에 아찔하게 걸려 있었습니다.
<인터뷰> 배단비(사고 열차 승객) : "(열차가) 다리 위에 높은데 있는데다가 기울어 있고 사람들도 불안해하고 같이 무서웠어요."
승객들은 1 시간 반이나 불안에 떨며 갇혀 있었습니다.
코레일은 해당 전기 기관차를 동해 정비사업소로 옮겨, 사고가 난 원인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열차에 과전류가 흐르면서 전력 공급 장치에 이상이 생겼다고 코레일측은 밝혔습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음성변조) : "(전기가) 열차로 들어오는 과정에 혹시 이상이 있었는가, 차량 쪽에서도 문제점이 있었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지난 16 일에는 달리던 무궁화호 열차의 객차가 갑자기 분리됐고, 지난 6 월에는 객차가 탈선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열차 고장 사고는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여,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10% 가까이 늘었습니다.
<인터뷰> 황지은(열차 이용객) : "보상을 해주네. 안 해주네. 이런 것을 떠나서 어쨌든 철저히 잘 점검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정비인력 감축 등 안전보다 효율을 강조하다 보니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게 전문가들 지적입니다.
<인터뷰> 구동회(철도기술연구원 안전연구단장) : "안전보다는 운영이나 이런 쪽에 자꾸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까 약간 안전이 도외시되고 간과되는 부분이 있다고 봐야죠."
철도 안전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KTX열차 사고가 잠시 주춤하나 싶더니 이젠 무궁화호 열차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제는 백두대간을 오르던 무궁화호열차가 갑자기 멈춰서는 사고가 났는데요.
불안한 열차 운행 무엇이 문제인지 정면구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백두대간을 오르던 무궁화호 열차가 갑자기 멈춰섰습니다.
객차 일부는 10 여미터 높이의 교량위에 아찔하게 걸려 있었습니다.
<인터뷰> 배단비(사고 열차 승객) : "(열차가) 다리 위에 높은데 있는데다가 기울어 있고 사람들도 불안해하고 같이 무서웠어요."
승객들은 1 시간 반이나 불안에 떨며 갇혀 있었습니다.
코레일은 해당 전기 기관차를 동해 정비사업소로 옮겨, 사고가 난 원인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열차에 과전류가 흐르면서 전력 공급 장치에 이상이 생겼다고 코레일측은 밝혔습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음성변조) : "(전기가) 열차로 들어오는 과정에 혹시 이상이 있었는가, 차량 쪽에서도 문제점이 있었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지난 16 일에는 달리던 무궁화호 열차의 객차가 갑자기 분리됐고, 지난 6 월에는 객차가 탈선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열차 고장 사고는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여,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10% 가까이 늘었습니다.
<인터뷰> 황지은(열차 이용객) : "보상을 해주네. 안 해주네. 이런 것을 떠나서 어쨌든 철저히 잘 점검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정비인력 감축 등 안전보다 효율을 강조하다 보니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게 전문가들 지적입니다.
<인터뷰> 구동회(철도기술연구원 안전연구단장) : "안전보다는 운영이나 이런 쪽에 자꾸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까 약간 안전이 도외시되고 간과되는 부분이 있다고 봐야죠."
철도 안전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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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궁화호 열차 또 사고…안전 이상없나?
-
- 입력 2012-08-21 22:03:52
![](/data/news/2012/08/21/2522762_120.jpg)
<앵커 멘트>
KTX열차 사고가 잠시 주춤하나 싶더니 이젠 무궁화호 열차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제는 백두대간을 오르던 무궁화호열차가 갑자기 멈춰서는 사고가 났는데요.
불안한 열차 운행 무엇이 문제인지 정면구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백두대간을 오르던 무궁화호 열차가 갑자기 멈춰섰습니다.
객차 일부는 10 여미터 높이의 교량위에 아찔하게 걸려 있었습니다.
<인터뷰> 배단비(사고 열차 승객) : "(열차가) 다리 위에 높은데 있는데다가 기울어 있고 사람들도 불안해하고 같이 무서웠어요."
승객들은 1 시간 반이나 불안에 떨며 갇혀 있었습니다.
코레일은 해당 전기 기관차를 동해 정비사업소로 옮겨, 사고가 난 원인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열차에 과전류가 흐르면서 전력 공급 장치에 이상이 생겼다고 코레일측은 밝혔습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음성변조) : "(전기가) 열차로 들어오는 과정에 혹시 이상이 있었는가, 차량 쪽에서도 문제점이 있었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지난 16 일에는 달리던 무궁화호 열차의 객차가 갑자기 분리됐고, 지난 6 월에는 객차가 탈선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열차 고장 사고는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여,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10% 가까이 늘었습니다.
<인터뷰> 황지은(열차 이용객) : "보상을 해주네. 안 해주네. 이런 것을 떠나서 어쨌든 철저히 잘 점검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정비인력 감축 등 안전보다 효율을 강조하다 보니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게 전문가들 지적입니다.
<인터뷰> 구동회(철도기술연구원 안전연구단장) : "안전보다는 운영이나 이런 쪽에 자꾸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까 약간 안전이 도외시되고 간과되는 부분이 있다고 봐야죠."
철도 안전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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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면구 기자 n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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