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화성토양 분석, 물·염소·황 화합물” 확인

입력 2012.12.04 (07:03) 수정 2012.12.04 (14: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가 오늘 탐사선 큐리오시티가 보내온 화성 토양에 대한 첫 샘플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생명의 존재를 보여주는 확실한 유기물은 찾지 못했지만 생명존재와 연관된 물과 염소,탄소 물질은 확인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박영환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넉 달전 화성에 안착한 탐사선 큐리오시티는 완벽한 실험장비를 갖춰 '화성실험실'로 불립니다.

나사는 오늘 미국 지구물리학회 가을 학회에 큐리오시티가 화성의 토양을 성공적으로 분석해 보내왔다며 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나사는 큐리오시티가 로봇 팔로 직접 채취한 토양에 물과 염소,황이 포함된 화합물과 함께 생명체의 존재 가능성과 연관된 탄소 함유 물질이 들어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큐리오시티는 화성 토양을 자신의 몸안에 있는 시료분석장비 샘에 넣고 다른 화학 물질과 섞어 열을 가한 결과 염소화된 메탄화합물질을 발견했습니다.

그 화합물질 안에서 지구의 기본 구성물질이고 생물체의 몸을 이루는 중요 구성 원소인 1 개의 탄소유기물질이 확인됐습니다.

나사는 결과적으로 이 시점에서 생명의 존재를 확인시켜 줄 확실한 유기물의 존재는 발견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나사는 그러나 큐리오시티가 지금 토양이 채취된 게일 분화구안에서 미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활동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큐리오시티가 생명의 신비를 풀기위해 향하는 최종 목적지인 샤프산 일대에서 이런 토양 분석 결과가 요긴하게 쓰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박영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NASA “화성토양 분석, 물·염소·황 화합물” 확인
    • 입력 2012-12-04 07:05:25
    • 수정2012-12-04 14:55:19
    뉴스광장
<앵커 멘트>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가 오늘 탐사선 큐리오시티가 보내온 화성 토양에 대한 첫 샘플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생명의 존재를 보여주는 확실한 유기물은 찾지 못했지만 생명존재와 연관된 물과 염소,탄소 물질은 확인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박영환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넉 달전 화성에 안착한 탐사선 큐리오시티는 완벽한 실험장비를 갖춰 '화성실험실'로 불립니다. 나사는 오늘 미국 지구물리학회 가을 학회에 큐리오시티가 화성의 토양을 성공적으로 분석해 보내왔다며 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나사는 큐리오시티가 로봇 팔로 직접 채취한 토양에 물과 염소,황이 포함된 화합물과 함께 생명체의 존재 가능성과 연관된 탄소 함유 물질이 들어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큐리오시티는 화성 토양을 자신의 몸안에 있는 시료분석장비 샘에 넣고 다른 화학 물질과 섞어 열을 가한 결과 염소화된 메탄화합물질을 발견했습니다. 그 화합물질 안에서 지구의 기본 구성물질이고 생물체의 몸을 이루는 중요 구성 원소인 1 개의 탄소유기물질이 확인됐습니다. 나사는 결과적으로 이 시점에서 생명의 존재를 확인시켜 줄 확실한 유기물의 존재는 발견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나사는 그러나 큐리오시티가 지금 토양이 채취된 게일 분화구안에서 미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활동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큐리오시티가 생명의 신비를 풀기위해 향하는 최종 목적지인 샤프산 일대에서 이런 토양 분석 결과가 요긴하게 쓰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박영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