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리콜, 국내서도 신뢰 추락 우려

입력 2013.04.04 (09:12) 수정 2013.04.04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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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의 차량 결함에 따른 리콜로 국내 자동차업계도 크게 술렁이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미국에 이어 국내에서 리콜하기로 한 차량은 현대차 아반떼, 기아차 쏘렌토, 쏘울 등 16만대다.

리콜에 따른 비용은 그리 크지 않지만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자존심이 걸린 안방 시장에서의 신뢰도·선호도 추락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안게 됐다.

경기침체와 수입차 공세에 가뜩이나 얼어붙은 내수 시장을 지키려 노력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로서는 큰 악재일 뿐 아니라 수장인 정몽구 회장이 수 년째 '품질 경영'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품질에 결함이 드러난 것은 뼈아픈 일이다.

현대·기아차는 80%를 넘는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 비판의 바람을 더욱 거세게 맞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기준으로 현대·기아차의 국산차 시장 점유율은 82%였다. 그러나 국산차 시장 자체는 141만여 대로 전년 대비 4.3% 감소했고 올해 들어서도 1∼3월 내수 판매가 32만여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 줄
었다.

지난해 11월 북미 지역 연비 과장 사태가 터졌을 때 국내 여론이 들끓었던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현대·기아차는 미국 90만명, 캐나다 12만명 등 102만명에게 첫해 1인당 평균 미화 88달러, 이후에는 해당 차량의 보유기간까지 매년 77달러를 지급하겠다는 보상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자 국내에서는 "국내 연비도 과장된 것이 분명한데 미국 소비자와 역차별하는 것이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자동차 공인연비 자체에 대한 의문도 잇따라 제기됐다. 차주 48명은 "현대차 일부 차종의 연비가 표시된 것보다 낮다"며 1인당 재산·정신적 손해 50만원씩 총 100만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내기도 했다.

이는 연비 자체뿐 아니라 현대·기아차의 국내 판매 정책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쌓인 결과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 상당수는 미국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차를 구입하는 데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신형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옵션 조정'을 이유로 구형모델보다 가격이 올라가는 데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차량 불량 의혹도 종종 발생하지만, 국내에서는 리콜이나 무상수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실망감을 안기기도 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수입차로 눈을 돌리는 고객을 되찾아오려 연초 중대형차 가격 인하나 동결을 발표했으나 국내 소비자들을 달래려면 더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연비 문제를 간신히 넘어가고 있는 와중에 안전에 직결된 리콜 문제가 터졌다는 것은 큰 악재이고 현대·기아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큰 국내에서도 큰 문제"라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신차 출시 가격을 비롯해 모든 것을 소비자 중심으로 생각해야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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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기아차 리콜, 국내서도 신뢰 추락 우려
    • 입력 2013-04-04 09:12:35
    • 수정2013-04-04 09:50:23
    연합뉴스
현대·기아차의 차량 결함에 따른 리콜로 국내 자동차업계도 크게 술렁이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미국에 이어 국내에서 리콜하기로 한 차량은 현대차 아반떼, 기아차 쏘렌토, 쏘울 등 16만대다.

리콜에 따른 비용은 그리 크지 않지만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자존심이 걸린 안방 시장에서의 신뢰도·선호도 추락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안게 됐다.

경기침체와 수입차 공세에 가뜩이나 얼어붙은 내수 시장을 지키려 노력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로서는 큰 악재일 뿐 아니라 수장인 정몽구 회장이 수 년째 '품질 경영'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품질에 결함이 드러난 것은 뼈아픈 일이다.

현대·기아차는 80%를 넘는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 비판의 바람을 더욱 거세게 맞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기준으로 현대·기아차의 국산차 시장 점유율은 82%였다. 그러나 국산차 시장 자체는 141만여 대로 전년 대비 4.3% 감소했고 올해 들어서도 1∼3월 내수 판매가 32만여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 줄
었다.

지난해 11월 북미 지역 연비 과장 사태가 터졌을 때 국내 여론이 들끓었던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현대·기아차는 미국 90만명, 캐나다 12만명 등 102만명에게 첫해 1인당 평균 미화 88달러, 이후에는 해당 차량의 보유기간까지 매년 77달러를 지급하겠다는 보상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자 국내에서는 "국내 연비도 과장된 것이 분명한데 미국 소비자와 역차별하는 것이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자동차 공인연비 자체에 대한 의문도 잇따라 제기됐다. 차주 48명은 "현대차 일부 차종의 연비가 표시된 것보다 낮다"며 1인당 재산·정신적 손해 50만원씩 총 100만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내기도 했다.

이는 연비 자체뿐 아니라 현대·기아차의 국내 판매 정책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쌓인 결과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 상당수는 미국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차를 구입하는 데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신형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옵션 조정'을 이유로 구형모델보다 가격이 올라가는 데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차량 불량 의혹도 종종 발생하지만, 국내에서는 리콜이나 무상수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실망감을 안기기도 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수입차로 눈을 돌리는 고객을 되찾아오려 연초 중대형차 가격 인하나 동결을 발표했으나 국내 소비자들을 달래려면 더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연비 문제를 간신히 넘어가고 있는 와중에 안전에 직결된 리콜 문제가 터졌다는 것은 큰 악재이고 현대·기아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큰 국내에서도 큰 문제"라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신차 출시 가격을 비롯해 모든 것을 소비자 중심으로 생각해야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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