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명의 도용 피해 속출…피해액 5억 원
입력 2013.04.17 (09:53)
수정 2013.04.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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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해마다 만여 건의 피해자가 생기는데 무엇보다도 자신의 신분증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이대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학생 박 모씨는 최근 사용하지도 않은 휴대전화 기계값을 내라는 독촉을 받았습니다.
박 군은 자기 명의로 휴대전화 4대가 가입돼 있는 사실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6개월 전, 지인의 부탁으로 명의를 빌려준 것이 문제였습니다.
<녹취> 박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본적도 없고 만진 적도 없는 휴대 전화를 채권단에서 독촉하니까 너무 황당하기도 하고..."
명의도용 피해자 중에는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까지 통화요금이 부과됐습니다.
<녹취> 최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학생 입장에서 요금 2백만 원을 내기도 그렇고 어떻게 할 방법도 모르겠고 너무 억울할 뿐입니다."
확인된 피해자만 백여 명, 피해액은 5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녹취> 이동통신 대리점 업주(음성변조) : "몇억씩 터뜨리고 도망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보통 대리점 밑에 일하는 애들이 많이 그러거든요. 자기 실적하고 돈 받으려고..."
이 같은 피해가 속출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 이동통신사가 신분증과 본인 확인 절차를 소홀히 하기 때문.
막상 피해가 발생해도 직원 탓으로 돌리면서 피해구제를 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녹취> 최난주(한국소비자원 정보통신팀장) : "명의 대여인지 (명백한)명의 도용인지 판가름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피해를)알고 나면 경찰서에 해당 내용을 신고를 먼저하시고..."
해마다 발생하는 휴대전화 명의 도용 피해 사례는 만 여건.
이동통신사의 본인 확인 절차 강화를 떠나 소비자도 철저하게 신분증을 관리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대완입니다.
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해마다 만여 건의 피해자가 생기는데 무엇보다도 자신의 신분증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이대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학생 박 모씨는 최근 사용하지도 않은 휴대전화 기계값을 내라는 독촉을 받았습니다.
박 군은 자기 명의로 휴대전화 4대가 가입돼 있는 사실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6개월 전, 지인의 부탁으로 명의를 빌려준 것이 문제였습니다.
<녹취> 박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본적도 없고 만진 적도 없는 휴대 전화를 채권단에서 독촉하니까 너무 황당하기도 하고..."
명의도용 피해자 중에는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까지 통화요금이 부과됐습니다.
<녹취> 최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학생 입장에서 요금 2백만 원을 내기도 그렇고 어떻게 할 방법도 모르겠고 너무 억울할 뿐입니다."
확인된 피해자만 백여 명, 피해액은 5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녹취> 이동통신 대리점 업주(음성변조) : "몇억씩 터뜨리고 도망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보통 대리점 밑에 일하는 애들이 많이 그러거든요. 자기 실적하고 돈 받으려고..."
이 같은 피해가 속출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 이동통신사가 신분증과 본인 확인 절차를 소홀히 하기 때문.
막상 피해가 발생해도 직원 탓으로 돌리면서 피해구제를 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녹취> 최난주(한국소비자원 정보통신팀장) : "명의 대여인지 (명백한)명의 도용인지 판가름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피해를)알고 나면 경찰서에 해당 내용을 신고를 먼저하시고..."
해마다 발생하는 휴대전화 명의 도용 피해 사례는 만 여건.
이동통신사의 본인 확인 절차 강화를 떠나 소비자도 철저하게 신분증을 관리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대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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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전화 명의 도용 피해 속출…피해액 5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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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4-17 09:55:24
- 수정2013-04-17 10: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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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해마다 만여 건의 피해자가 생기는데 무엇보다도 자신의 신분증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이대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학생 박 모씨는 최근 사용하지도 않은 휴대전화 기계값을 내라는 독촉을 받았습니다.
박 군은 자기 명의로 휴대전화 4대가 가입돼 있는 사실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6개월 전, 지인의 부탁으로 명의를 빌려준 것이 문제였습니다.
<녹취> 박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본적도 없고 만진 적도 없는 휴대 전화를 채권단에서 독촉하니까 너무 황당하기도 하고..."
명의도용 피해자 중에는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까지 통화요금이 부과됐습니다.
<녹취> 최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학생 입장에서 요금 2백만 원을 내기도 그렇고 어떻게 할 방법도 모르겠고 너무 억울할 뿐입니다."
확인된 피해자만 백여 명, 피해액은 5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녹취> 이동통신 대리점 업주(음성변조) : "몇억씩 터뜨리고 도망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보통 대리점 밑에 일하는 애들이 많이 그러거든요. 자기 실적하고 돈 받으려고..."
이 같은 피해가 속출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 이동통신사가 신분증과 본인 확인 절차를 소홀히 하기 때문.
막상 피해가 발생해도 직원 탓으로 돌리면서 피해구제를 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녹취> 최난주(한국소비자원 정보통신팀장) : "명의 대여인지 (명백한)명의 도용인지 판가름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피해를)알고 나면 경찰서에 해당 내용을 신고를 먼저하시고..."
해마다 발생하는 휴대전화 명의 도용 피해 사례는 만 여건.
이동통신사의 본인 확인 절차 강화를 떠나 소비자도 철저하게 신분증을 관리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대완입니다.
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해마다 만여 건의 피해자가 생기는데 무엇보다도 자신의 신분증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이대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학생 박 모씨는 최근 사용하지도 않은 휴대전화 기계값을 내라는 독촉을 받았습니다.
박 군은 자기 명의로 휴대전화 4대가 가입돼 있는 사실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6개월 전, 지인의 부탁으로 명의를 빌려준 것이 문제였습니다.
<녹취> 박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본적도 없고 만진 적도 없는 휴대 전화를 채권단에서 독촉하니까 너무 황당하기도 하고..."
명의도용 피해자 중에는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까지 통화요금이 부과됐습니다.
<녹취> 최 모씨(휴대전화 명의도용 피해자) : "학생 입장에서 요금 2백만 원을 내기도 그렇고 어떻게 할 방법도 모르겠고 너무 억울할 뿐입니다."
확인된 피해자만 백여 명, 피해액은 5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녹취> 이동통신 대리점 업주(음성변조) : "몇억씩 터뜨리고 도망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보통 대리점 밑에 일하는 애들이 많이 그러거든요. 자기 실적하고 돈 받으려고..."
이 같은 피해가 속출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 이동통신사가 신분증과 본인 확인 절차를 소홀히 하기 때문.
막상 피해가 발생해도 직원 탓으로 돌리면서 피해구제를 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녹취> 최난주(한국소비자원 정보통신팀장) : "명의 대여인지 (명백한)명의 도용인지 판가름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피해를)알고 나면 경찰서에 해당 내용을 신고를 먼저하시고..."
해마다 발생하는 휴대전화 명의 도용 피해 사례는 만 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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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완 기자 bigbow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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