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성공하려면 오히려 분유를 섞어 먹여라”

입력 2013.05.15 (07: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 초기 분유를 조금 먹이면 모유 수유 성공률 높아져

출산 직후 분유를 소량 섞어 먹이는 것이 오히려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명한 의학 학술지 `피디애트릭스'에 지난 13일(현지시간) 발표된 논문을 보면 출산 직후 모유 수유만을 고집한 엄마들보다 모유 수유를 주로 하되 분유를 조금씩 보충한 `혼합수유' 엄마들의 모유 수유 성공률이 높았다.

이번 연구는 무작위로 선택한 신생아 40명 가운데 20명은 모유 수유만을, 나머지 20명은 모유 수유 뒤 10㎖의 분유를 보충하는 혼합수유를 하게 하고, 석달 뒤 모유 수유 진행상황을 알아봤다.

그 결과 처음부터 모유만을 먹여야 성공한다는 통념과 반대로 모유만을 먹인 쪽은 42%만이 완전 모유 수유에 성공했다.

반면에 출산 초기 분유를 조금씩 섞어 먹인 쪽은 무려 79%나 완전 모유 수유에 성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진은 분유 보충이 출산 직후 젖이 잘 돌지 않는 시기 산모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줘 결과적으로 여유롭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게 됐다고 추정했다.

반대로 모유 수유만을 고집한 엄마들은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등의 요인으로 이 시기가 너무 고통스러워 결과적으로 오히려 분유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후 여섯달간 분유가 아닌 모유 수유만을 권장하는' 미국 소아과학회 지침과는 거리가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연구를 진행한 밸러리 플래허맨 박사는 이번 연구는 모유 수유를 하되 극소량의 분유를 보충했을 때 효용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모유 수유 성공하려면 오히려 분유를 섞어 먹여라”
    • 입력 2013-05-15 07:47:26
    연합뉴스
출산 초기 분유를 조금 먹이면 모유 수유 성공률 높아져 출산 직후 분유를 소량 섞어 먹이는 것이 오히려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명한 의학 학술지 `피디애트릭스'에 지난 13일(현지시간) 발표된 논문을 보면 출산 직후 모유 수유만을 고집한 엄마들보다 모유 수유를 주로 하되 분유를 조금씩 보충한 `혼합수유' 엄마들의 모유 수유 성공률이 높았다. 이번 연구는 무작위로 선택한 신생아 40명 가운데 20명은 모유 수유만을, 나머지 20명은 모유 수유 뒤 10㎖의 분유를 보충하는 혼합수유를 하게 하고, 석달 뒤 모유 수유 진행상황을 알아봤다. 그 결과 처음부터 모유만을 먹여야 성공한다는 통념과 반대로 모유만을 먹인 쪽은 42%만이 완전 모유 수유에 성공했다. 반면에 출산 초기 분유를 조금씩 섞어 먹인 쪽은 무려 79%나 완전 모유 수유에 성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진은 분유 보충이 출산 직후 젖이 잘 돌지 않는 시기 산모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줘 결과적으로 여유롭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게 됐다고 추정했다. 반대로 모유 수유만을 고집한 엄마들은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등의 요인으로 이 시기가 너무 고통스러워 결과적으로 오히려 분유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후 여섯달간 분유가 아닌 모유 수유만을 권장하는' 미국 소아과학회 지침과는 거리가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연구를 진행한 밸러리 플래허맨 박사는 이번 연구는 모유 수유를 하되 극소량의 분유를 보충했을 때 효용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