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아이콘’ 노키아 방심에 몰락
입력 2013.09.04 (23:44)
수정 2013.09.05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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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40%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던 노키아가 휴대전화 부문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겼습니다.
혁신 정신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핀란드의 제지업체 노키아는 창업 120년이 지나 휴대전화 기업이 됐습니다.
그동안 업종 변신만 4차례 이상,
끝없는 혁신이 생명력이었습니다.
진출 10년 만에 모토롤라를 제치고 휴대전화 세계 1위에 오른 것도 혁신 덕입니다.
그러나 이 혁신정신은 10년째 정상을 누리던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때는 멈춰 있었습니다.
당시 노키아의 최고경영자는 "아이폰은 시장에서 먹히지 않을 우스꽝스런 제품"이라고 비웃으며 자신들이 표준이라고 고집했습니다.
대가는 막대했습니다.
스마트폰 개발에 뒤처져 적자는 연 5조 원 이상 주가는 최근 5년 새 90% 이상 폭락했습니다.
<인터뷰> 파사넨(前 노키아 기술책임자): "조직이 점점 커지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게 됐고 혁신에 집중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노키아는 뒤늦게 스마트폰 '루미아 시리즈'를 내놓고 재도약을 꿈꿨지만 너무 늦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40%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던 노키아가 휴대전화 부문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겼습니다.
혁신 정신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핀란드의 제지업체 노키아는 창업 120년이 지나 휴대전화 기업이 됐습니다.
그동안 업종 변신만 4차례 이상,
끝없는 혁신이 생명력이었습니다.
진출 10년 만에 모토롤라를 제치고 휴대전화 세계 1위에 오른 것도 혁신 덕입니다.
그러나 이 혁신정신은 10년째 정상을 누리던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때는 멈춰 있었습니다.
당시 노키아의 최고경영자는 "아이폰은 시장에서 먹히지 않을 우스꽝스런 제품"이라고 비웃으며 자신들이 표준이라고 고집했습니다.
대가는 막대했습니다.
스마트폰 개발에 뒤처져 적자는 연 5조 원 이상 주가는 최근 5년 새 90% 이상 폭락했습니다.
<인터뷰> 파사넨(前 노키아 기술책임자): "조직이 점점 커지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게 됐고 혁신에 집중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노키아는 뒤늦게 스마트폰 '루미아 시리즈'를 내놓고 재도약을 꿈꿨지만 너무 늦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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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 아이콘’ 노키아 방심에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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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9-04 23:46:40
- 수정2013-09-05 00:02:35
<앵커 멘트>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40%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던 노키아가 휴대전화 부문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겼습니다.
혁신 정신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핀란드의 제지업체 노키아는 창업 120년이 지나 휴대전화 기업이 됐습니다.
그동안 업종 변신만 4차례 이상,
끝없는 혁신이 생명력이었습니다.
진출 10년 만에 모토롤라를 제치고 휴대전화 세계 1위에 오른 것도 혁신 덕입니다.
그러나 이 혁신정신은 10년째 정상을 누리던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때는 멈춰 있었습니다.
당시 노키아의 최고경영자는 "아이폰은 시장에서 먹히지 않을 우스꽝스런 제품"이라고 비웃으며 자신들이 표준이라고 고집했습니다.
대가는 막대했습니다.
스마트폰 개발에 뒤처져 적자는 연 5조 원 이상 주가는 최근 5년 새 90% 이상 폭락했습니다.
<인터뷰> 파사넨(前 노키아 기술책임자): "조직이 점점 커지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게 됐고 혁신에 집중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노키아는 뒤늦게 스마트폰 '루미아 시리즈'를 내놓고 재도약을 꿈꿨지만 너무 늦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40%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던 노키아가 휴대전화 부문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겼습니다.
혁신 정신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핀란드의 제지업체 노키아는 창업 120년이 지나 휴대전화 기업이 됐습니다.
그동안 업종 변신만 4차례 이상,
끝없는 혁신이 생명력이었습니다.
진출 10년 만에 모토롤라를 제치고 휴대전화 세계 1위에 오른 것도 혁신 덕입니다.
그러나 이 혁신정신은 10년째 정상을 누리던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때는 멈춰 있었습니다.
당시 노키아의 최고경영자는 "아이폰은 시장에서 먹히지 않을 우스꽝스런 제품"이라고 비웃으며 자신들이 표준이라고 고집했습니다.
대가는 막대했습니다.
스마트폰 개발에 뒤처져 적자는 연 5조 원 이상 주가는 최근 5년 새 90% 이상 폭락했습니다.
<인터뷰> 파사넨(前 노키아 기술책임자): "조직이 점점 커지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게 됐고 혁신에 집중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노키아는 뒤늦게 스마트폰 '루미아 시리즈'를 내놓고 재도약을 꿈꿨지만 너무 늦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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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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